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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3, 2015년, pp.461 - 472
Korean students are taught area formulas of parallelogram and triangle by inductive reasoning in current curriculum. Inductive thinking is a crucial goal in mathematics education. There are, however, many problems to understand area formula inductively. In this study, those problems are illumina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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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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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납 추론으로 수학을 지도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 그런 점에서 귀납 추론을 통해 수학을 지도하려는 시도는 매우 바람직해 보인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귀납 추론의 결과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그리고 초등학생들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정도의 귀납 추론을 할 수 있을지는 의문스럽다는 점에서, 귀납 추론에 의한 지도는 매우 조심스럽게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 |
2015년에 발간된 수학 교과서에는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의 넓이를 어떤 추론을 통해 학습되는가? | 2015년에 발간된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서는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의 넓이를 귀납 추론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교육부, 2015a, p.287). | |
우리나라에서 도형의 넓이 공식은 각각 무엇을 통해 유도되는가? |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도형의 넓이를 지도할 때 직사각형은 귀납 추론에 의해서, 평행사변형은 등적변형에 의해서, 삼각형은 일반적으로 배적변형에 의해서, 사다리꼴은 등적변형이나 배적변형에 의해서 넓이 공식을 유도하였다. 이러한 지도는 대부분 설명식으로 진행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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