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시설과 연계한 이리 도시구조와 도시경관의 근대성 해석
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of Modern Urban Structure and Urban Landscape of Iri(Iksan) in Connection with Railway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1 no.6, 2012년, pp.63 - 76  

이경찬 (원광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railway construction by Japanese had a great influence on the urbanization, transformation of urban structure and landscape during the Japanese imperialism and compressive increasing period in Iri(Iksan). This paper aims to find out the effect of railway on the modern urban structure and ur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는 근대 裡里16)의 철도시설 확충과정과 도시구조 및 도시경관의 형성·변천과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철도시설과 연계하여 도출되는 이리 도시구조와 도시경관의 근대성”을 해석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추진된 근대 한국철도의 건설의 표면적 이유는 무엇인가? 개화기 경인철도 부설을 시작으로 본격화된 근대 한국 철도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세계를 연 근대 문명과 진보의 축복이자 제도적 폭력의 서막이었다.1)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추진된 근대 한국철도의 건설은 표면적으로는 황야 개척, 물산 증식, 공예 부흥, 상업 강화, 국가의 부강증진을 비롯하여2), 생활의 편리성 개선 등 다양한 필요성이 역설되었지만 “대한방침 및 대한시설강령“, “조선 철도 40년 약사”3)에서 잘 나타나 있듯이 정치성과 침략적 성격4)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식민지 근대성의 위압과 경이로움을 일반 사람들에게 각인시키는 수단으로 활용5)되었다. 또한 일본의 조선철도 지배정책의 표어로 내세운 ‘국방공위 경제공통’에서 잘 표현된 것처럼 일제는 군사적 목적과 함께 상품 판매와 원료 및 식량 약탈을 위해 조선철도를 급속히 건설하였다.
정치경제적으로 철도 건설이 근대사회에 미친 영향은? 정치경제적으로 근대 철도건설은 폐쇄적인 지역공동체의 해체와 단일의 경제체제 확립, 교통중심지로의 시장 집중과 통합 및 소수로의 자본 집중화7), 제국주의와 자본주의의 확산, 국민국가와 상상의 공동체로서 민족주의의 출현8), 인간과 물자의 교류와 상호침투 현상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나타난 동시적 네트워크의 형성, 지역 특산물의 상품화 등9)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사회문화적으로는 생활공간과 노동, 여가 부문에서 봉건 사회질서의 붕괴, 사회적 관습의 변화, 근대 일상생활문화의 변화와 소비도시화 촉진10), 이동장벽이 제거되면서 나타난 새로운 일거리와 신흥도시의 창조, 공간감각의 변화, 여행문화의 증대11), 교통 편리성과 거주 안정성 확보를 통한 일본인들의 이주 촉진12) 등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문화적으로 철도 건설이 근대사회에 미친 영향은? 정치경제적으로 근대 철도건설은 폐쇄적인 지역공동체의 해체와 단일의 경제체제 확립, 교통중심지로의 시장 집중과 통합 및 소수로의 자본 집중화7), 제국주의와 자본주의의 확산, 국민국가와 상상의 공동체로서 민족주의의 출현8), 인간과 물자의 교류와 상호침투 현상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나타난 동시적 네트워크의 형성, 지역 특산물의 상품화 등9)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사회문화적으로는 생활공간과 노동, 여가 부문에서 봉건 사회질서의 붕괴, 사회적 관습의 변화, 근대 일상생활문화의 변화와 소비도시화 촉진10), 이동장벽이 제거되면서 나타난 새로운 일거리와 신흥도시의 창조, 공간감각의 변화, 여행문화의 증대11), 교통 편리성과 거주 안정성 확보를 통한 일본인들의 이주 촉진12) 등이 제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Gojong-Silrok(高宗實錄), Kyujanggak Institute 

  2. General Situation of Jeollabukdo, 1927 

  3. Gqebyuk1925, Dong-A Daily News, Kyunghyang Shinmun, Maeil Shinmun 

  4. Situation of Iksan County, 1928 

  5. Anderson, Benedict, (translated by) Yoon, Hyoung-Suk, Imagined Communities : Reflections on the Origin & Spread of Nationalism, Nanam publishing company, 2002 

  6. Compilation Committee of Iksan Topography, History of Iksan County, 1981 

  7. Compilation Committee of Iri History, History of Iri, Jeonbuk Printing Cooperative Union, 1989 

  8. Cultural Institute of Iksan, Cultural Heritages of Modern Iksan, Wonkwang Corporation, 2010 

  9. Cultural Institute of Iksan, Local History of IksanI, II, III, Wonkwang Corporation, 2005 

  10. Grady Clay, Close-up-How to read the american city, The Univ. of Chicago Press; Chicago, 1980 

  11. Hong, Sung-Chul, History of Yookwak(遊廓), Paperroad, 2007 

  12. J.W.R Whitehand(Ed.), The Urban Landscape: Historical Development and Management, Academic Press, 1981 

  13. Jellabukdo, White Paper of Iri Disaster Restoration, Korea Book Company, 1978 

  14. Jeon, Chul-Hwan, The Dynamics of Economic Growth and Circulation of Crises in Korea, Jisik-Sanup Publishing Co. Ltd., 2002 

  15. Karl Marx, (translated by) Kim, Soo-Hang, Das Kapital II, Bi-Bong Publishing Co. Ltd., 1989 

  16. Kim, Jong-Hyun, Influence of Railway on Korean City Structure in the Early 20th Century, Journal of Railway, Vol.9, No.4, 2006 

  17. Kim, Kwang-Duk, Construction of Kyungbu Railroad as a Invasive Tactics of Japanese Imperialism, Monthly Traffic, 2001. 6 

  18. Kim, Kwang-Duk, Social Change with Construction of Kyungbu Railroad, Monthly Traffic, 2001. 6 

  19. Kim, Kyung-Il, Modern Times & Modernity in Korea, Baeksanseodang Publishing Co.Ltd., 2003 

  20.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A Century's History of Railroad in Korea, Honggin CNP Company, 2005 

  21. Lee, Byeong-Cheon, A Study on the Movement of the Construction of Ho-Nam Railroad in the Late Li-Dynasty, Review of Economic History 5, 1981 

  22. Lee, Jae-Kwang, The Roads to Colony and Empire, Nanam Publishing Co. Ltd., 1998 

  23. Lee, Jin-Kyung, The Nativity of Modern Time and Space, Prunsoop Publishing Co. Ltd., 2002 

  24. Oh, Won-Chul, The Korea Story:President Park Jung-hee's Leadership and the Korean Industrial Revolution, Wisdomtree, 2009 

  25. Park, Cheon-Hong, The Fascinating Dash, Crosscutting the Modern Age, Sancharam Book Press, 2003 

  26. Utsugi Hatsusaburo(宇津木初三郞), Repository of Chosun, History of Jeollabukdo, Guidebook of Jeonbuk, Company of Jeonbuk Education & Industry, 1927 

  27. Yamashita Eizi(山下英爾), Repository of Honam Guidebook of Iri, Ebisuya Shoten, 19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