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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공동브랜드의 브랜드 편익, 브랜드 카리스마와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분석
An Effect Relationship Analysis Among Brand Benefits, Brand Charisma and Repurchasing Intents in Co-bran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9, 2013년, pp.4248 - 4257  

김신애 (성결대학교 교양교직부) ,  이점수 (서경대학교 피부미용학과) ,  권기대 (공주대학교 산업유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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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공동브랜드의 개발 배경은 글로벌 농산물 브랜드의 국내시장진입, 경쟁 열위에 있는 우리 농산물 브랜드의 육성 및 경쟁력 촉진, 소비자의 건강 웰빙 욕구로의 구매의향 확대에 따른 대응력 제고의 요인을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6년 동안 농식품 파워 브랜드로 선정된 충남의 A지역의 공동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의 편익(상징적, 기능적, 경험적)과 브랜드 카리스마 간의 영향관계, 브랜드 카리스마와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브랜드 편익과 재구매의도에 있어서 브랜드 카리스마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정제된 설문 228부를 분석한 결과, 첫째, 공동브랜드의 상직적 및 기능적 편익과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동브랜드의 카리스마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관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공동브랜드의 편익과 재구매의도 간에 브랜드 카리스마의 조절효과는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치열한 농산물시장에서 우리 브랜드의 경쟁력 유지는 소비자의 욕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끊임없이 브랜드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진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ate an empirical study how effect of co-brand benefit(symbolic, functional, experiential) and brand charisma upon repurchasing intents in co-brand of agriculture goods, that is first power brand in chungnam provinces if korea. specifically this study conceptualizes that br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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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판매자(공급자)관점에서 구매자(소비자)들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는 최고의 가격과 수익창출의 대가를 얻을 수 있는 한편, 구매자 입장에서 원하는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만족을 얻을 수 있다. 그런 맥락에서 볼 때, 본 연구는 브랜드 편익과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브랜드 카리스마가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브랜드 편익과 재구매의도 간에 있어서 브랜드 카리스마의 조절효과 여부를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이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특히 다양한 전공자들이 종합적으로 농산물 브랜드의 시너지 효과를 동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를 시도하고 있으나 브랜드시대의 파워를 고려한다면 브랜드편익과 재구매의도에 관한 소비자행동적 연구는 찾아볼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브랜드의 편익과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브랜드 카리스마가 브랜드 편익과 재구매의도 간의 조절효과 여부, 브랜드 카리스마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공동브랜드의 편익(상징성, 기능성, 경험성)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공동브랜드의 카리스마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공동브랜드의 카리스마는 편익과 재구매의도 간의 조절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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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카리스마는 무엇인가? 브랜드 카리스마(brand charisma)는 ‘헌신적인 구매자를 보유한 브랜드 또는 매우 높은 수준의 충성도를 갖는 고객집단을 보유한 브랜드’를 말한다[1,2]. 브랜드 카리스마의 구매자들은 그들이 특정 브랜드를 인지하고,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주위사람들에게 행동적으로 호의적인 구전활동을 한다.
재구매의도란 무엇인가? 재구매의도(repurchasing intention)는 '특정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를 말한다[7]. 따라서 브랜드 카리스마는 불확실한 시장이 전개 될수록 기업에게 중요한 무형의 자산이며, 기업은 브랜드 카리스마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도 더 강력하고 고객중심의 마케팅 프로그램 구축이 동반되어져야 한다.
브랜드 카리스마가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를 극대화시키는데 관리되어져야 하는 핵심적인 전략적 자산인데, 이는 무엇과 일맥상통하는가? 브랜드 카리스마는 경쟁적인 마케팅환경에서 기업고객에 대한 기대되는 미래 행동의 척도로서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를 극대화시키는데 관리되어져야 하는 핵심적인 전략적 자산이다[54]. 이는 고객가치경영(customer value management), 브랜드 경영 그리고 관계유지경영(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 매우 일맥상통한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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