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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검색광고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통계적 최적화 모델에 대한 실증분석
An Empirical Study on Statistical Optimization Model for the Portfolio Construction of Sponsored Search Advertising(SSA)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5 no.2, 2019년, pp.167 - 194  

양홍규 (연세대학교 기술정책협동과정) ,  홍준석 (경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우주 (연세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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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키워드검색광고와 관련하여 의사결정자인 광고주의 입장에서 분석한 통계모델 기반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논문이다. 일반적으로 키워드입찰은 노출순위를 대상으로 하는 입찰가액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 광고주는 수천 개 이상의 많은 키워드를 관리함에 있어, 매시간적으로 바뀌는 키워드별 입찰가액을 통해 입찰광고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는데, 사실상 시간과 인력자원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입찰가액을 중심으로 하는 입찰시스템에 대해 의문점을 제기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노출순위를 의사결정변수로 하는 새로운 검색광고모델을 재정의하여 제시하였다. 새로운 검색광고모델에 대한 최적화실증분석을 위해 예측모델최적화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과정은 우선 키워드의 특성에 따라 키워드그룹을 원천 제조브랜드 유통브랜드의 범주화기준을 제시한 후, PC 와 모바일 매체별로 대표 키워드 선정한 후 노출순위와 클릭률이 비선형분포임을 보였고, 통계적 관계를 검토하였다. 클릭률예측 및 입찰가액예측을 위한 통계적 시나리오를 제시하였고, 적합성 분석을 통해 최적의 예측모델을 선정한 후, 선정된 예측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클릭률과 기대이익(전환율)에 관한 최적화목적함수를 정의하고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본 논문에서 제시한 검색광고모델은 클릭률 기반의 클릭수와 전환율 기반의 기대이익으로 표현되는 최적화모델 모두에서 개선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만, 기대이익 최적화모델의 경우에는 핵심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기대이익이 낮아 광고에서 배제되는 문제를 있음을 확인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마코브체인분석을 통해 핵심 경유키워드 개념을 도입하였고, 최적화목적함수에 대해 핵심경유키워드의 기회이익을 반영한 최적화수정모델을 제시하여 적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키워드입찰시스템의 의사결정변수를 노출순위의 관점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였고, 키워드 범주별 및 노출순위 기반의 통계적 예측을 제시하고, 포트폴리오 구성에서의 최적화실증분석을 통해 노출순위 기반 예측모델의 유효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키워드간의 확산효과를 포함하는 수정모델제시 등 전략적인 입찰을 제안한 점에 시사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arts from the four basic concepts of incentive incompatibility, limited information, myopia and decision variable which are confronted when making decisions in keyword bidding. In order to make these concept concrete, four framework approaches are designed as follows; Strategic appro...

주제어

표/그림 (2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을 클릭률(CTR)이라고 하는데, 노출이 많은 키워드라도 광고주의 제품과 관련성이 없거나 클릭률 또는 기대이익이 낮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광고주는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을 클릭률(CTR)이라고 하는데, 노출이 많은 키워드라도 광고주의 제품과 관련성이 없거나 클릭률 또는 기대이익이 낮으면 의미가 없다. 따라서 광고주는 사용자의 선호도가 높은 키워드를 추출하여, 새로운 키워드로 개발하며, 수 많은 키워드의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방문한 사용자를 관리하고, 자기 고유의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고자 노력하게 된다.
키워드검색광고는 무엇인가? 키워드검색광고, 유료검색, 혹은 검색엔진광고(SSA, Sponsor’s Search Advertising)는 고객이 쉽게 연상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를 활용하여 광고노출을 확대시키는 마케팅기법이다. 키워드검색과정을 사용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사용자는 네이버나 네이트 등의 검색엔진에서 관심 있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키워드와 연관되어 있는 사이트를 보여준다.
의미중심은 사용자의 키워드 검색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의미중심은 사용자의 키워드 검색목적에 따라 정보목적(informational), 탐색목적(navigational), 거래목적(transactional)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약 80%의 검색이 정보목적이며, 각각 약10%정도가 나머지목적이다 (Jansen and Spink, 2007). 키워드 는 상품이나 광고주에 대한 인지도에 따라 원천 제품(Generic), 소매브랜드(Retailer), 제조브랜드 (Brand)의 3개 범주를 갖는데, 소매브랜드정보를 포함하는 키워드는 클릭률과 전환율의 증가와 관련이 있지만, 브랜드중심의 키워드에서는 클릭률과 전환율이 오히려 감소하였다 (Ghose and Ya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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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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