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언론정보연구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47 no.2, 2010년, pp.40 - 73
Shim Mi-seon,
이 논문에서는 국내외에 소개된 다중 미디어 이용 관련 논문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융합환경 하에서 다중 미디어 이용 논의에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국내에 소개된 다중 미디어 이용행위 연구는 미디어 레퍼토리에서 출발한다. 이들 연구들은 모두 미디어 레퍼토리가 융합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을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을 제공한다고 가정한다. 실제로 국내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를 고루 이용하는 다중 미디어 이용자의 존재를 확인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연구마다 이론적 및 방법론적 기준을 달리 적용하고 있어 개별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중 미디어 이용자의 특성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이 논문은 미디어 레퍼토리 개념에 초점을 두어 미디어 이용행위 연구의 흐름 속에서 미디어 레퍼토리 개념의 이론적 의미를 살펴보고, 아울러 미디어 레퍼토리 측정과 관련한 방법론상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향후 다중 미디어 이용행위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Focusing on the studies on the multiple-media using patterns, this research tries to explore the utility and the critical points of the media repertoires under the converging media situation. Established studies on multi-media using patterns have assumed that the differences of various media using p...
한국방송학보 강남준 22 2 7
언론과 사회 김은미 10 4 121
한국방송학보 김은미 17 2 45
한국광고홍보학보 김은실 11 1 62
한국언론학보 배진아 48 5 30
한국방송학보 심미선 21 2 351
한국방송학보 심미선 23 2 317
한국방송학보 유세경 18 3 475
한국언론학보 이미영 54 1 82
한국언론학보 이재현 49 2 234
방송문화연구 이재현 18 2 285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이찬구 26 3 201
한국언론학보 조성동 53 1 233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Agostino, D. 24 3 347 10.1080/08838158009363991
Journal of Broadcasting &Electronic Media Atkin, D. J. 42 4 475 10.1080/08838159809364463
Journal of Broadcasting Becker, L. B. 27 2 127 10.1080/08838158309386479
Applied Economics Bowman, G. W. 4 245 10.1080/00036847200000023
Journal of Targeting Chan-Olmsted, S. M. 13 4 327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Cooper, R. 40 96 10.1080/08838159609364335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Darmon, R. Y. 16 17
In Nordicom Review Domingo, D. 29 1 3 10.1515/nor-2017-0159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Gensch, D. H. 20 4 85
Communications Hasebrink, Uwe 31 3 369 10.1515/COMMUN.2006.023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Heeter, C. 1 1 4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Henry, M. D. 24 2 9
Management Science Horen, J. H. 26 354 10.1287/mnsc.26.4.354
Journalism Quarterly Jeffres, L. W. 55 1 149 10.1177/107769907805500122
Telematics and Informatics Jeffres, L. W. 30 1
Poetics Kees van Rees 31 465 10.1016/j.poetic.2003.09.005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Lehmann, D. R. 8 47 10.2307/3149725
New Media and Society Leung, L. 1 2 209
Journalism Monographs McComb, M. E. 24 1
Journal of Media Economics McComb, M. E. 5 2 43 10.1080/08997769209358222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McDonald, D. G. 67 1 11 10.1177/107769909006700103
Telematics and Informatics Neuendorf, K. 17 169 10.1016/S0736-5853(00)00007-1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Neuendorf, K. A. 45 3 464 10.1207/s15506878jobem4503_6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Reagan, J. 40 1 112 10.1080/08838159609364336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Robinson, J. P. 15 1 65 10.1177/089443939701500107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Rothe, J. T. 23 4 15
Journal of Advertising Rust, R. T. 21 1 1 10.1080/00913367.1992.10673356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Sparkes, V. M. 27 2 163 10.1080/08838158309386482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Steiner, P. O. 66 2 194 10.2307/1882942
Journal of Advertising Tavakoli, M. 25 4 71 10.1080/00913367.1996.10673513
MIS Quarterly Watson-Manheim, M. B. 31 2 267 10.2307/25148791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Webster, G. J. 29 2 121 10.1080/08838158509386571
Journal of Communication Webster, G. J. 36 77 10.1111/j.1460-2466.1986.tb01439.x
Communication Research Webster, J. G. 10 430 10.1177/009365083010004002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Webster, G. J. 32 381 10.1080/08838158809386710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Webster, G. J. 36 125 10.1080/08838159209364162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Wei, R. 78 4 702 10.1177/107769900107800406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Weimann, G. 40 2 243 10.1080/08838159609364347
Management Science Zufryden, F. S. 23 13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