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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재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 분석: 개념도 기법을 활용하여
What Kinds of Rearing Stress Do the Mothers of the Gifted Have?: Using a Concept Mapping Approach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4, 2012년, pp.893 - 916  

한기순 (인천대학교) ,  이영미 (인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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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영재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를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영재 자녀를 둔 12명의 어머니들이 지각하고 있는 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진술문들을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79개의 진술문을 도출하였고, 이들 79개의 진술문에 대한 비유사성 평정 자료를 사용하여 다차원 척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2차원 개념도 제작에 적합한 .273의 stress 값을 얻었다. 또한 101명의 영재아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도출된 양육 스트레스를 얼마나 공감하고 경험하는가를 물었다. 다차원 척도 분석을 통해 도출된 개별 진술문들의 좌표 값을 이용하여 위계적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범주의 개수는 총 3개로 분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위계적 군집 분석결과 도출된 군집에 대한 명명은 좌표 상에 표시된 진술문들의 상대적 위치, 범주에 묶인 진술문 내용과 연구 참여자들이 카드분류 단계에서 기술한 범주 명을 고려하여 '영재부모로서의 부담과 갈등', '영재성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부정적인 행동 특성', '영재라는 타이틀의 자부심과 그 이면'으로 명명하였다. 영재부모로서의 부담과 갈등 범주가 가장 높은 평균을 보여 이 범주와 관련한 양육스트레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녀의 진로에 대한 어떠한 구체적인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 걱정이다(M=4.65)', '자기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면서도 불안한 마음에 자녀의 행동에 개입하는 것이 많지는 않은지 생각해 보게 된다(M=4.60)', '초등학교 시절에서 영재과정을 마친 후, 다음 단계에서도 영재로 선발되기 위해 뒷받침을 잘 해 주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M=4.46)', '시간적, 물질적 투자의 부재로 인하여 자녀가 소질을 더 계발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M=4.44)', '부모의 높은 기대 때문에 자녀에게 부담을 주는 것 같아 미안하다(M=4.43)' 등의 항목들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평균을 보여 이와 관련한 영재어머니들의 스트레스를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재 자녀 및 부모교육과 관련하여 그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s gifted students' mothers' rearing stress based on the concept mapping method. For this, 12 gifted students' mothers solicited, gathered and analyzed related statements, and then did multidimensional scaling and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The stress value was .273 wh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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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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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재를 자녀로 둔 어머니의 양육 고민과 스트레스를 개념도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그 결과가 가지는 의미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마지막으로 기존의 영재부모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들은 일반적인 양육스트레스 척도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영재 부모들의 양육스트레스 요인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탐색하는 데 많은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개념도 기법을 통해 영재 어머니들의 양육스트레스 요인을 도출하고자 했다. 후속연구를 통해 영재 부모들의 양육스트레스를 보다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영재 부모 양육스트레스 척도가 개발된다면 영재 부모들이 인식하는 스트레스 요인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가 보다 활발하고 의미있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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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는 아동에게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부모에 의해 인간 재능 발달의 선천적, 후천적 요인이 결정되고 부모에 의해 재능의 수준이나 발현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 부모는 아동에게 있어 최초의 교사이자 영원한 교사로서 한 개인 초기 경험의 질적, 양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기까지 본인의 부단한 노력도 필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부모의 헌신적인 뒷바라지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Bloom(1985)의 보고서를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영재성의 발현에 있어 부모의 역할은 너무나도 크고 중요하다.
개념도 연구법의 특성은 무엇인가? 개념도 연구법은 영재아 양육 스트레스와 같이 정보가 미비하거나 부족한 초기상태에서 관리자 및 전문가 집단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하여 주제 및 방향을 이끌어 내고, 이를 단계적으로 구체화하는 구조적 개념화(structured conceptualization)의 특성을 지닌다(Trochim, 1989). 따라서, 개념도 연구법(Concept Mapping)은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장점을 보완한 연구방법이다(Kane & Trochim, 2007).
타고난 영재성을 발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타고난 영재성을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기 위한 본인 스스로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그들의 재능을 발견해주고 이끌어줄 교사 역시 중요하다. 하지만 한 개인이 태어나 성장하면서 재능 영역, 수준과 관계없이 그의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단연 부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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