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에 대한 비교 연구 -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 간의 이용동기와 만족 비교
Uses and Gratification of Cyworld, Facebook, Twitter : A Comparative Study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3 no.1, 2013년, pp.5 - 32  

김유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가 SNS라는 공통되고 유사한 점도 있지만 특유의 속성도 있어 이용자들의 동기와 만족도, 그리고 동기와 이용 후 만족간의 차이에서 상이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에 따라 259명의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NS의 특성이 반영된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측면에서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NS 이용자들의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에 대한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이용동기와 이용 만족도에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상이점이 발견되었다. 이용동기와 이용 후 만족도 간의 차이에서는 자기표현을 제외한 관계맺기와 정보교류에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상이점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SNS의 유형인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가 관계 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공존하고 있지만 이용자들이 이들 미디어에 갖는 관계맺기, 자기표현, 정보교류를 위한 이용동기와 만족정도에 있어서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들 미디어는 관계맺기와 정보교류를 위해 이용한 후 그러한 이용에 만족하는 정도가 상이하지만 자기표현에 대해서는 상이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using motives and gratification of cyworld, facebook, and twitter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in terms of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SNS. Specifically, the study compares using motives, gratification, and the difference between using motives and gratifi...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