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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경사충돌시 피닝잔류응력 평가를 위한 최적의 3차원 유한요소모델
A Optimal 3D FE Model for Evaluation of Peening Residual Stress Under Angled Multi-impac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2, 2012년, pp.125 - 135  

현홍철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형 (한전 KPS(주) GT 정비기술센터) ,  이형일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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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류응력 생성을 위한 대부분의 숏피닝 유한요소 해석모델은 숏볼이 재료표면에 수직으로 충돌하는 것을 가정한다. 하지만 실제 피닝공정에서 숏볼은 경사각을 갖고 재료표면에 충돌한다. 본 논문 에서는 잔류응력평가를 위한 3차원 경사충돌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제안하였다. 다중경사충돌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투사각, 충돌패턴, 숏볼수량 등 피닝인자들이 해석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아울러 숏볼의 소성변형도 고려하였다. 유한요소해와 XRD 실험해의 비교를 통해 해석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모델은 다양한 경사각에 대한 다중숏 충돌 유한요소 해석모델의 기초가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E model for shot peening often assume that shots impact vertically on the engineering parts to generate compressive residual stresses. However, the shots obliquely impact on the surface in actual peening. In this work, we propose a 3D finite element (FE) model for evaluation of residual str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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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배화 등(24) 이 정리한 단일경사 충돌 3 차원 유한요소 모델을 다중경사 충돌 유한요소 모델로 확장하여 실험해에 근접하는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배화 등(24) 은 이미 경사 충돌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피닝 인자들을 하나의 통합인자로 정리해 해석모델의 유용성을 강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다중경사충돌 해석모델을 제안했다. 숏볼수량과 투사각에 따른 잔류응력해의 수렴을 확인하고 적정한 충돌주기를 선정했다.
  • 본 절에서는 다양한 피닝소재들에서 해석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다중경사 충돌해석 모델에 채택된 재료들은 앞서 해석에 사용된 AISI4340을포함하여, AISI4140, SPS8를 채택했다.
  • 사실상 피닝 현상을 충분히 반영하려면 다중숏을 이용한 경사충돌 연구가 필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김태형과 이형일(11,12)의 연구에서 정리된 숏피닝 해석모델의 인자들을 활용해 숏볼 수량과 투사각에 따른 잔류 응력 분포를 살펴본다. 또한 다양한 충돌패턴들과 잔류응력간 상관관계들을 분석해 실제 피닝 공정과 가장 유사한 다중경사충돌 3차원 유한요소 모델을 제안한다.
  • 일반적으로 피닝 잔류응력은 단일충돌 (1주기)이 아닌 무수히 많은 숏볼들이 수회 반복충돌 되면서 점차 양축등가응력으로 수렴하며, 균질의 피닝잔류 응력해를 준다. 이에 본 절에서는 실제 피닝공정시 중요시되는 균질의 압축잔류응력해를 예측하고자 양축등가응력으로의 수렴성을 살펴보았다. 해석에는 앞에서 정리된 입력조건들 (α = 75°, v = 55 m/s, RI, PDS, 4cyles [1324/2413/3142/4231])을 활용했으며, 충돌패턴 들로서 Case 1과 3을 채택하였다.
  • 이로부터 Case 1 해석 모델이 가장 유용함을 재차 확인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양축등가응력으로의 수렴성뿐 만아니라 XRD 실험해로의 근접성을 동시에 만족시킨 다는 점에서 본 유한요소모델이 다중경사충돌 피닝 잔류응력해를 위한 제안 모델이 된다.

가설 설정

  • 8mm, 소성숏 (PDS: plastic deformable shot)으로 선정했다. 또한 요소의 최소크기 L은 표면 및 최대 압축잔류 응력해가 일정하게 수렴하도록 0.02 mm로정했다. 그 밖에 해의 수렴을 위해 동적 마찰계수 µ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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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사충돌 해석모델에 반영된 재료는 무엇인가? 경사충돌 해석모델에 반영된 재료는 숏피닝 공정이 많이 행해지는 AISI4340 소재이다. 소재를 815 °C에서 담금질 후, 230 °C에서 2시간 동안 뜨임 처리했다.
숏피닝 가공의 특징은? 숏피닝 가공은, 금속재료 표면에 무수한 숏볼 들을 투사시켜 발생된 충돌에너지가 재료에 전이 되어, 압축잔류응력을 생성시킨다. 이러한 숏피닝은 부품의 내피로 및 내부식성 등을 향상시키는 기술 로서 자동차, 발전설비, 항공우주 산업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숏피닝 가공은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숏피닝 가공은, 금속재료 표면에 무수한 숏볼 들을 투사시켜 발생된 충돌에너지가 재료에 전이 되어, 압축잔류응력을 생성시킨다. 이러한 숏피닝은 부품의 내피로 및 내부식성 등을 향상시키는 기술 로서 자동차, 발전설비, 항공우주 산업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이에 피닝의 압축잔류응력 평가는 내구성 및 신뢰성 평가와 관련되어 그 중요성이 꾸준히 강조되고 있는 만큼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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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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