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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 건설공사를 위한 기술제안입찰 평가기준 개선
Improvement of Technical Proposal Tendering Evaluation Criteria for Small and Medium sized Construction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 no.1, 2012년, pp.95 - 105  

유준혁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현창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  문현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  손명진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초록

정부는 상징성, 창의성, 예술성과 고난이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건설사업에 대하여 건설업체들 간의 기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2007년 9월부터 새로운 발주방식인 기술제안입찰제도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발주 및 수행된 기술 제안입찰 사례를 살펴보면, 모두 300억 원 이상의 대형공사를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왜냐하면 300억 미만인 중 소형 건설공사에 기술제안입찰을 적용하기에는 평가항목이 복잡하고 고도의 기술제안이 요구되며 과다한 제출서류와 중 소형 건설공사 특징을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 대형 건설공사에 적용되고 있는 현행 기술제안입찰제도를 중 소형 건설공사에 적합한 기술제안입찰제도의 평가항목 및 평가요소, 배점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술제안서 평가기준은 기존 대형공사 위주로 진행되었던 기술제안입찰제도를 중 소형 건설공사에 적용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고, 중 소형 건설공사의 기술제안입찰 도입 및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introduced the technical proposal drafting system in September 2007, as a new method to stimulate technical competence among construction companies to require ingenuity, creativity, artistic sense, and high-level technology. However, an examination of instances has shown that this sy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정부는 무엇을 위해 기술제안입찰제도를 도입했는가? 그리고 지나친 가격경쟁은 건설업체의 기술개발을 저해하고 건설산업의 발전을 어렵게 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상징성, 창의성, 예술성과 고난이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건설사업에 대하여 건설업체들 간의 기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하여 2007년 9월부터 기술제안입찰제도를 도입하였다.
정부에서 기술제안입찰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정부는 상징성, 창의성, 예술성과 고난이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건설사업에 대하여 건설업체들 간의 기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2007년 9월부터 새로운 발주방식인 기술제안입찰제도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발주 및 수행된 기술 제안입찰 사례를 살펴보면, 모두 300억 원 이상의 대형공사를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제안입찰제도의 실행 실정은 어떠한가? 정부는 상징성, 창의성, 예술성과 고난이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건설사업에 대하여 건설업체들 간의 기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2007년 9월부터 새로운 발주방식인 기술제안입찰제도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발주 및 수행된 기술 제안입찰 사례를 살펴보면, 모두 300억 원 이상의 대형공사를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왜냐하면 300억 미만인 중 소형 건설공사에 기술제안입찰을 적용하기에는 평가항목이 복잡하고 고도의 기술제안이 요구되며 과다한 제출서류와 중 소형 건설공사 특징을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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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렬, 성도경, 이환범, 이수창 (2008), 통계분석의 이해 및 활용, 대명 

  2. 김태희, 구본학, 김옥규, 박태근, 이현수 (2008)," 공공시설물의 생애주기비용 평가기준 개발",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9(6), pp.216-224 

  3.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10),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4. 문현석 (2007), 국내 공동주택 건설공사의 발주방식 선정기준 개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송창엽 (2011), 업무용 건축물의 친환경 설계를 위한 그린 VE 수행방안,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이현숙, 김수진, 전수현, Kline, R. (2010), 구조방정식모형 원리와 적용, 학지사 

  7. 정기영 (2008), 입찰.계약.클레임 시무, 고원 

  8. 조달청 (2007), 고품격 공공시설물 확보를 정부공사제도 개선방안 

  9. 조달청 (2011), 2009 조달연보 

  10. 최민수, 심규범, 이양승 (2011), 최저가낙찰제의 폐해 및 향후 제도 운용 방향, 건설산업연구원 

  11. 한국토지주택공사 (2010), 행정중심복합도시 첫마을 복합커뮤니티센타 건립공사 입찰안내서 

  12. 한국토지주택공사 (2011), 주한미군기지이전시설사업 초등학교 및 고등학교 건설공사 입찰안내서 

  13.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소 (2008), 행정중심복합도시 정부청사 1단계 1구역 건립공사 입찰안내서, 행정안전부 

  14. 황원호 (2010), 기술제안입찰제도의 평가기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2010a), 2012여수세계박람회 주제관 및 기타 항만시설공사 입찰안내서 

  16.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2010b), 2012여수세계박람회 국제관등 신축공사 입찰안내서 

  17. Molenaar, K., Washington, S., and Diekmann, J., 2000,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Construction Contract Dispute Potential",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126(4), pp.268-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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