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2, 2015년, pp.195 - 206
김성희 (대구상인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er on fourth-grade students'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using data from TIMSS 2011. Students'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cluded interest in learning mathematics, interest in mathematics lessons, and confidence in their mathematics ab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이 수학을 싫어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학생들이 수학을 싫어하는 요인은 수학의 학문적 특성, 수학교육 측면, 학교환경, 가정환경 및 사회문화적 측면, 제도 및 정책적 측면 등 다양하다(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여러 가지 이유 중에서 구체적인 예를 살펴보면, 학생들은 선생님의 설명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수학이 싫어지고 선생님이 수학을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줄 때 수학이 좋아지고 더 공부하고 싶다 등이 있다(박선화 외 2010). | |
TIMSS란 무엇인가? | TIMSS는 4년마다 전 세계적으로 4학년과 8학년의 수학과 과학 성취도 경향을 측정하는 연구이다. 1995년에 연구를 시작하여 1999, 2003, 2007, 그리고 2011년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 |
2011년도 TIMSS 결과는 어떠한가? |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을 잘하지만 좋아하지는 않는다. 최근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2011 연구 결과에서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참가국 중에서 2위와 1위로 최상위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은 참가국 중에 하위이며 질문 항목에 따라서는 최하위인 것도 있다. 더욱이 95년도 TIMSS 결과와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는 줄어들고 있으며 그 정도는 해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김성숙, 김수진, 박지현, 2013) |
김선경 (2005). 수학과 정의적 영역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Kim, S.-K. (200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affective 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in the learning mathematics. Master's thesis, BNUE.
김성숙, 김수진, 박지현 (2013). TIMSS 2011 결과 분석에 근거한 수학.과학 학습 흥미 향상을 위한 제언 (연구보고서 ORM 2013-22-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Kim, S. C., Kim, S., Park J. H. (2013). Propose for improving students interest in learning mathematics and science in TIMSS 2011 results (Rep. ORM 2013-22-2). KICE.
박기양 (2003). 호주 학생들의 수학 기피성향 분석 연구: 우리 나라 중학교 학생과의 비교, 수학교육 42(3), 233-256. Park, K. Y. (2003). An analysis and study for the math disliking tendency of the Australian students: Compare to the students of middle school of Kore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3), 233-256.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연구 (연구보고서 RRI 2010-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Park, S.-H., Kim, M.-H., & Ju, M.-K. (2010). A study on effective characteristics toward mathematics (Rep. RRI 2010-9). KICE.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수학교육 46(1), 19-31. Park, C. (2007). The trend in th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ffective variables toward mathematics and its effect on their mathematics achievement,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1), 19-31.
박정 (2008). 교육 맥락적 변인의 능력집단별 학업성취에의 영향력 분석, 교육평가 연구 21(3), 23-41. Park, C. (2008). Effect of Educational contextual variables on mathematics achievement of the different ability group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1(3), 23-41.
조지민, 김수진, 이상하, 김미영, 육현진, 임해미, 박연복, 이민희, 한희진, 손수경 (2011). 2011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TIMSS): TIMSS 2011 본검사 시행보고서. (연구보고서 RRE 2011-4-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Cho, J., Kim, S., Lee, S., Kim, M., Ok, H., Rim, H., Park, Y., Lee, M., Han, H., & Son, S. (2011).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1): A technical report of the main survey in Korea (Rep. RRE 2011-4-1). KICE.
한혜경 (2005). 교수, 수업변인과 학생 성취도의 상관관계- TIMSS 1999 결과분석, 수학교육 44(3), 409-434. Han, H. K.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instruction variables and students achievement based on TIMSS 1999,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3), 409-434.
Fabrigar, L. R. & Wegener, D. T. (2011). Exploratory factor analysis: understanding statis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Foy, P., Arora, A. & Stance, G. M. (2012). TIMSS 2011 user guide for international database.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Kim, S. H. (2012). Student growth in elementary mathematics: A cross level investigation. Doctoral dissertation, Arizona State University.
Martin, M.O. & Mullis, I.V.S. (Eds.). (2012). Methods and procedures in TIMSS and PIRLS 2011.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Raudenbush, S. W. & Bryk, A. S. (200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2nded. Thousand Oaks, Calif: Sage.
Raudenbush, S., Bryk, A., Cheong, Y. F., Congdon, R., & du Toit, M. (2004). HLM 6: Linear and nonlinear modeling. Lincolnwood, IL: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Wenglinsky, H. (2002). How schools matther: The link between teacher classroom pracitces and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 Policy Analysis Archives, 10(12).
Wright, S. P., Horn, S. P., & Sanders, W. L. (1997). Teacher and classroom context effects on student achievement: Implications for teacher evaluation.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in Education, 11, 57-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