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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이용한 유아용 바다 생물 교육 애플리케이션
Oceanic organism educational application for kids using smartphon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2013 Oct. 25, 2013년, pp.496 - 498  

박창우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조정필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서정우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김나겸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여지민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유비쿼터스IT학과) ,  박수현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스마트폰의 편리성으로 스마트폰은 젊은 세대에서 연령범위를 넓혀가며 대중화되어 가고 있다. 스마트폰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PC기반의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들이 개발,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가 놀이와 동시에 학습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애플리케이션은 교육의 목적으로 바다 생물에 관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한다. 원하는 바다 생물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유아들이 바다나 수족관에 가지 않아도 언제든지 바다 생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눈높이에 맞게 보고 배울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그리고 이전에 학습했던 바다 생물에 관한 퀴즈로 재학습하게 하며, 색칠공부에서는 바다 생물을 그리면서 예술적인 감각과 창의력,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phone is becoming popular from younger generation to old generation because of its convenience. Generalizing use of smartphone, it was being developed and released for education application from based on PC to smartphone. in this paper, this application was designed and developed an helpful an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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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 시하는 시스템은 스마트폰을 통해 유아들이 보다 쉽게 바다 생물에 대해 공부도 하고 놀이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바다 생물들을 볼 수 있는 도감 형식의 정보, 문제를 풀 수 있는 OX퀴즈, 바다 생물을 그릴 수 있는 색칠공부 등으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바다 생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놀이를 제공하는 유아용 바다 생물 교육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였다. 바다 생물들에 대해 학습한 것을 스스로 익히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몇몇 애플리케이션은 지나치게 재미 위주로만 개발되어 학습효과가 낮고, 제공되는 정보의 양이 부족한 경우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의 학습 효과를 고려하여 재미있게 바다 생물에 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바다 생물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아용 바다 생물 교육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 또한 퀴즈와 색칠공부를 하며 집중력을 증가시키고 이를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애플리케이션은 바다 생물을 직접 볼 수 없는 환경에서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통해 해양 생물에 관해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고 본다. 향후,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취약점을 줄여 나갈 것이다.
  • 유아용 바다 생물 교육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를 대상으로 바다 생물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바다 생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재미를 함께 제공하고자 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의 내용 및 기능 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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