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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정보영재를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레이아웃 교육 프로그램 개발
A Development of Smart Phone Application Layout Education Program for Gifted Children of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4, 2012년, pp.409 - 418  

이미숙 (서울인헌초등학교)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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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고 그 이유 중 하나가 끊임없이 창조되어 나오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성이 뛰어나고 정보화기기에 민감성을 보이는 초등 정보 영재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초등 정보 영재의 호기심을 만족시키고 영재성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교육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초등 정보 영재의 수준에 적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UI 구성을 주제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연구하였고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으로 Java와 Eclipse를 사용하였다. 또한 정보 교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제해결 학습 모형인 개념 클립 문제해결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many people are changing their mobile phones from feature phones to smart phones because huge number of useful smart phone applications are released onto the market everyday. Development of smart phone applications could be very helpful educational contents for technologically gif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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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 동생의 숙제는 각각 두 수의 덧셈과 두 수의 곱셈을 하는 것입니다. 동생들의 수학 숙제 정답을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UI를 개발해 봅시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스마트폰 중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연구하였다. 안드로이드의 개발 언어는 자바 언어이고, 운영환경도 자바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자바의 개발도구인 JDK를 설치해야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영재의 특성을 반영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 및 과정 중 알맞은 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초등정보영재를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레이아웃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두 번째 단계는 화면 설계 단계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폰의 화면에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설계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의 용도와 기능이 잘 드러나고 사용자가 이용하기 쉬운 화면(User Interface)을 설계하고 배치(layout)하는 것이 이 단계에서 할 중요한 일들이다.
  •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의 패턴에 대한 연구[2]가 되어 있지만 학생들의 창의성 개발에 대한 것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정보 영재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해 영재아동이 직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화면(User Interface)을 설계해 보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3]을 사용하고, 서울교육대학교에서 개발한 정보 분야 영재학급 표준기초교육과정[9]에 제시된 문제해결 학습모형인 개념 클립 문제해결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A. TextView, EditText, Button, ImageView 등이 필요합니다.
  • A. 숫자를 입력하는 칸, 계산기처럼 계산한 값이 나오는 결과 창, 덧셈과 곱셈을 연산하는 버튼 등이 나타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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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클립스를 통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제작할 수 있는가? 번째 단계는 프로젝트 파일을 만드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Activity나 패키지 버전 등의 프로그램 기본 구조가 결정된다. 이때 Androidmanifest.xml을 관리한다.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로 파일을 생성한다. 또한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하고 운영하는 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화면 설계 단계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폰의 화면에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설계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의 용도와 기능이 잘 드러나고 사용자가 이용하기 쉬운 화면(User Interface)을 설계하고 배치(layout)하는 것이 이 단계에서 할 중요한 일들이다. 개발자가 구상한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그림을 표현하고 완성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파일은 main.xml에서 관리한다. 번째는 자원을 관리한다. 기본적인 안드로이드에는 많은 자원이 있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문자열 자원이 있고 소리파일 및 그림파일도 이에 해당한다.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문자열 자원은 string.xml에서 관리한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가 자바 프로그래밍 단계이다. 앞 단계에서 설계한 각 기능을 자바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이클립스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의 개발 언어는 자바 언어이고, 운영환경도 자바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자바의 개발도구인 JDK를 설치해야한다. ‘이클립스’는 자바 언어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클립스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도구들을 플러그인하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안드로이드폰을 개발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이클립스에 추가할 수 있다.
레이아웃이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의 view는 여러 가지이므로 이를 화면에 나타냈을 때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화면을 효과적이고 의도한 용도로 사용하기 쉽게 설계하는 것이 바로 레이아웃(Layout)이다. 레이아웃의 종류로는 선형레이아웃, 상대레이아웃, 절대레이아웃, 테이블레이 아웃, 프레임레이아웃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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