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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중터널 충돌 설계를 위한 충돌해석
Impact Analysi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for crashworthiness Design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5 no.4, 2012년, pp.48 - 56  

이윤 (대전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동미 (대전대학교 토목공학과) ,  한상훈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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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국내외적 배경하에 본 고에서는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충돌하중 산정 및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결과를 기술하였다. 기존의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들은 일부 구조물을 제외하고 상세한 설계가 이뤄지지 않았기에 초과압력 하중으로 고려한 과도설계가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잠수함 운항중과 침몰시에 대해서 충돌 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한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 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가능성 있는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 시나리오에 대하여 구조체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 메쉬모델링을 수행하였다. 해중터널의 개념설계에서 격벽 부가 고려되고 있으므로 본 모델링에서는 대표적 단면에대한 터널 외벽과 격벽부를 모델링하여 실제 거동과 유사하게 모사하고자 하였다. 실제 선박이나 잠수함과 같은 유선형 충돌체를 고려하기 위해 그림 4와 같은 배수량 18, 750 톤의 Ohio (U.
  • 본 연구에서는 예상되는 충돌체의 충격하중에 대한 해 중 터널의 설계를 위하여 잠수함 침몰시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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