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지속성에 미치는 만족도 연구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Service Users on Service Sustainability - Focused on community service investment business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257 - 261  

장춘옥 (늘봄사회서비스상담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역사회서비스에서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는 사회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서비스 제공 기관의 자립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논 논문의 목적은 지역사회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서비스 지속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도 요인을 살펴보고 기관에서는 이용자 중심가치 실현과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향 제시 및 수요예측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제공하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고, 연구 대상자의 일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용자 만족도 요인이 서비스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로지스틱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지역사회서비스에서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는 사회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서비스 제공 기관의 자립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user satisfaction in the community service is also an important factor that leads to the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the social service and the self - reliance of the service provid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factors affecting service continuity intentions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지역사회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서비스 지속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도 요인을 살펴보고 기관에서는 이용자 중심가치 실현과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향 제시 및 수요 예측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제공하고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서비스가 지향하는 것은? 사회서비스는 기존의 사회복지서비스가 선별적 복지로 대상을 한정한 것에서 벗어나 평균소득 이하의 많은 가구를 급여대상으로 확대함으로써 일정 정도 보편적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서비스 제공 방식도 서비스 이용자에게 바우처를 직접 제공하여 가능한 이용자들의 선택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함을 강조하고 있다[8].
사회서비스의 서비스 제공 방식이 지니는 특징은? 사회서비스는 기존의 사회복지서비스가 선별적 복지로 대상을 한정한 것에서 벗어나 평균소득 이하의 많은 가구를 급여대상으로 확대함으로써 일정 정도 보편적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서비스 제공 방식도 서비스 이용자에게 바우처를 직접 제공하여 가능한 이용자들의 선택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함을 강조하고 있다[8]. 따라서 사회서비스의 성공적 실행여부는 서비스 이용자들이 이 사업에 서비스 지속성 의사와 품질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하는가에 의해 많은 부분 결정될 수 있다.
이용자 선택권 보장이 어려운 이유는? 따라서 사회서비스의 성공적 실행여부는 서비스 이용자들이 이 사업에 서비스 지속성 의사와 품질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하는가에 의해 많은 부분 결정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서비스 제공기관 이나 제공인력에 대한 정보의 부재, 실질적 선택 가능성의 부재 등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자들의 실질적 선택권이 실현되기 어려운 많은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Kim, S.Y., & Kim, G.D. (1996).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of Local Government Public Service.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16, 121-147. 

  2. Kim, E.J, (2012). The Amount of Information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among Users of Community Service Innovation : Focusing on Early Intervention Services for Children with ADHD Koer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aration, 23(1), 1-23. 

  3. Shin, C.H. (2012). A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 of Subjective Performance and Objective Performance in Voucher Service: Focusing on Organization Efficiency and User Satisfaction Level.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3(2), 5-29. 

  4. Cronin, J.J.Jr., & Taylor, S.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customer-based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5. Bearden, W. O., & Teel, J. E. (1983),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0(1), 21-28. 

  6. Yang, N.J., Lim, S.H., & Han, S.Y. (2012). An empirical study on ownership of social service agencies and the quality of services,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14(4), 27-52. 

  7. Yang, S.Y. (2018). Sense of Community Affecting Center Service Experience of Adolescents in Community Child Center: Mediating Effect of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4(4), 241-247. http://dx.doi.org/10.17703/JCCT.2018.4.4.241 

  8. Jang, C.O. (2018).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of Community Service: Focused on G metropolitan cit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JCCT), 7(1), 1-7. DOI 10.17703/IJACT.2019.7.1.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