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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 대상의 활동 중심 순서도 교육 방법
Pedagogical Methodology of Teaching Activity-based Flow Char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4, 2012년, pp.489 - 502  

이용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지은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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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컴퓨터교육에서 알고리즘 교육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지만 주어진 문제를 알고리즘으로 표현하고 표현된 알고리즘을 해석하는 방법에는 비교적 연구가 미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의 표현 도구 중 순서도에 대해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놀이 활동 기반 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 가능성을 진단하여 보았다. 학습 놀이는 순차형 놀이, 선택형 놀이, 반복형 놀이와 퍼즐 맞추기 게임으로 4가지이며 퍼즐 맞추기 게임은 학습 놀이 내용을 순서도 카드를 활용하여 실제 순서도로 재구성하는 게임이다. 순서도 학습 후 성취도 평가에서는 학습 놀이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한 집단이 ICT기반으로 학습한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평균은 약 7.5% 높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 모두 학습 후 평균이 10점 만점에 9점 이상을 보였다. 이는 순서도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도 학습 가능하며 특히 놀이 활동을 통한 교육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computer education puts an emphasis on algorithm education. There are little researches about how to express the given problem in algorithm and how to interpret the expressed algorithm. In this study play-based learning methods dealing with flow chart which is one of the expressing tools of 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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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학습놀이를 통한 알고리즘 학습방법[3][7]이 양질의 교육적 효과를 얻고 있으므로 놀이를 통한 순서도 학습방법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학습놀이 소재를 과학교과 내용과 접목하여 STEAM 교육에서도 지향하는 타 교과와의 융합교육[5]에도 가능성을 진단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놀이를 통한 순서도 학습 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좋아진 원인을 찾기 위해 A집단의 정의적 영역을 측정하였다. 정의적 영역분석 과정에서는 자체 질문지를 제작하였는데 질문지는 크게 학생 본인에 대한 평가, 수업방법 자체의 평가, 이전 컴퓨터 수업방법과의 비교, 향후 컴퓨터 수업과의 연계 및 종합서술로 총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의 표현도구 중 순서도에 대해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놀이활동 기반 학습방법을 개발하고 학급을 선정한 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순서도 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학습놀이를 통한 알고리즘 학습방법[3][7]이 양질의 교육적 효과를 얻고 있으므로 놀이를 통한 순서도 학습방법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놀이를 통해 순서도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 가지 유형의 학습 놀이마다 순서도 기호 카드를 나누어 주고 학습놀이 내용을 순서도로 구성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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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개정된 ICT교육 운영지침의 특징은? 국내의 개정된 ICT교육 운영지침[1]에는 알고리즘의 이해와 표현이 중학교 과정으로 편재되어 있으며 현재까지의 연구도 학습 놀이를 통한 알고리즘 교육,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알고리즘 교육 등 학생들이 알고리즘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에 많이 치중되었으며 주어진 문제를 알고리즘으로 표현하고 표현된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방법에는 비교적 연구결과가 미진하였다.
외국의 초등 알고리즘 교육과정에서 알고리즘 학습보다 알고리즘의 표현을 강조함을 보여주고 있는 예시는? 미국 ACM 컴퓨터 교과과정 모델[12]의 알고리즘 관련 내용에는 하루 일과를 단계별로 써보기나 일상 작업을 알고리즘으로 만들어 보기 등 알고리즘으로 표현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며 영국 CAS(Computing at School) Working Group의 교육과정[13]도 미국과 같이 문제 해결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 하는 등 알고리즘 표현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 교육부의 ICTI(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tegration) 성능 기준[18]에는 컴퓨터교육을 초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학습내용과 과제로 통합 교육하고 있다. <표 1>은 타 교과 내용들 중에서 알고리즘 관련 내용만을 뽑은 것으로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것보다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연결하여 타 교과와 융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순서도란? 순서도는 여러 종류의 도형과 이를 이어주는 화살표를 이용해 명령의 순서를 나타내는 알고리즘의 표현 도구를 의미한다[19]. 순서도를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지도하면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보다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흐름과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 및 창의력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9] 기본적으로는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능력을 스스로 갖출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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