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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도형의 넓이 지도에 대한 교사의 PCK 분석
A Study of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bout Area of Plane Figur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4, 2012년, pp.495 - 515  

박선영 (서울언남초등학교) ,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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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을 설문지와 수업 관찰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4가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1) PCK의 '수학 내용 지식' 영역에서 교사는 넓이의 개념, 넓이와 길이의 속성 구분을 정확히 이해하고 배열구조를 지도의 대상으로 인식하여야 한다. (2) PCK의 '수학과 교수 방법 및 평가에 대한 지식' 영역에서 교사는 교과 목표를 넓이의 개념 이해와 공식의 이해를 균형적으로 설정하고 평가해야 한다. (3) PCK의 '수학 학습에 대한 학생 이해 지식' 영역에서 교사는 설명 위주의 오류수정 보다 넓이의 개념의 이해에 대한 활동을 제시해야 한다. (4) PCK의 '수학과 수업 상황에 대한 지식' 영역에서 교사는 교과서에 대한 주체적 의식을 가지고 교과서의 활동을 보완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iversely analyz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regarding to the area of plane figures and discuss the consideration for the materialization of the effective class in learning the area of plane figures by identifying the improvements based on problems indicated in P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PCK는 어떤 지식인가? 이후 Grossman(1990), 최승현(2007) 등 여러 연구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교사의 지식을 규정하고 분류하였다. 연구자에 따라 PCK의 영역과 범위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PCK는 교과내용 지식, 교수 방법에 대한 지식, 학생에 대한 지식 등으로 형성된 교사의 고유의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수학의 목표는 무엇을 우선시하는가? 초등학교의 수학 내용은 성인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쉬운 내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교사가 이 내용을 어떤 활동과 순서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는다면 40분의 수업시간은 매우 길게 느껴질 수 있다. 학교 수학은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수학적 개념을 잘 형성하고 수학적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을 우선적 목표로 하기 때문에, 수학 교사는 가르치고자 하는 수학 내용에 대하여, 그리고 수 학 교육 방법과 학생 이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학 교육에서는 수학을 잘 가르치기 위해 교사가 무엇을 알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Stephan &Clements는 넓이의 측정을 하는데 학생들이 가지는 어려움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첫째, 직사각형의 넓이를 측정하기 위한 형식적인 방법은, 두 변의 길이를 측정하고, 2차원의 넓이를 도출해내기 위해 두 1차원의 단위를 곱하는 것이다. 둘째, 직사각형의 영역을 따라 단위 반복을 함으로써 단위 배열을 하게 된다. 배열의 구조는 어른들에게는 명백해 보일 수 있으나 학생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일 수 있다. 셋째, 직사각형 넓이 공식을 해석하는 것은 두 가지 길이에 관한 복잡한 추론을 필요로 한다. 넷째, 측정에 사용한 도구와 과정은 넓이의 측정의 기초가 되는 개념을 가리게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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