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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참여관점에서의 관광 쇼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수용결정요인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가치와 만족을 매개로 하여
The Impacts of Acceptance Decision Factors of Tour Social Network Service on Continuous Use Intention from the Viewpoint of User Participation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2, 2014년, pp.119 - 135  

임채관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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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이용자인 관광객의 관점에서 SNS 수용 결정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도출된 수용결정요인이 SNS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광 SNS의 수용결정요인을 개인적 특성(자기효능감, 사회문화적 영향, 사회적 실재감, 개인의 혁신성향), 시스템적 특성(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및 유용성/용이성 등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선행요인이 지각가치와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거나 부산지역을 방문하여 전시, 컨벤션, 숙박, 여행, 항공, 교통 등 관광활동과 관련하여 SNS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적 연구 결과 관광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수용결정요인인 개인적 특성, 시스템적 특성 및 유용성/용이성 등의 요인이 지각가치에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유용성/용이성 요인, 시스템적 요인, 개인적 요인 순으로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관광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과정에서의 지각된 가치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관광객 관점의 SNS 수용결정요인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understanding the factors behind deciding to accept a social network service (SNS) from the viewpoint of tourists who are users of tourism SNS. The study also seeks to clarify the effects these deduced factors have on the intention of users to continuously use SNS. To this e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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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성향으로서의 수용 결정요인으로서의 자기효능감, 사회문화적 영향, 사회적 실재감 등을 포함하고 또한 기술적 요인으로서의 용이성과 유용성, 나아가 시스템요인으로서 기존의 연구에서 다루어진 DeLone & McLean[7]이 연구한 정보시스템 지표로서의 시스템품질과 정보 품질을 포함하여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로서 관광객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참여할 경우 고려되는 개인적 특성(자기효능감, 사회문화적 영향, 사회적 존재감, 개인의 혁신성향 등) 변수를 관광객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수용결정요인으로서의 핵심변수로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DeLone & McLean(1992)의 연구[7]에서 활용된 ETAM의 시스템적 특성(시스템품질, 정보품질)과 사용자의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 등을 주요 변인으로 포함하여 기존의 연구와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지속적 이용의도를 자신이 이용 중인 관광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보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변수로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인 관광객이 참여한다는 관점에서 관광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수용결정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도출된 수용결정요인이 관광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며, 이들 요인들 사이에 관광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지각가치와 만족도 요인의 매개역할도 동시에 규명하고자 한다.
  • 또한 기존의 DeLone & McLean(1992)의 연구[7]에서 활용된 ETAM의 시스템적 특성(시스템품질, 정보품질)과 사용자의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 등을 주요 변인으로 포함하여 기존의 연구와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용자 참여관점에서의 관광 SNS에 대한 수용결정 요인으로서의 개인적 특성, 시스템적 특성, SNS의 유용성과 용이성 등의 요인들과 관광 SNS의 가치(사용가치, 가치의 우수성, 가치의 적절성), 고객만족 요인(전반적 만족도, 선택 만족도, 정보 만족) 및 지속적 이용의도(지속적 사용의도, 타인추천, 긍정적 구정)간의 영향 정도를 규명함으로써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참여관점에서 관광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수용결정요인과 지속적인 이용의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이들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를 매개요인으로 고려하여 구조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참여관점에서 관광객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수용요인(개인적요인, 시스템적 요인, 용이성과 유용성 등), 지각가치와 만족도 및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구조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거나 부산지역을 방문하여 전시, 컨벤션, 숙박, 여행, 항공, 교통 등 관광활동과 관련하여 SNS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12월부터 2013년 5월 말까지 전체 350부를 배부하여 258부(73.
  •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관광SNS 관련 수용결정요인으로서의 개인적 특성, 시스템적 특성 및 유용성/용이성 특성과 SNS에 대한 지각가치,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관광분야에서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관광객의 참여관점 수용결정요인 연구를 시도한 점에 가치를 찾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1: 관광SNS 이용 관광객의 개인적 특성(자기효능감, 사회문화적 영향, 사회적 실재감, 개인적 혁신성향)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관광SNS의 시스템적 특성(시스템품질, 정보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관광SNS의 용이성/유용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관광객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수용결정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비치며 나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2: 관광 SNS 사용과정에서의 지각가치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관광 SNS 사용만족도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정보기술에 사용된 관련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술수용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사용자의 의도와 태도가 정보기술의 수용 및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Mathieson & Keil(1998)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에서 시스템에 대한 사용 용이성과 유용성 및 적합성 등의 요인이 시스템의 수용의 선행요인으로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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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이용자 참여중심의 서비스로서 태동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는 이제 모든 일상의 중요한 채널로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SNS는 사람과 사람을 사회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개인과 개인 간의 개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확장함으로써 사용자 자신의 비즈니스나 사회적 교제가 가능하게 해준다[1]. 황성원(2010)은 SNS를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의 복합체로 정의하였다[2].
SNS는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이처럼 SNS는 타인과의 인맥형성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도구이자, 관계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참여 하여 정보나 콘텐츠를 생산, 공유, 소비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이용자 참여를 통하여 지속적인 이용자의 증가는 참여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SNS에 대한 연구의 관점이 보다 더 이용자중심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추세와 더불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 고객중심에서 고객참여중심으로 연구의 관점이 보다 더 이용자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개인적 특성이 강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수용성과 이용의도간의 관계검증에 있어서도 자기효능감, 자기표현, 사회적 실재감, 사회문화적 영향 등과 같이 참여와 관련된 요인들의 연구 필요성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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