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07년에 이르기까지 4회에 걸친 TIMSS의 학교장과 수학 교사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학 교실 내에서의 수학교육의 변화를 수학 교수 학습 방법, 평가, 교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수 학습 방법에서는 수준별 수업이 최근 많이 실시되고 있으며, 교사보다 학생 중심의 활동 비중이 수업에서 늘어났고, 숙제 빈도는 늘었으나 소요 시간은 많지 않으며 숙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학 수업과 연계되도록 활용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수학 평가 문항은 객관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고 다양한 방법의 평가가 점차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수학 교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교사들은 고령화되고 있으며 수학과 수학교육 전공자가 늘었고 수학을 가르칠 준비에 자신감이 많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 교사들은 동료와 다양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경향이 있었고 연수 참가 비율은 연수 내용에 따라 증감이 있었다.
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07년에 이르기까지 4회에 걸친 TIMSS의 학교장과 수학 교사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학 교실 내에서의 수학교육의 변화를 수학 교수 학습 방법, 평가, 교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수 학습 방법에서는 수준별 수업이 최근 많이 실시되고 있으며, 교사보다 학생 중심의 활동 비중이 수업에서 늘어났고, 숙제 빈도는 늘었으나 소요 시간은 많지 않으며 숙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학 수업과 연계되도록 활용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수학 평가 문항은 객관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고 다양한 방법의 평가가 점차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수학 교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교사들은 고령화되고 있으며 수학과 수학교육 전공자가 늘었고 수학을 가르칠 준비에 자신감이 많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 교사들은 동료와 다양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경향이 있었고 연수 참가 비율은 연수 내용에 따라 증감이 있었다.
This study researched the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n mathematics class in the asp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ssessment and teachers' competency based on TIMSS 1995, 1999, 2003 and 2007. For the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he differentiated instruction rate is...
This study researched the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n mathematics class in the asp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ssessment and teachers' competency based on TIMSS 1995, 1999, 2003 and 2007. For the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he differentiated instruction rate is higher. The activities focused on students not teacher are more, and frequencies of homework are higher but time spent for homework is less than the past. Especially, mathematics teachers link homeworks to instructions. And mathematics teachers uses more multiple choice items and more various assessment methods than the past. The average age of mathematics teachers tends to become older since 1995. The major of mathematics teacher are primarily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Korean mathematics teachers have less self-esteem for teaching mathematics contents and have more various interactions with peers. The rate of participating in-service training is more or less according to training contents.
This study researched the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n mathematics class in the asp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ssessment and teachers' competency based on TIMSS 1995, 1999, 2003 and 2007. For the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he differentiated instruction rate is higher. The activities focused on students not teacher are more, and frequencies of homework are higher but time spent for homework is less than the past. Especially, mathematics teachers link homeworks to instructions. And mathematics teachers uses more multiple choice items and more various assessment methods than the past. The average age of mathematics teachers tends to become older since 1995. The major of mathematics teacher are primarily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Korean mathematics teachers have less self-esteem for teaching mathematics contents and have more various interactions with peers. The rate of participating in-service training is more or less according to training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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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 교실 내 교육의 변화를 TIMSS 설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국가의 수학교육 목표나 방향은 교육과정에서 설정되지만, 실제 수학 교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분석 또한 더 나은 수학교육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학 교실내 교육의 변화 추이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수학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계획 하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지만 지금까지 장기적인 종단 연구가 계획되지 않은 현실에 있으므로,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신뢰롭고 타당한 정보를 제공하는 TIMSS 설문 결과에 의존하려 한다.
즉 학교장용 설문지 1종, 수학·과학 교사용 설문지 2종과 학생용 설문지 1종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행된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수업 상황을 학교장과 수학 교사 설문 결과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수학 교사가 수학 수업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는지 살펴본다. <표 2>는 수학 수업 활동별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학 교실내 교육의 변화 추이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수학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계획 하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지만 지금까지 장기적인 종단 연구가 계획되지 않은 현실에 있으므로,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신뢰롭고 타당한 정보를 제공하는 TIMSS 설문 결과에 의존하려 한다.
학생들이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연습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인 숙제에 관해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수학 숙제의 빈도와 소요 시간, 숙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수학 숙제를 내준 빈도는 <표 4>와 같다.
제안 방법
이 장에서는 수학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변화를 주도한 수학 교사들의 전문성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살펴본다. 수학 교사의 교직 경력, 전공, 수학 주제별 가르칠 준비, 동료 교사와의 상호작용, 교사 연수 정도를 분석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전체적인 흐름은 국가 교육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수학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모습은 그 상황에 있는 교사와 학생이다. 따라서 수학교육의 안목을 갖고 설문에 응답한 학교장과 수학 교사들의 설문 결과를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근 실시된 TIMSS 2007의 8학년 수학교사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하였다. 각 주기별로 실시된 교육과정은 TIMSS 1995는 5차, TIMSS 1999는 6차, TIMSS 2003과 TIMSS 2007은 7차 교육과정이다.
이론/모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실시된 제7차 교육과정은 8학년 학생들에게 TIMSS 2003과 TIMSS 2007에 적용되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의도와 달리 학교 현장에서는 수준별 교육과정보다 수준별 수업이 더 실효성을 가졌다.
성능/효과
TIMSS 1995와 1999에는 교사 연수에 대한 설문이 없었으나 TIMSS 2003에 비해 TIMSS 2007의 참가 비율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교과 내용, 수학 교수법, 교육 과정, 비판적 사고나 문제해결력 강화, 수학 평가와 관련된 연수의 교사 참여 비율이 높아졌다.
