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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550 - 557
김한영 (Doctoral Candidate, Graduate School, Kyungil University) , 이진춘 (School of Business, Kyungil University)
In general, FMECA is a technique for identifying failure modes and devices which could result in fatal outcomes. Also it can be used in design or in maintenance through establishing prioriti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aimed at improving the driving conditions in advance through analyzing the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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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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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기반유지보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도시철도를 구성하고 있는 설비 및 장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고도의 기술력과 유지보수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기술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도시 철도 분야에서도 군수분야와 항공산업에서 출발하여 원자력및 전력분야의 설비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신뢰성기반유지보수(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에 대한 연구 및 논의가 활발한 상태이다. 신뢰성기반유지보수는 특히 예방정비 관련 활동을 보다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논리적 절차를 밟으면서 접근하는 것으로 유지보수 업무가 필요한 설비에 대하여 기존 정비프로그램을 최적화 하거나 또는 새로운 정비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체계적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 |
시스템의 신뢰성및 안전성을 위한 분석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RCM이 달성하고자 하는 중요한 요소는 시스템의 신뢰성및 안전성이다. 시스템의 신뢰성은 고유신뢰도와 운영신뢰도로 구분되어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하지만 안전성의 경우는 정성적인 의미를 많이 가지고 있다. | |
신뢰성기반유지보수의 장점은? | 이러한 기술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도시 철도 분야에서도 군수분야와 항공산업에서 출발하여 원자력및 전력분야의 설비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신뢰성기반유지보수(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에 대한 연구 및 논의가 활발한 상태이다. 신뢰성기반유지보수는 특히 예방정비 관련 활동을 보다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논리적 절차를 밟으면서 접근하는 것으로 유지보수 업무가 필요한 설비에 대하여 기존 정비프로그램을 최적화 하거나 또는 새로운 정비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체계적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신뢰성기반유지보수를 위한 한 방법으로 고장모드 영향 및 치명도 분석(FMEC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을 이용하면 장치, 기능, 고장형태, 고장영향, 고장원인 등의 기본 정보를 식별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시스템에 치명적 영향을 주는 고장유형별 위험도(RPN: Risk Priority Number)를 결정할 수 있으며 위험도를 결정할 수 있다면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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