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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동기가 실제 이용과 메시지 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미투데이'의 비교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NS Users' Use Motivations on Using SNS and Recognizing Characteristics of SNS Messages: Focused on the Comparison among 'Facebook', 'Twitter', 'Cyworld', and 'Me2day'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60 = no.60, 2012년, pp.150 - 171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  최민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서베이 결과, SNS 이용자의 이용동기는 '정보', '참여', '교류'로 추출됐다. SNS 이용동기에 따른 SNS 이용 여부에서 SNS 이용동기는 해당 SNS의 특성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인 SNS 이용자는 '트위터'와 '미투데이'와 같은 소통 중심 SNS를 더 많이 이용했다. SNS에 참여하는 것이 목적인 SNS 이용자는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싸이월드'를 더 많이 이용했다.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것이 목적인 SNS 이용자는 관계 중심 SNS인 '페이스북'과 '싸이월드'를 더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SNS 이용동기에 따른 SNS 이용시간 및 접속횟수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한편 정보를 얻고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하는 것이 목적인 SNS 이용자는 SNS 메시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에, SNS에 참여하는 것이 목적인 SNS 이용자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SNS의 이용동기에 따라 SNS 메시지에 대한 인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online survey of SNS users, SNS users' use motivations consist of 'information', 'participation', and 'interaction'. SNS use motivations explain characteristics of an individual SNS very well. SNS users that aim to collect information use much more the SNS for communi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로 분류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동기는? SNS가 진화하고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개별 이용동기의 중요성이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SNS로 분류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동기는 정체성 표현, 지인과 관계 맺기, 정보 추구, 사회적 상호작용, 유행성, 현실 도피, 오락 추구, 여가 선용 등으로 다양하다(김유정, 2011). 그 동안 SNS의 연구는 이용동기에 따라 SNS의 실제 이용이 달라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에서의 특정 SNS 지위가 변화함에 따라 이용동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SNS 이용동기 중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인 SNS 이용자는 어떤 SNS를 더 많이 이용하는가? SNS 이용동기에 따른 SNS 이용 여부에서 SNS 이용동기는 해당 SNS의 특성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인 SNS 이용자는 '트위터'와 '미투데이'와 같은 소통 중심 SNS를 더 많이 이용했다. SNS에 참여하는 것이 목적인 SNS 이용자는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싸이월드'를 더 많이 이용했다.
SNS의 진화는 이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SNS의 진화는 이용자의 이용동기에도 영향을 미치며, 개별 SNS의 차별적인 진화는 이용자에게 SNS별로 차별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SNS가 진화하고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개별 이용동기의 중요성이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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