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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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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로부터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하여 대체연료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디젤연료가 산업용디젤기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대두유를 이용하여 연료를 제조하고 이를 엔진에 적용하여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조건은 바이오디젤의 혼합율 0%, 10%, 20%에서 부하조건을 0%, 50% 최대부하까지, 엔진속도를 700rpm에서 1900rpm까지로 하였다. 실험 결과 바이오디젤 첨가율의 증가에 따라 최대토크는 감소하였고, 질소산화물은 약간 증가하였지만 스모크와 일산화탄소는 감소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부하가 증가함에 따라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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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lternative fuel is introduced as an environmentally friendly fuel in order to reduce the toxic emissions from conventional fossil fuels. In this study a bio-diesel fuel is produced and applied into the industrial diesel engine to understand the effect on the performance. The test conditions a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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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동점의 향상을 위하여 알코올을 혼합한 바이오디젤연료를 제조하고 산업용디젤엔진에 적용하여 엔진성능 및 배기배출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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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 디젤은 무엇인가? 대체연료인 바이오 디젤은 식물성 유지를 알코올과 반응시켜 생성하는 에스테르화 기름을 말한다. 이것은 석유에서 얻어지는 경유와 특성이 거의 같아 디젤엔진의 개조 없이 기존의 경유와 혼합하거나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고 기존 주유소 인프라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연료이다.
주로 사용되고 있는 바이오 디젤은 무엇인가? 최근 연구에 의하면[2-3] 바이오디젤연료는 디젤 엔진에서 유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연료중에 산소를 함유하고 있어 일반 화석 연료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로 사용되고 있는 바이오 디젤은 경유와 바이오 디젤을 8:2의 비율로 혼합한 BD20이며 50%, 70% 및 순수 바이오 디젤(100%)에 대해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4-6]. 그러나 Eom, Seo 등[7-8]은 바이오 디젤은 저온에서 유동성이 경유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어 에탄올을 첨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결과로 저온 유동성의 향상과 입자상물질의 배출저감을 발표하였다.
바이오 디젤의 장점은 무엇인가? 대체연료인 바이오 디젤은 식물성 유지를 알코올과 반응시켜 생성하는 에스테르화 기름을 말한다. 이것은 석유에서 얻어지는 경유와 특성이 거의 같아 디젤엔진의 개조 없이 기존의 경유와 혼합하거나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고 기존 주유소 인프라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연료이다. 또한, 생분해성이 있고 독성이 없으며 함산소량이 많아 기존의 디젤연료에 비해 오염물질의 배출, 특히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의 배출량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1]. 최근 연구에 의하면[2-3] 바이오디젤연료는 디젤 엔진에서 유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연료중에 산소를 함유하고 있어 일반 화석 연료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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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차준표, 박수한, 이창식 "DME-바이오디젤 혼합연료의 분무 및 배기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지 제35권, 제1호, pp. 67-73, 2011. 

  2. 한만배 "대두유 바이오 디젤연료가 압축 착화 연소에서 배기가스에 미치는 연향" 대한기계학회지 제 34권, 제 10호, pp. 941-946, 2010. 

  3. S.-H. Kim and D.-R. Lee,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rmo-fluid flow for improvement of micro-dilution chamber on particulate de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3, no. 5, pp. 637-645, 2009. 

  4. G. S. Choi and C. S. Kim, "Linear stable systems," IEEE Trans. of Automatic Control, vol. 33, no. 3, pp. 1234-1245, 1993. 

  5. 임재근, 최순열, 조상곤,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에서 디젤유와 바이오디젤 혼합유의 연소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13권, 제6호, pp. 29-34, 2009. 

  6. 김재덕, 송규근, 정재연, 김형곤, "디젤 및 바이오 디젤연료의 분무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5권, 제1호, pp. 53-59, 2011. 

  7. D.S. Eom, Y.S. Choi, Y.S. Cho, Y.S. Cho and S.W. Lee, "Spra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ethanol blending fuel", KSAE, vol. 17, no. 3, pp. 1-7, 2009. 

  8. Y.T. Seo, H.K. Suh, S.H. Bang and C.S. Lee "A study on the injec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fuels injected through common-rail injection system",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 15, no. 5, pp. 570-57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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