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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가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Emotional Engineering Factors in Product Design on Brand Preference and Loyalty -Focusing on Smartphon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3, 2021년, pp.412 - 418  

이준상 (Department of Product Desig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박준홍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onam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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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 제품디자인에서 감성공학 요소가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감성공학 요소를 색상, 성능, 사용성, 가치, 신뢰성으로 나누고,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의 관련성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스마트폰 제품디자인에서 감성공학 요소는 브랜드 선호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영향력이 큰 요소는 성능, 색상 요소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제품디자인에서 감성공학 요소는 충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영향력이 큰 요소는 신뢰성, 성능 요소로 나타났다. 제품디자인에서 브랜드 선호도가 높을수록 충성도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제품디자인 감성공학 요소 중에서 영향력이 있는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는 제품디자인에 관한 접근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motional engineering factors on brand preference and loyalty in smartphone product design. The emotional engineering factor was divided into color, performance, usability, value, and reliabilit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preference and loya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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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가 브랜드 선호도 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스마트폰 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를 색상과 성능, 사용성과 가치, 신뢰성으로 설정하고 브랜드 선호도 및 충성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 소비자의 개성이나 요구가 전제된 다양한 감성공학 요소는 스마트폰의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와 관련성을 가지고, 어떤 공학 요소들이 상대적으로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는 다소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어떤 감성공학 요소가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연구의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가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어 소비자 감성 심리를 판단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되고자 한다.
  • 셋째, 스마트폰 제품디자인에서 브랜드 선호도가 높을 때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제품디자인 감성공학 요소 중 영향력이 있는 요소를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들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개별적인 감성공학 요소의 영향력을 통한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여 스마트폰 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가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재조명되길 바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어떤 감성공학 요소가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연구의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가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어 소비자 감성 심리를 판단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요인적재 값은 전반적으로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수렴 타당도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된다. C.R 값에 의한 신뢰도 분석은 Cronbach’s α보다 더욱 엄격하다. C.
  • 가설Ⅰ은 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는 브랜드 선호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먼저 5개의 독립변수와 브랜드 선호도와의 관련성을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 가설Ⅱ는 제품디자인의 감성공학 요소는 충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검증을 위해 먼저 5 개의 독립변수와 충성도와의 관련성을 다중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 가설Ⅲ은 선호도는 충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내용으로 검증한 결과는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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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Y. Koh, "A Study about Package Design and Color Elements of Digital Products - Around Stylus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2, no. 2, pp. 1-13, Jun. 2016. 

  2. M. K. Nam, "A Study on the Home Appliance Design for Pleasurable Based on User Experience and Emotional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4, no. 3, pp. 203-214, Sep. 2018. 

  3. J. B.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Color on User Environment in Design,"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 22, no. 4, pp. 155-162, Nov. 2019. 

  4. D. H. Jo and H. Choe, "A Study on Application Usability Evaluation for Smart To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3, no. 11, pp. 1391-1396, Nov. 2019. 

  5. E. K. Roh and M. K. Yo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Wearable Device with Heat and Massage Funct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22, no. 5, pp. 676-685, May. 2020. 

  6. M. W. Nam, "Tattoo owner's value and Tattoo's symbolism,"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 33, pp. 69-87, Mar. 2018. 

  7. C. W. Park and C. H. Kwon, "User satisfaction analysis for layer-specific differences using the IoT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1, pp. 90-98, Jan. 2017. 

  8. S. Y. Kim and S. K. Kwon, "The Different Influence of the Types of Perceived Brand Image on the Brand Preference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10, pp. 548-558, Oct, 2017. 

  9. J. H. Lee, "A Study on Luxury Brand Preference, Reliability and Loyalty of Korean Consumer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 21, no. 3, pp. 219-238, Sep. 2019. 

  10. S. H. Park, "The Effects of Experiential Value on Brand Atitude,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7, no. 4, pp. 103-118, Dec.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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