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교실내 수학 교육의 변화 추이 분석
Analysis of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n Classes Based on TIMS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4, 2012년, pp.139 - 155  

김선희 (신라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수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07년에 이르기까지 4회에 걸친 TIMSS의 학교장과 수학 교사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학 교실 내에서의 수학교육의 변화를 수학 교수 학습 방법, 평가, 교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수 학습 방법에서는 수준별 수업이 최근 많이 실시되고 있으며, 교사보다 학생 중심의 활동 비중이 수업에서 늘어났고, 숙제 빈도는 늘었으나 소요 시간은 많지 않으며 숙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학 수업과 연계되도록 활용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수학 평가 문항은 객관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고 다양한 방법의 평가가 점차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수학 교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교사들은 고령화되고 있으며 수학과 수학교육 전공자가 늘었고 수학을 가르칠 준비에 자신감이 많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 교사들은 동료와 다양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경향이 있었고 연수 참가 비율은 연수 내용에 따라 증감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d the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n mathematics class in the asp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ssessment and teachers' competency based on TIMSS 1995, 1999, 2003 and 2007. For the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he differentiated instruction rate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 교실 내 교육의 변화를 TIMSS 설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국가의 수학교육 목표나 방향은 교육과정에서 설정되지만, 실제 수학 교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분석 또한 더 나은 수학교육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
  • 본 연구는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학 교실내 교육의 변화 추이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수학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계획 하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지만 지금까지 장기적인 종단 연구가 계획되지 않은 현실에 있으므로,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신뢰롭고 타당한 정보를 제공하는 TIMSS 설문 결과에 의존하려 한다.
  • 즉 학교장용 설문지 1종, 수학·과학 교사용 설문지 2종과 학생용 설문지 1종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행된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수업 상황을 학교장과 수학 교사 설문 결과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 수학 교사가 수학 수업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는지 살펴본다. <표 2>는 수학 수업 활동별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학 교실내 교육의 변화 추이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수학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계획 하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지만 지금까지 장기적인 종단 연구가 계획되지 않은 현실에 있으므로,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신뢰롭고 타당한 정보를 제공하는 TIMSS 설문 결과에 의존하려 한다.
  • 학생들이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연습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인 숙제에 관해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수학 숙제의 빈도와 소요 시간, 숙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수학 숙제를 내준 빈도는 <표 4>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SS이란? 국가 수준에서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일이다. TIMSS는 학교 교육의 성과가 기대한 만큼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성과가 어느 수준에 이르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점검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으로,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여 4년 주기로 보고하고 있다.
TIMSS 평가모형의 구성은? TIMSS 평가모형은 크게 의도된 교육과정(intended curriculum), 실행된 교육과정(implemented curriculum), 성취된 교육과정(attained curriculum)으로 구성된다([2, 8]). 의도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국가 교육과정이 이에 해당될 수 있다.
TIMSS 평가모형의 각 구성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TIMSS 평가모형은 크게 의도된 교육과정(intended curriculum), 실행된 교육과정(implemented curriculum), 성취된 교육과정(attained curriculum)으로 구성된다([2, 8]). 의도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국가 교육과정이 이에 해당될 수 있다. 실행된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와 교실에서의 조직과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교사가 수학을 어떻게 가르쳤는지에 해당된다. 성취된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결과로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에서 얻은 것들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경년, 학교수업 및 자기학습과 대비한 사교육의 수학성적 향상 효과성 인식에 대한 종단적 고찰 교육학연구 48(4), pp. 135-166, 2010. 

  2. 김경희, 김수진, 김남희, 박선용, 김지영, 박효희, 정송,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07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8-3-3, 2008. 

  3. 박경미, 김현철, 김영화, 신혜숙, 전현욱, 최수일, 김성여, 강은주, 김동원, 이동환, 2011년 우리나 라의 수학교육 현안 조사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11-9, 2011. 

  4. 박선화, 문광호, 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 - 수학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4-1, 2009. 

  5. 성경희, 정구향, 강대현, 최승현, 곽영순, 최진황,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 실태 분석 (I) - 초등학교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3- 3- 3, 2003. 

  6. 이환철, 장미숙,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 분석을 통한 정책 방안 모색,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5(1), pp. 171-182, 2012. 

  7. 정상권, 이경화, 유연주, 신보미, 김구연, 2011년 과정 중심의 수학교과 평가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12-1, 2012. 

  8. Mullis, I. V. S., Martin, M. O., Ruddock, G. J., O'Sullivan, C. Y., Arora, A. & Erberber, E., TIMSS 2007 Assessment Framework,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Lynch School of Education, Boston College, 2005 

  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수학 수업의 현재와 미래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역). 서울 : 경문사, 2011. (원저 Mathematics teaching today: Improving practice, improving student learning. 2007 출판)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