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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정보영재아동의 프로그래밍능력의 상관관계분석 연구
A Study on Correlation Analysis of EPL and Programming Ability for the Gifted Children in I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3, 2012년, pp.353 - 361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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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 한 국가의 핵심 산업은 정보산업에 달려있으며, 국가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도 정보 분야의 육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보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정보영재의 발굴 및 육성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정보영재 교육에 있어서 프로그래밍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EPL)가 정보영재아동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가를 밝혀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EPL 중의 하나인 스크래치(Scratch) 언어를 선택하여 기존의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인 비주얼 베이직 언어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을 통한 결과, EPL은 정보영재아동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정보영재의 판별 및 정보영재교육과정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urrent knowledge-based society, development and growth of IT industry is essential for a nation's competitiveness since economic power depends on IT industry in many countries. Thus, it is necessary to identify and foster gifted children in IT as early as possibl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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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그래픽 인터페이스 및 그래픽 아이콘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EPL이 정보영재아동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나타내는 언어로 사용될 수 있는가에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EPL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크래치 언어를 선택하여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정보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으며, 그 통계결과를 분석하였다.
  • 정보영재교육에 있어서 적당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 프로그래밍의 교수-학습 방법론 개발, 프로그래밍 교재 개발 및 프로그래밍 평가 방법 등은 현재까지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PL 언어의 대표적인 스크래치 언어가 정보영재아동의 프로그래밍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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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단 지능 검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지능검사는 집단 지능검사와 개인 지능검사로 나눌 수 있다. 집단 지능 검사는 사용이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해석이 용이하고, 한꺼번에 많은 학생들을 검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고차적, 종합적인 고등 사고 능력과 조작 능력, 감각 운동 능력 같은 것은 측정이 어려우며,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능력이 뛰어난 학생의 능력을 정확히 변별하는데 어렵다.
지능검사는 검사 대상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지능검사는 집단 지능검사와 개인 지능검사로 나눌 수 있다. 집단 지능 검사는 사용이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해석이 용이하고, 한꺼번에 많은 학생들을 검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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