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도움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통합검색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상세정보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Studie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초록
용어

논문에서 용어와 풀이말을 자동 추출한 결과로,
시범 서비스 중입니다.

연구목적 : 스트레스 자각척도는 일상 생활에서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평가하는 척도이다. 본 연구는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고 척도를 이용하여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여성들의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방 법 : 종합병원 근무 여성들을 대상으로 주사바늘 자상을 입은 전후로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 해밀턴 불안 척도, 벡 우울 척도를 실시하여 스트레스 및 불안, 우울 정도를 평가하였다. 내적 일치도와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통해 척도의 신뢰도를 평가하였으며, 타 척도와의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공존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척도의 요인구조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여 확인하였다. 결 과 : 연구 참여자 중 총 154명이 연구 절차를 완료하여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으며, 이들의 스트레스 자각척도의 평균 점수는 20.69(${\pm}4.56$)점이었다.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의 Cronbach's alpha는 0.819이었으며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0.66(p<0.01)이었다. 해밀턴 불안 척도 및 벡 우울 척도와 상관계수는 각각 0.49(p<0.01), 0.55(p<0.01)로 나타났다. 요인 분석 결과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는 2가지 요인으로 이루어져 이었으며 각각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인', '스트레스의 조절과 관련된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결 론 : 본 연구를 통해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가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는데 신뢰할 만하고 타당한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각된 스트레스는 정신적, 신체적인 건강 상태 모두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향후 스트레스 자각척도를 이용한 스트레스 평가 및 관리가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Objectives : Perceived stress scale is a self-report inventory to estimate the degree of individual perceived stress in daily lif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troduce this scale and test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PSS. Methods : The total of 154 female hospital workers were included in this study. The survey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for demographic information. All participants were required to complete PSS, Hamilton Anxiety scale and Beck Depression Inventory. Reliability and validity studies were conducted and internal consistency was examined. Results : The mean score of the PSS reported in this sample was $20.69{\pm}4.56$. The overall Cronbach's alpha was 0.819, and the test-retest reliability coefficient was 0.66. PSS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 HAM-A(r=0.49, p<0.01), and the BDI(r=0.55, p<0.01). Factor analysis yielded 2 factors with eigenvalues of 3.924 and 2.608, accounting for 65 percent of variance. Factor 1 represented "stress" and factor 2 represented "control of stress". Conclusions : This study indicates that the PSS is appropriate for estimating the perceived stress levels. These results support the use of PSS in large sections of the population in Korea.

본문요약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 근로여성을 대상으로 참여자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고 PSS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병원 근로여성을 대상으로 참여자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고 PSS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총 분석에 참여된 병원 근로자들의 PSS의 평균 점수는 20.

  • 본 연구는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여성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글판 PSS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고 더불어 스스로 지각하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여성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글판 PSS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고 더불어 스스로 지각하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자각척도
스트레스 자각척도가 타 척도에 비해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는데 적합한 이유는?
같은 스트레스 상황 하에서도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느끼는 정도의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자각척도(Perceived Stress Scale, PSS)는 1983년 Cohen 등에 의해 개발된 척도로서 특정 스트레스 사건 자체가 아니라 보고자가 지난 한 달간 스트레스를 전반적으로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척도이다. 같은 스트레스 상황 하에서도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느끼는 정도의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PSS는 객관적인 스트레스 상황만을 측정하는 타 척도에 비해 개인이 실제로 느끼는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 모델
스트레스 모델 3단계는 무엇인가?
스트레스 노출 후 발생하는 놀람 반응(Alarm reaction)-저항(re-sistance)-소진(Exhaustion)

Hans Selye는 스트레스를 신체 생리적 항상성에 영향을 주는 실제적, 혹은 지각된 위협으로 정의하였다.6) Selye는 스트레스 노출 후 발생하는 놀람 반응(Alarm reaction)-저항(re-sistance)-소진(Exhaustion)의 3단계의 스트레스 모델을 제시하면서 스트레스는 단순한 심리적 반응에 그치지 않고 근육 긴장, 소화 기능 변화, 내분비계 호르몬 분비 변화 등의 생리적 반응을 일으킨다고 주장하였다.7,8) Cohen 역시 생리적 항상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극에 의해 스트레스를 지각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부정적인 감정 및 생리적, 행동적 반응을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질환의 발생 위험도를 높인다고 주장하였다.

스트레스 자각척도
스트레스 자각척도란 무엇인가?
일상 생활에서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평가하는 척도

연구목적 : 스트레스 자각척도는 일상 생활에서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평가하는 척도이다. 본 연구는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고 척도를 이용하여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여성들의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