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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특성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신뢰 및 브랜드자산을 매개로 한 정책적 접근
The Effect of Consumer's Perceptual Characteristics for PB Products on Relational Continuance Intention: Mediated by Brand Trust and Brand Equity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5, 2012년, pp.85 - 111  

임채관 (동명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의 PB(Private Brand)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특성과 관계지속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것으로서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적 연구를 토대로 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PB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특성으로서의 지각품질, 점포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지각가치 등의 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선행요인이 PB상품의 브랜드신뢰와 브랜드자산을 매개로 하여 관계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조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2년 1월부터 2012년 5월 말까지 경기 및 부산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은 전체 300부를 배부하여 253부(84.3%)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응답이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한 245부(81.6%)를 유효 표본으로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PB상품에 대한 선택속성으로서의 지각품질, 브랜드이미지 및 지각가치는 브랜드신뢰 및 브랜드자산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아가 이들 브랜드신뢰와 브랜드자산은 관계지속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PB상품을 판매하는 할인점의 점포이미지는 브랜드신뢰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브랜드자산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전반적으로 PB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품질, 점포이미지, 브랜드이미지 및 지각가치와 관계지속의도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 및 브랜드자산 요인이 이들 관계를 매개하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PB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계지속의도를 극대화하고 재구매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PB상품의 품질향상, 브랜드이미지 개선 및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는 기본적 노력 위에 PB상품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자산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적 접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ual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nd intent of relational continuance for PB(Private Brand) products in discount stores.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n empirical study based on survey. For the empirical study, 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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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B상품에 대한 브랜드신뢰를 PB상품의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형성 과정에 초점을 두고 PB상품 브랜드가 고객이 요구하는 일정한 품질 및 기능을 수행할 능력이 있다고 믿으려는 고객의 성향으로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B상품을 전제로 하므로 지각품질을 PB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제품의 성능, 디자인, 편의성 등의 정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계지속의도를 고객이 지속적으로 자신이 구매한 PB상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로서 재구매의도나 다른 사람에게 구전하고자 하는 의도로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브랜드자산을 PB상품을 사용하고 난 이후에 소비자가 인지하는 가치로 정의하고 Aaker (1991), 김혜정, 임숙자 (2004), 이상호 등 (2012)의 연구에서 제시한 구성요인 중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 고객의 감정 등을 구성 요소로 보고자 한다.
  • 현재 우리나라의 대형 할인점은 국내 다른 형태의 소매 업체에 비해 쾌적한 시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구색, 쇼핑의 편리성 등을 주 무기로 하여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물론 이들 대형할인점도 처음에는 주로 저가격을 강조하는 등 가격 경쟁의 우위성을 강조하였으나 점차 할인점간의 출점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보다 다양한 차별적 수단을 구사하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특히 2000년대 와서 이러한 출점경쟁은 더욱 가속화되었고 그 결과 국내의 대형 할인점들 간에는 업태 내 경쟁 및 업태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게 되었다.
  • 본 연구는 PB상품에 대한 소비자 지각특성으로서의 지각품질, 점포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지각가치 요인과 브랜드신뢰, 브랜드자산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먼저 이들 연구 단위들 간의 전체적 구조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 2=120.
  • 본 연구는 PB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특성요인과 관계지속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되 PB상품의 브랜드신뢰 및 브랜드자산의 매개효과를 같이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들 관계를 구조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수도권과 부산지역의 소비자 2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및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PB상품의 선택속성으로서의 지각품질, 점포이미지, 브랜드이미지 및 지각가치와 브랜드신뢰, 브랜드자산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단계별 분석 결과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 데 학문적, 실무적 기여점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표본추출의 지역적 한계가 있으며, 매개 요인으로서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 등이 있어 추후 이를 확장하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의 PB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특성과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관계를 규명하는 것으로서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적 연구를 토대로 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2012년 1월부터 2012년 5월 말까지 경기및 부산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대형할인점의 PB상품에 대한 필요성과 그 역할의 중요성을 배경으로 하여 대형할인점에서의 PB상품에 대한 선택 특성요인이 점포 및 브랜드에 대한 신뢰요인과 브랜드자산을 매개로 하여 소비자의 PB상품에 대한 관계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구성하고 있는가를 구조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Park et al. (1986), Keller(1993)와 Aaker (1996)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이 PB상품의 구매 및 사용과정에서 지각하게 경험적 이미지, 안전이나 문제해결 등의 기능적 측면에서 브랜드 연상관계와 관련되는 기능적 이미지, 그리고 사회적으로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해주는 상징적 이미지로 대별하여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점포이미지를 PB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인상으로 정의하고 PB상품을 다루는 점포의 분위기, PB상품의 구색정도, PB상품의 배치, PB상품의 구매 편리성 등을 구성요소로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각가치를 Zeithaml (1988), 박진용, 정강옥 (2003) 등이 지적한 바와 같이 PB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상대적 가치로 보고 고객이 투자한 금전 대비 가치, 투자시간 대비 가치, 구매 노력 대비 가치 등을 구성요소로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형할인점의 PB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선택 요인으로서의 지각하는 품질, 점포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 지각가치 등의 요인이 PB상품의 브랜드신뢰및 브랜드자산 특성을 매개로 하여 소비자의 PB상품에 대한 관계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조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전술한 이론적 구성개념을 중심으로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PB상품에 대해서도 고객의 관점에서 지각하게 되는 다양한 지각특성(지각품질, PB 상품을 다루는 점포이미지, PB상품의 브랜드 이미지) 및 PB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지각하게 되는 가치(금전적 가치, 시간적 가치, 구매노력 가치) 요인이 특정 PB브랜드의 신뢰와 브랜드자산(PB상품에 대한 만족도, 충성도, PB상품에 대한 연상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 하에 이들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H1.1 PB상품에 대한 지각품질이 브랜드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PB상품에 대한 점포이미지가 브랜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PB상품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PB상품에 대한 지각가치가 브랜드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PB상품에 대한 지각품질이 브랜드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PB상품에 대한 점포이미지가 브랜드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PB상품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PB상품에 대한 지각가치가 브랜드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PB상품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자산은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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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품질이란 무엇인가? 지각품질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주관적·감성적으로 판단하여 자신의 마음속에 형성하게 되는 전반적인 평가로 정의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품질을 객관적 품질과 지각품질로 구분할 수 있으며, 지각품질은 객관적인 품질, 실제적인 품질, 기술적 품질과는 다른 것으로 볼 수 있다 (Zeithaml 1988).
자체상표의 개발에 눈을 돌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가격을 더 낮추고자 하는 노력과 더불어 또 다른 한편으로는 치열한 경쟁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타의 수단, 즉 점포의 쾌적성과 쇼핑의 편의성, 구색의 다양성, 입지의 편의성 등과 같은 소비자 욕구에 더 부합하는 비가격경쟁 수단도 함께 강화해나가야만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결국 가격은 더 낮추어야 하지만 원가는 더 올라갈 수밖에 없는 모순된 구조속에서 모든 대형 할인점들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할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할인점들은 제조업체 상품의 높은 가격을 대체하여 나갈 새로운 상품들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국내할인점들은 그러한 수단으로서 더욱 적극적으로 자체상표의 개발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점포이미지란 무엇인가? 점포이미지란 소비자가 점포에 대해 일정기간 동안 형성해온 전반적인 인상을 말한다. 즉, 점포이미지는 점포의 개성이며, 특정 점포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모든 인상, 지각, 신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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