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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4학년 혼합계산 지도에 대한 고찰
Review of the Unit on the Mixed Calculations in the 4th Grad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4, 2012년, pp.477 - 494  

고정화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혼합계산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사례 및 오류유형, 혼합계산 지도에 널리 활용되는 기억술, 혼합계산의 핵심인 연산 순서의 규칙에 관한 역사적 논의 및 성격을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연수의 혼합계산 단원의 교과서의 내용구성 및 전개 방식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지도에 관한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실생활 문제 상황과 연산 순서의 규칙 사이의 왜곡된 논리적 연결성을 지적하였다. 둘째, 연산 순서의 규약적 성격을 고려하여 교과서를 구성하여야 함을 제시하였다. 셋째, 연산 순서의 문제는 식의 구조에 대한 이해와 결부시켜야 함을 지적하였다. 넷째, 혼합계산식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교수학적 전략을 참고할 것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차후 혼합계산과 관련된 교과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review the content organization and developmental ways of the unit on the mixed calculations and explore the alternatives on the basis of students' responsive examples and error patterns with relation to the mixed calculations, mnemonics of PEMDAS and historical context with rela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차 교사용지도서에서 연산 순서가 규약적임을 어떻게 강조하였나? 6차 교사용지도서(교육부, 1994b)에서는 ‘덧셈, 뺄셈과 곱셈 또는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에서 곱셈 또는 나눗셈을 먼저 계산하는 것은 수학적 약속에 해당한다’는 것을 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제시하여 연산 순서가 규약적임을 강조하고 있다(p.43).
외국에서 연산의 순서를 쉽게 기억하기 위해 사용하는 PEMDAS 기억술은 어떤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붙여진 이름인가? • Parenthesis - 괄호 • Exponents - (세)제곱, (세제곱)루트 등 • Multiplication - 곱셈 • Division - 나눗셈 • Addition - 덧셈 • Subtraction - 뺄셈
PEMDAS 기억술은 연산위계에 있어 어떤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가? 무엇보다 PEMDAS 기억술은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이 연산 위계에 있어 다른 수준인 것처럼 보이게 한다(Rambhia, 2002; Nurnberger-Haag, 2003). 곱셈과 나눗셈이 섞여있는 경우 순서대로 계산해야 하지만, PEMDAS는 곱셈을 나눗셈보다 먼저 해야 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덧셈과 뺄셈도 마찬가지이다. PEMDAS에서 MD와 AS는 편의상 선택한 ‘규약’으로 PEDMSA라고 해도 하등 문제될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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