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가 SNS라는 공통되고 유사한 점도 있지만 특유의 속성도 있어 이용자들의 동기와 만족도, 그리고 동기와 이용 후 만족간의 차이에서 상이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에 따라 259명의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NS의 특성이 반영된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측면에서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NS 이용자들의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에 대한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이용동기와 이용 만족도에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상이점이 발견되었다. 이용동기와 이용 후 만족도 간의 차이에서는 자기표현을 제외한 관계맺기와 정보교류에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상이점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SNS의 유형인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가 관계 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공존하고 있지만 이용자들이 이들 미디어에 갖는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를 위한 이용동기와 만족정도에 있어서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들 미디어는 관계맺기와 정보교류를 위해 이용한 후 그러한 이용에 만족하는 정도가 상이하지만 자기표현에 대해서는 상이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가 SNS라는 공통되고 유사한 점도 있지만 특유의 속성도 있어 이용자들의 동기와 만족도, 그리고 동기와 이용 후 만족간의 차이에서 상이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에 따라 259명의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NS의 특성이 반영된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측면에서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NS 이용자들의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에 대한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이용동기와 이용 만족도에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상이점이 발견되었다. 이용동기와 이용 후 만족도 간의 차이에서는 자기표현을 제외한 관계맺기와 정보교류에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상이점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SNS의 유형인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가 관계 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공존하고 있지만 이용자들이 이들 미디어에 갖는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를 위한 이용동기와 만족정도에 있어서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들 미디어는 관계맺기와 정보교류를 위해 이용한 후 그러한 이용에 만족하는 정도가 상이하지만 자기표현에 대해서는 상이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of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in terms of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SNS. Specifically, the study compares using motives, gratification, and the difference between using motives and gratif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of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in terms of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SNS. Specifically, the study compares using motives, gratification, and the difference between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in terms of making relationship, self-present, and information processing. The study used survey research and obtained data from 259 SNS use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ere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of making relationship, self-present, and information processing among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there were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difference between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of making relationship and information processing except self-present among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of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in terms of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SNS. Specifically, the study compares using motives, gratification, and the difference between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in terms of making relationship, self-present, and information processing. The study used survey research and obtained data from 259 SNS use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ere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of making relationship, self-present, and information processing among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there were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difference between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of making relationship and information processing except self-present among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