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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CA를 활용한 ATC/ATO 시스템 및 운전환경 개선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Improving for Operating ATC/ATO System and Driving Environment Using FMEC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550 - 557  

김한영 (Doctoral Candidate, Graduate School, Kyungil University) ,  이진춘 (School of Business, Kyungi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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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FMECA는 시스템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치나 고장모드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판단하여 이를 설계나 시스템 유지보수에 반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이다. 본 논문은 도시철도차량의 차상 신호설비인 ATC/ATO 시스템에 FMECA를 이용하여 도시철도차량의 운전장애 현상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위험요소를 도출한 다음 이를 제거하여 도시철도차량의 운전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FMECA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ADU 개선방안과 사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FMECA is a technique for identifying failure modes and devices which could result in fatal outcomes. Also it can be used in design or in maintenance through establishing prioriti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aimed at improving the driving conditions in advance through analyzing the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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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선대상 장치를 식별하여 도출하기 위해 운영측면에서 기능 중심의 FMEA를 수행하고 그 대상으로 정전기에 의한 ADU Down을 도출한 후 상세 분석을 수행 하였다. FMEA 분석 순서와 절차는 우선 Table 1과 같이 장치와 서브시스템 구성을 구분하고 그 기능구성을 조사 분류하였다.
  • 시스템의 물리적 기능적 분류는 Table 1과 같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부시스템이나 그 하위의 구성품에 대한 정확한 기능 정의를 통해 분류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의 편의를 위해 장치의 분류를 1차 서브시스템까지로 한정하고 세밀한 기능별 고장모드와 영향분석의 결과를 얻기 위하여 장치단위로 자세히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IL-STD-1629A를 기반으로 도시철도차량 차상신호설비인 ATC/ATO(Automatic Train Control/ Automatic Train Operation)시스템의 장애를 발생빈도, 심각도, 검출도순으로 추출하여 운전 위험요소를 분석하여 대표적 우발고장(Random Failure)요소인 정전기의 발생과 방전에 대한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 그 적용 타당성을 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차량시스템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FMECA 절차를 도입하여 운전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그 대책을 찾아 문제점을 개선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하였다. 그 절차는 우선 시스템의 기능적 속성과 물리적 속성을 나누어 분석하고 발생 가능한 고장 유형과 예상되는 빈도수를 정의하고 고장원인과 그 결과가 시스템에 미치는 결과를 치명도로 나타내었으며 최종적으로 위험 우선순위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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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성기반유지보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도시철도를 구성하고 있는 설비 및 장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고도의 기술력과 유지보수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기술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도시 철도 분야에서도 군수분야와 항공산업에서 출발하여 원자력및 전력분야의 설비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신뢰성기반유지보수(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에 대한 연구 및 논의가 활발한 상태이다. 신뢰성기반유지보수는 특히 예방정비 관련 활동을 보다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논리적 절차를 밟으면서 접근하는 것으로 유지보수 업무가 필요한 설비에 대하여 기존 정비프로그램을 최적화 하거나 또는 새로운 정비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체계적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시스템의 신뢰성및 안전성을 위한 분석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RCM이 달성하고자 하는 중요한 요소는 시스템의 신뢰성및 안전성이다. 시스템의 신뢰성은 고유신뢰도와 운영신뢰도로 구분되어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하지만 안전성의 경우는 정성적인 의미를 많이 가지고 있다.
신뢰성기반유지보수의 장점은? 이러한 기술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도시 철도 분야에서도 군수분야와 항공산업에서 출발하여 원자력및 전력분야의 설비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신뢰성기반유지보수(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에 대한 연구 및 논의가 활발한 상태이다. 신뢰성기반유지보수는 특히 예방정비 관련 활동을 보다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논리적 절차를 밟으면서 접근하는 것으로 유지보수 업무가 필요한 설비에 대하여 기존 정비프로그램을 최적화 하거나 또는 새로운 정비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체계적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신뢰성기반유지보수를 위한 한 방법으로 고장모드 영향 및 치명도 분석(FMEC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을 이용하면 장치, 기능, 고장형태, 고장영향, 고장원인 등의 기본 정보를 식별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시스템에 치명적 영향을 주는 고장유형별 위험도(RPN: Risk Priority Number)를 결정할 수 있으며 위험도를 결정할 수 있다면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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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ausand, Marvin (2005) System Reliability Theory, 2nd Ed., Wiley, p. 2. 

  2. Rausand, (2005) System Reliability Theory, 2nd Ed., Wiley, pp. 10-46. 

  3. MIL-STD 1629A, Procedures for Performing 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4. SAE (2009) Potential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in Design (Design FMEA) and Potential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in Manufacturing and Assembly Processes (Process FMEA) and Effects Analysis for Machinery (Machinery FMEA), SAE-J1739. 

  5.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2006) Analysis technique for system reliability: Procedures for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FMEA), IEC 6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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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S. Jang (1999) A Study on Performing FMEA Effectivel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4(4), pp. 69-77. 

  8. K.S. Park, T.W. Kim, H.Y. Jeong, J.S. Park (2006) Development of the FMECA Process and Analysis Methodology for the Railroad System,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Busan, Korea, pp. 284-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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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Y.G. Baek, S.M. Yun, J.H. Lee, M.G. Park, et al. (2002) A Study on FMEA Improvement for Reliability and Safety Enhancement,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eoul, Korea, pp. 446-452. 

  12. B.N. Park, H.J. Joo, C.H. Lee, S.S. Lim (2009) A Study on FMEA for Railway Vehicle,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pp. 162-168. 

  13. C. An, D. Lee, Y. Son, H.S. Lee (2010) A Study for Reliability Improvement of Belt Type Door System using FMEC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1), pp. 58-64. 

  14. B.H. Min, G.S. Kim, Y.K. Chung (2006) A Study on the Unification of The Grounding System of Seoul Metro due to Age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4), pp. 394- 400. 

  15. Electric vehicle maintenance guidelines for Line 1 (1995). Daegu Metropolitan Transit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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