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우처를 활용한 사회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Service Satisfaction Using Voucher - Focusing on the Community Social Investment Service -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4 no.4, 2012년, pp.137 - 161  

신창환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바우처를 활용한 사회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성과평가가 강조되고 있으며, 바우처의 이용자중심 재정지원방식이라는 특성상 이용자 측면의 평가인 이용자 만족도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 바우처 사회서비스의 성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바우처 사회서비스의 성과를 이용자 만족도로 규정하고, 서비스 이용자의 특성과 서비스 제공기관의 조직 특성을 고려하여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자료로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지역개발형 서비스 이용자 1445명과 서비스 제공기관 70개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 이용자수준과 조직수준의 다층분석에 적합한 위계선형모형(HLM)을 사용하였다. 사회복지서비스 성과와 관련된 선행연구와 바우처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이용자수준(수요측면)과 조직수준(공급측면)의 변인들을 추출하였으며 이러한 변인들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용자수준에서는 성, 욕구수준이 이용자 만족도의 차이를 유의미하게 설명하였으며 조직수준에서는 서비스유형과 지역 및 기관유형 변인이 제공기관 간 이용자 만족도의 차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바우처 사회서비스 정책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voucher service evaluation is increasing with the expansion of voucher, but the previous studies on performance evaluation could no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voucher. But there is no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voucher performance. Thus, this study focuses on the empiric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자 중심의 재정지원방식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바우처 도입으로 인해 여러 가지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변화는 기존의 공급자 위주의 제공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방식으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바우처와 같이 이용자 중심의 재정지원방식은 사회서비스에 대한 국가의 개입 방식이 실질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서비스 질, 결과에 대한 평가나 관리방식 자체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김은정․정소연, 2009). 따라서 이용자 중심의 재정지원방식에서의 성과평가는 과거의 공급자 중심의 재정지원방식에서의 성과평가와 달라져야 한다.
사회서비스 공급에 있어서 바우처는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바우처를 통한 사회서비스의 확대는 서비스 제공기관의 성격, 재정 지원방식, 서비스 이용방식 및 서비스 내용 등 여러 면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는 다른 변화를 가져왔다. 사회서비스 공급에 있어서 바우처는 공급자간의 경쟁유도를 통해 이용자의 선택권을 보조하고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이점이 있다(유한욱, 2006). 한편에서는 복지서비스의 민영화는 지나친 효율성과 이윤의 추구를 조장하고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 서비스의 질 저하를 가져옴으로써 시장기제의 도입은 서비스의 효과성을 저하시킬 것이라는 비판을 제기하였다(김종해, 2008).
만족도의 측정수준으로 어떠한 지표들이 사용되고 있는가? 현재 클라이언트 만족도를 활용하는 연구와 조사에서 사용되는 만족도의 측정수준은 다양하다. 종합만족도, 체감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요소 만족도 등 다양한 지표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들 만족도 지표들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하고 있는 문헌은 많지 않다. 체감만족도는 일반적으로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단일 혹은 복수의 문항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