먼저, 수학 내용으로서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고 사칙연산을 하는 비율은 줄어 계산기 활용이 점차 학교 현장에서 권장되고 더 많이 실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계산기의 활용은 6차부터 교육과정에 명시되었는데, 그 활용이 최근 더 늘어난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수학과 수준별 수업은 교육과정의 의도대로 실천되고 있었으나 보충 수업 실시가 점차 미비하였다. 수업 활동 면에서 강의 형태의 수학 수업은 예전부터 늘 있어왔던 활동이었고, 최근 교사보다 학생 중심 활동이 더 늘어나는 경향이 있었다.
수업 방법과 관련하여, 해답에 대한 설명은 ‘거의 매 시간마다’ 는 줄고 ‘두 시간에 한 번’의 비율은 늘어 전체적으로는 유사했지만 학생의 설명으로 의사소통을 유도하는 교사 비율은 줄어들었다.
TIMSS 1995와 1999에는 교사 연수에 대한 설문이 없었으나 TIMSS 2003에 비해 TIMSS 2007의 참가 비율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교과 내용, 수학 교수법, 교육 과정, 비판적 사고나 문제해결력 강화, 수학 평가와 관련된 연수의 교사 참여 비율이 높아졌다. 수학 교수법과 수학 교과 내용은 우리나라 수학 교사들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연수로 나타났다.
수업 활동 면에서 강의 형태의 수학 수업은 예전부터 늘 있어왔던 활동이었고, 최근 교사보다 학생 중심 활동이 더 늘어나는 경향이 있었다. 수학 교사가 지도하는 내용은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바에 따라 잘 구현되고 있었으나 해답에 대한 설명이나 복잡한 문제 풀이 절차를 결정, 풀이 방법을 금방 알 수 없는 비정형 문제 풀기, 조별 활동 등은 자주 실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수학 숙제의 빈도는 늘었으나 숙제에 소요되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으며, 숙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교사에 의해 수학 수업과 연계되도록 활용되고 있었다.
숙제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5〜30분이 가장 많은 편이고, 15분 미만의 숙제를 점점 더 많이 내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평가 등의 강조로 TIMSS 2007에서는 90분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숙제 비율도 높아졌다.
위의 세 가지 활동은 모두 교사 주도의 활동으로 주기별로 비율을 합산해 보면, TIMSS 1999에는 약 68%, TIMSS 2003에는 약 58%, TIMSS 2007에는 약 61%이다. 즉 최근에 들어 수학 수업에서 교사 위주의 수업 활동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상호작용이 TIMSS 2003보다 TIMSS 2007에 더 많아졌다. 특정 개념에 대한 교수 방법 토의는 늘어난 편이고, 교수 자료를 준비할 때 거의 매일 상호작용을 한다는 비율이 크게 늘었으며, 수업 참관이나 비공식적 수업 공개도 한 달에 2〜3회 비율이 늘어났다.
수학 평가 문항은 아직도 객관식 유형이 많이 활용되고 있어 다양한 평가 방법의 모색은 잘 실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내용에서는 풀이 절차를 적용하기, 패턴과 관계 찾기, 설명이나 정당화 등 바람직한 내용의 평가가 점차 많이 활용되는 모습을 보였다.
후속연구
넷째, 수학교육의 변화 추이를 알아보기 위한 장기적인 종단 연구를 계획할 필요가 있다. 급성장에 익숙한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단기간의 성과를 중시해 왔지만 백년대계의 교육에 있어서는 성급해서는 안 된다.
급성장에 익숙한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단기간의 성과를 중시해 왔지만 백년대계의 교육에 있어서는 성급해서는 안 된다. 본 연구는 TIMSS 설문에 한정되어 결과를 제시한 한계가 있으나 우리나라 수학교육을 다각도로 파악할 수 있는 장기적인 연구가 계획되고 실행되어 시사점을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SS이란?
국가 수준에서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일이다. TIMSS는 학교 교육의 성과가 기대한 만큼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성과가 어느 수준에 이르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점검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으로,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여 4년 주기로 보고하고 있다.
TIMSS 평가모형의 구성은?
TIMSS 평가모형은 크게 의도된 교육과정(intended curriculum), 실행된 교육과정(implemented curriculum), 성취된 교육과정(attained curriculum)으로 구성된다([2, 8]). 의도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국가 교육과정이 이에 해당될 수 있다.
TIMSS 평가모형의 각 구성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TIMSS 평가모형은 크게 의도된 교육과정(intended curriculum), 실행된 교육과정(implemented curriculum), 성취된 교육과정(attained curriculum)으로 구성된다([2, 8]). 의도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국가 교육과정이 이에 해당될 수 있다. 실행된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와 교실에서의 조직과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교사가 수학을 어떻게 가르쳤는지에 해당된다. 성취된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결과로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에서 얻은 것들을 말한다.
참고문헌 (9)
김경년, 학교수업 및 자기학습과 대비한 사교육의 수학성적 향상 효과성 인식에 대한 종단적 고찰 교육학연구 48(4), pp. 135-166, 2010.
정상권, 이경화, 유연주, 신보미, 김구연, 2011년 과정 중심의 수학교과 평가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12-1, 2012.
Mullis, I. V. S., Martin, M. O., Ruddock, G. J., O'Sullivan, C. Y., Arora, A. & Erberber, E., TIMSS 2007 Assessment Framework,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Lynch School of Education, Boston College, 200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수학 수업의 현재와 미래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역). 서울 : 경문사, 2011. (원저 Mathematics teaching today: Improving practice, improving student learning. 2007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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