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배우의 무대불안극복을 위한 심리적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고찰
Development and Field Application of Psychological services to Decrease Stage-Anxiety of Act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234 - 243  

오진호 (상명대학교 예술대학 영화영상학부 영화연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최초로 배우를 대상으로 무대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인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리상담을 실시하여 그 현장 적용의 가능성과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직업극단 연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 2명을 목적적 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다.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크게 5단계 12회기로 구성하였으며, 기초 교육, 호흡 조절법, 점진적 이완법, 집단상담, 심박수 바이오피드백훈련, 자기집중훈련, 루틴훈련, 행동수정 및 자기강화훈련, 심상훈련 등으로 내용화되었다.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심리기술훈련과 상담을 적용한 결과, 신체적 인지적 상태불안요인 모두 훈련 적용 전보다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며, 내적 변화 역시 긍정적으로 유발되어 무대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우의 자기발견, 배우와 배우간의 앙상블, 배우와 관객 사이의 교감 증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배우의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및 상담은 현장 적용성과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for actor with considering the ecological validity of social, cultural environment in Korean but also examine the effect of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through psychological counseling and field study to decrease stage-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문화적 특성과 정서를 바탕으로 한국 배우들의 무대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시도된 다양한 국내 심리적 지원관련 연구들을 탐색하여, 그 연구 방법 및 절차와 결과를 토대로 향후 배우들의 무대불안극복을 위한 체계적인 심리적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현장 적용의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즉, 홍길동, 이홍식, 이형국, 오진호, 이기호(2008)[8]에 의해 이루어진 연구는 실제 연극상황에서 심박수 피드백을 이용하여 실제 공연 시 배우의 각성변화를 분석하는 동시에 배우의 행동관찰 및 상담을 통해 유발된 각성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적 자기조절 방법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이 논문을 탐색함으로써 한국 배우의 공연 시 무대불안에 따른 각성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문화적 특성과 정서를 바탕으로 한국 배우들의 무대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시도된 다양한 국내 심리적 지원관련 연구들을 탐색하여, 그 연구 방법 및 절차와 결과를 토대로 향후 배우들의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체계적인 심리적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현장 적용의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개발된 한국 배우를 위한 심리적 지원 및 중재 훈련 프로그램은 크게 1단계인 기초 심리적 중재프로그램과 2단계인 응용 심리적 중재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개발되었으며, 내용 및 현장적용 타당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 이에 대한 선행연구에 대한 탐색결과, 홍길동, 오진호, 이기호(2008)[6] 에 의해 진행된 배우의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적용이라는 연구 단 한편만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국내 최초로 배우를 대상으로 무대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인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리상담을 실시하여 그 현장 적용의 가능성과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당시 직업극단 연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 2명을 목적적 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으며, 무용, 스포츠, 체육, 심리학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심리상담, 심리지원, 심리기술훈련 등을 프로그램화하여 적용시켰다.
  • 첫째, 한국배우협회, 한국연극협회, 연극단체, 연기교육관련학교 등과 협약 및 체결하여 연구사업 결과를 토대로 배우들에게 적용, 공연상황에서 역할에 충분히 몰입하여 고도의 자각상태에서 창조적인 연기를 자유롭게 유지,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극복 처치 훈련 프로그램의 현장 보급화에 이바지할 것이다. 즉, 연습 및 공연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프로그램을 체계화하여 배우들을 위한 심리훈련 프로그램으로서 실용적으로 현장에 보급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다.
  • 첫째, 연극배우의 수행력 향상에 필요한 현장 지도의 전략적 근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즉, 체계화, 종합화, 과학화된 무대 불안 및 공포 극복 처치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배우들의 수행력 극대화시키는 데 필요한 지도 자료로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해 무대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적용한 결과는?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크게 5단계 12회기로 구성하였으며, 기초 교육, 호흡 조절법, 점진적 이완법, 집단상담, 심박수 바이오피드백훈련, 자기집중훈련, 루틴훈련, 행동수정 및 자기강화훈련, 심상훈련 등으로 내용화되었다.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심리기술훈련과 상담을 적용한 결과, 신체적 인지적 상태불안요인 모두 훈련 적용 전보다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며, 내적 변화 역시 긍정적으로 유발되어 무대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우의 자기발견, 배우와 배우간의 앙상블, 배우와 관객 사이의 교감 증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배우의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및 상담은 현장 적용성과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연 시 배우들의 심리행동의 변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나? 공연 시 배우들의 심리행동의 변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무대 환경의 변화, 관객의 기대와 반응, 배역의 비중, 공연의 규모 등의 외적인 요인들과 배우의 경력, 연습을 통한 자신감, 성격, 불안정도, 각성조절력 등의 내적인 요인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은 배우가 공연상황이라는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며 자신의 안정된 심리, 정서, 인지, 신체 상태를 적절히 유지 및 조절해나가느냐에 따라 공연의 성공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배우란? 배우는 현 시대의 사회적 현상과 가치 그리고 문화, 예술영역을 직·간접적으로 대변하는 매개체이면서도 전도자이다. 이러한 배우의 활동은 ‘무대’라는 인위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무대에서의 연기는 공연을 위한 모든 창작과정의 결과물임과 동시에 주관적인 세계를 초월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배우로서의 자신을 드러내 보이고, 배우가 창조해내는 극중 인물로서 연극을 완성하는 장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정숙, 표내숙, 정용각, 안정덕, 무대 불안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4권, 제3호, pp.391-400, 2003. 

  2. 김종구, 한국 연기자의 무대공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1998. 

  3. 김재은, 무대 위의 얼굴, 서울: 도서출판 시민, 1990. 

  4. 김수진, 배우들의 신체훈련에 있어서의 긴장 이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5. 홍성은, 무대에서의 긴장감 나는 이렇게 푼다-피아노 음악, p.64, 1991. 

  6. 홍길동, 오진호, 이기호, 배우의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적용,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130-139, 2008. 

  7. 홍성택, 오진호, 연극배우의 심리적 지원에 대한 인식과 발전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 권, 제3호, pp.222-226, 2011. 

  8. 홍길동, 이홍식, 이형국, 오진호, 이기호, 배우의 공연 시 각성변화와 심리적 자기조절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176-189, 2008. 

  9. R. Martens, D. Burton, R. S. Vealy, L. A. Bumped, and D. E. Smith, The Competitive State Anxiety Inventory-2(CSAI-2), Competitive Anxiety in sport, Champaign, IL: Human Kinetics, pp.117-190, 1992. 

  10. G. A Goodspeed, The effects of comprehensive self-regulation training on state anxiety and performance of female gymna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oston University, 1983. 

  11. L. D. Zaichkowski and C. Z. Fuchs, Biofeedback applications in exercise and athletic performance. In K. Pandolf(Ed.), Exercise the Sport Sciences Reviews, New York: Macmillan, pp.381-422, 1998. 

  12. R. F. Baumeister, A. L. ZELL, and L. E. Williams, How emotions Facilitate and impair self-regulation In J. J. Gross(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pp.408-428,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