$\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트 동특성을 고려한 인체 진동 해석
Human Body Vibration Analysis under Consideration of Seat Dynam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2, 2012년, pp.5689 - 5695  

강주석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 적용되는 시트 재질인 폴리우레탄 폼점탄성 특성을 고려하여 시트와 인체의 진동특성을 시험 및 수치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압축 시험을 통해 폴리우레탄 폼의 점탄성 특성인 비선형성과 준-정역학적 특성을 구하였다. 또한 컨벌루션 적분법 및 비선형 강성 모델을 이용하여 폴리우레탄 폼의 점탄성 특성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였다. 시트의 승차감 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트의 동역학 모델과 ISO5982의 표준 인체 수직진동 모델을 이용하여 수직 진동모델을 구성하고 관련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다. 비선형 운동방정식은 Runge-Kutta 적분법을 이용하여 수치해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철도차량의 차체 바닥에서 측정한 진동가속도 입력에 대한 시트와 인체의 응답 특성을 분석하고 시트 설계 파라미터에 대한 승차감 지수 값들의 변화를 분석하여 시트 설계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vibration properties of seat and human body are analyzed through test and numerical analysis methods by taking into account the viscoelastic characteristics of polyurethane foam as seat material which is applied for vehicle. These viscoelastic characteristics which show nonlinea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인 시트 진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차량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이용하여 시트의 진동 특성을 계산하였다. 그림 7은 주행 중 철도차량의 차체 바닥에서 측정한 수직방향 가속도의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결과를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 적용되는 시트 재질인 폴리우레탄 폼의 점탄성 특성을 고려하여 시트와 인체의 진동 특성을 시험과 수치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폴리우레탄 폼으로 구성된 시트의 정확한 진동 분석을 위해서는 폴리우레탄 폼의 점탄성 특성을 고려한 진동 전달 특성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준-정역학적 시험을 통해 폴리우레탄 폼의 점탄성 특성을 구하고자 한다. 또한 폴리우레탄 폼의 점탄성 시험결과를 이용하여 수학적 모델을 구성한다.
  • ISO5982 모델은 수직진동에 대한 인체의 진동특성을 인체의 수직진동 시험결과와의 검증을 통해 얻어진 인체의 수학적 모델이다. 좀 더 현실적인 승객의 승차감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시트에 기댄 모델이 필요하나 시트에 기댄 경우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고 표준 모델이 없어 본 연구에서는 수직 모델에 대해 국한하여 승차감을 분석하고자 한다.
  • 폴리우레탄 폼의 수학적 모델과 인체의 진동 모델을 이용하여 시트와 인체의 수직 진동 운동방정식을 유도한다. 철도차량의 차체 바닥에서 측정한 진동가속도 입력에 대한 시트와 인체의 응답 특성을 분석하고 시트 설계 파라미터에 대한 승차감 지수 값들의 변화를 분석하여 시트 설계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 제작되는 차량용 시트는 진동 저감을 위해 어떤 충전재를 적용하고 있는가? 자동차나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진동 저감과 함께 시트의 진동 차단 설계가 중요하다. 최근에 제작되는 차량용 시트는 진동 저감을 위해 대부분 폴리우레탄 폼 재질을 충진재로 적용하고 있다. 폴리우레탄 폼은 진동 차단에 적절한 비선형 강성특성과 감쇠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비선형 특성으로 인해 시트의 진동 특성 해석을 어렵게 만든다.
자동차나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해 중요한것은 무엇인가? 자동차나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진동 저감과 함께 시트의 진동 차단 설계가 중요하다. 최근에 제작되는 차량용 시트는 진동 저감을 위해 대부분 폴리우레탄 폼 재질을 충진재로 적용하고 있다.
폴리우레탄 폼 재질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에 제작되는 차량용 시트는 진동 저감을 위해 대부분 폴리우레탄 폼 재질을 충진재로 적용하고 있다. 폴리우레탄 폼은 진동 차단에 적절한 비선형 강성특성과 감쇠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비선형 특성으로 인해 시트의 진동 특성 해석을 어렵게 만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S.W. White, S.K. Kim, A.K. Bajaj, and P. Davis, "Experimental techniques and identification of nonlinear and viscoelastic properties of flexible polyurethane foam", Nonlinear dynamics 22, pp. 281-213, 2000, Article(CrossRefLink) 

  2. R. Deng, P. Davis, and A.K. Bajaj, "A case study on the use of fractional derivatives: The law-frequency viscoelastic uni-directional behavior of polyurethane foam", Nonlinear dynamics 38, pp. 247-265, 2004, Article(CrossRefLink) 

  3. L. Zhang and R. Dupuis, "Measurement and identification of dynamic properties of flexible polyurethane foam", J. of vibration and control 17(4) pp. 517-526, 2010, Article(CrossRefLink) 

  4. R.K. Ippili, P. Davis, A.K. Bajaj and L. Hagenmeyer, " Nonliear multi-body dynamic modeling of seat-occupant system with polyurethane seat and H-point prediction", Int. J. of industrial ergonomics 38, pp. 368-383, 2008, Article(CrossRefLink) 

  5. G. Joshi, A.K. Bajaj and P. Davis, "Whole-body vibratory response study using a nonlinear multi-body model of seat-occupant system with viscoelastic flexible polyurethane foam", Industrial health 48, pp. 663-674, 2010, Article(CrossRefLink) 

  6. J.U. Cho, et al., " Development of plastic suspension system for automotive seat,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3 pp. 1091-1097, 2011, Article(CrossRefLink) 

  7. D. Park, et al. "A basic study on plastic suspension system for automotive seat under consideration of body pressure distribution",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1 pp. 4751-4755, 2011, Article(CrossRefLink) 

  8. Using Matlab Ver. 6, The Mathworks Inc., Natick, MA, USA, 2004. 

  9. P.E. Boileau and S. Rakheja and X. Wu, "A body mass dependent mechanical impedance model for applications in vibration seat testing", J. of sound and vibration 253(1), pp. 243-264, 2002, Article(CrossRefLin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