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 본 연구는 뇌졸중 급성기에 신경 및 정신 증상간의 연관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방 법 : 뇌졸중 환자 412명을 대상으로, 신경증상 중 뇌졸중의 심각성는 미국국립보건원 뇌졸중척도(NIHSS), 일상생활 수행장애는 바델지수(BI) 및 수정 랑킨척도(mRS), 인지기능은 한국판 간이정신상태검사(K-MMSE), 그리고 근력은 표준화된 악력측정을 통해 평가하였다. 정신증상은 간이정신진단검사(SCL-90-R)를 통해 9가지의 증상영역(신체화, 강박증, 대인예민성, 우울, 불안, 적대성, 공포불안, 편집증, 정신증)과 한가지의 부가적 항목을 조사하였다. 신경 및 정신 증상간 연관성은 입원 당시와 퇴원직전(뇌졸중 치료시작 전과 후)에 각각 분석하였다. 결 과 : 입원 당시 NIHSS 점수는 공포불안 및 부가항목과 연관이 있었고, BI와 mRS 점수는 우울, 공포불안, 그리고 부가항목과 연관성을 보였다. 퇴원 당시의 NIHSS 점수는 신체화, 우울, 공포불안, 부가 항목과 연관이 있었고, BI와 mRS 점수는 우울, 공포불안, 부가항목과 연관이 있었으며, MMSE 점수는 강박증, 우울, 공포불안, 부가 항목과 연관을 보였고, 악력은 신체화, 우울, 불안, 부가항목과 연관되었다. 결 론 : 뇌졸중의 급성기에는 신경 증상이 심할수록 우울, 공포불안, 수면 및 식욕 장애 등 정신 증상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았다. 뇌졸중 후 신경증상이 심각한 환자에 대해 신경학적 치료와 함께 적극적인 정신과 치료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s between neurological and psychiatric symptoms at two weeks after stroke. Methods : For 412 stroke patients, stroke severity was evaluated by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Stroke Scale(NIHSS), disability by the Barthel Index(BI) and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8) 그렇지만 이외에 다른 흔한 정신 증상들과 신경 증상 간의 관계는 연구된 바가 거의 없다. 본 연구는 급성기 뇌졸중 입원환자에서 신경증상과 정신증상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급성기 뇌졸중의 신경증상과 정신증상 간의 연관성을 조사한 최초의 연구이다. 뇌졸중의 급성기에는 신경학적인 치료를 우선시하고, 정신증상 및 재활의 측면은 만성기에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여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 뇌졸중이 발생하여 내원한 환자는 통상 약 2주간의 급성기 입원치료를 마치고 퇴원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뇌졸중 환자에서 급성기 입원치료 전후의 신경증상과 정신증상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므로, 환자에 대한 평가는 뇌졸중으로 인해 병원 응급실에 방문한 시점(통상 뇌졸중후 6시간 이내)과 약 2주간 입원치료를 받은 후 퇴원 무렵에 두차례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졸중 후 발생할 수 있는 정신증상에는 무엇이 있는가? 뇌졸중 후에는 신경증상 이외에도 정신증상 또한 발생할 수 있는데, 우울증, 병적 웃음 또는 울음, 분노, 불안, 무관심, 파국반응, 정신증, 조증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다. 각개 증상의 빈도는 20~40%로 흔한 편이지만,8) 이러한 정신 증상들은 신경 증상에 비해 연구 및 임상적 관심을 훨씬 덜 받아왔다.
뇌졸중후 발생하는 정신 증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뇌졸중의 신경 증상이 야기하는 장애 및 위험성에 비해 정신 증상은 부차적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그렇지만 뇌졸중후 발생하는 정신 증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첫째 그 유병률이 높다는 것9) 외에도, 둘째 정신 증상이 뇌졸중의 회복을 지연10) 시키거나 사망률을 증가11)시키는 등의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셋째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하면 치료에 대한 반응이 비교적 좋다12)는 점 때문이다.
뇌졸중 후 발생하는 후유증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흔히 발생하는 신경 증상으로는 편마비, 언어장애, 시야장애 또는 복시, 이상감각, 어지러움 등이 있고, 이로 인해 인지적, 신체적, 기능적 생활수행 장애가 일어난다.3,4) 이러한 증상 및 장애를 평가하기 위하여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Stroke Scale(NIHSS), modified Rankin scale(mRS), Barthel index(BI) 등이 개발되어 임상 및 연구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5-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