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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2 no.1, 2012년, pp.29 - 34
The hydrogen embrittlement of high strength steel for automobiles was evaluated by small punch (SP) test. The test specimens were fabricated to be 5 series, having various chemical compositions according to the processes of heat treatment and working. Hydrogen charging was electrochemically conduc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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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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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열의 생성원인이 되는것은? | DP강은 이상의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갖지만, 열처리 과정이나 제품 제조공정 중 강재 내부로 침투된 수소가 대개 전위코어에 트랩되어 유동응력 감소에 그 인자로 작용을 하게 된다.1,2) 더욱이 수소는 균열의 생성원이 되어 균열성장을 촉진하게 되고, 인장강도 및 연신율의 감소를 유발하게 된다. | |
DP강의 특징은? | DP강은 조직적으로 우수한 연성의 페라이트 기지 내에 약 5~20% 정도의 경질의 마르텐사이트 입자가 페라이트의 경계부에 미세하게 분산되어 있는 이상조직강으로서, A1과 A3의 이상온도영역으로 가열 후 급랭을 통하여 오스테나이트를 마르텐사이트로 변태시킴으로서 얻게 된다. 또한 항복점 강하 현상이 없는 연속항복거동을 보이며, 가공경화가 크고 열경화성이 우수하여 우수한 가공성과 높은 강도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DP강은 어떤 강재인가? | 최근 자동차용 고강도 강판재로 이상조직강(Dual Phase Steel, DP강)이 환경문제, 에너지 자원문제 및 안전성 향상에 우수한 강재로 부각되어, 이들 DP강에 관한 연구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DP강은 조직적으로 우수한 연성의 페라이트 기지 내에 약 5~20% 정도의 경질의 마르텐사이트 입자가 페라이트의 경계부에 미세하게 분산되어 있는 이상조직강으로서, A1과 A3의 이상온도영역으로 가열 후 급랭을 통하여 오스테나이트를 마르텐사이트로 변태시킴으로서 얻게 된다. 또한 항복점 강하 현상이 없는 연속항복거동을 보이며, 가공경화가 크고 열경화성이 우수하여 우수한 가공성과 높은 강도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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