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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로 인한 터널내부 과다변위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excessive displacements occurred in the tunnels caused by rainfall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561 - 573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홍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오영석 (한국시설안전공단) ,  김창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양태선 (김포대학교)

초록

최근들어 터널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터널건설 증가와 더불어 터널시공중 붕락발생 빈도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비례하여 터널 입 출구부 사면부 변상 발생후 터널내부까지 과다변위를 발생시키는 사례 또한 자주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시공 사례를 분석하여 갱구부 사면변상과 터널내부 변위를 발생시키는 요인들을 조사하였고 그중 특히 국부적인 단층파쇄대와 강우가 직접적인 붕락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unnel constructions have been increased in Korea. According to the increment of tunnel constructions, cases of tunnel collapses also have been increased under tunnel construction. Among these tunnel collapses, after a certain amount of time has elapsed due to excessive displacements on s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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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시공중 사면부 균열로 인하여 터널내부 과다변위를 유발시키는 영향을 주는 원인을 지질학적 특성과 강우상태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17+564~17+604 구간에 천단부 대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을 시공하고 측벽은 락볼트로 보강하는 조건상에서 안정성 검토 결과, 사면 절취전 터널 시공시 변위 및 록볼트 축력이 허용치를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터널 굴착전 터널 상부토괴를 절취로 인한 사면의 안정성을 증가시키고 하중을 경감에 따른 터널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사면 10 m 굴착시의 안정성 검토결과 상반굴착시 안정성은 확보되나 최종굴착은 록볼트 축력이 허용치를 만족하지 못하며, 최종 사면 절취면인 연직고 20 m절취 후에는 전단면(최종) 굴착후에도 변위 및 부재력이 허용치 이내로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해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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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터널굴착 공사중 터널 붕락은 어디서 발생하였는가? 고속도로 터널 시공 중 터널 붕락사례가 터널공사의 급증과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같이 터널굴착 공사중 터널 붕락 발생은 과거의 경우, 강우 발생 직후 2∼3일 이후 주로 계곡부와 같은 저토피고에서 주로 발생하였고 터널 굴착중 붕락사례의 80% 이상을 차지 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터널 붕락사례를 조사해 보면 과거와 같이 저토피고 계곡부에서 터널 굴착중 붕락사례는 감소하고 있고 다음 Fig.
최근의 터널 붕락사례는 어떠한가? 이와같이 터널굴착 공사중 터널 붕락 발생은 과거의 경우, 강우 발생 직후 2∼3일 이후 주로 계곡부와 같은 저토피고에서 주로 발생하였고 터널 굴착중 붕락사례의 80% 이상을 차지 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터널 붕락사례를 조사해 보면 과거와 같이 저토피고 계곡부에서 터널 굴착중 붕락사례는 감소하고 있고 다음 Fig. 1과 같이 터널 갱구부에서 사면 변상과 더불어 터널내에서 과다변위, 또는 국부적인 붕락이 발생하여 터널보강을 실시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다. 이와같이 터널 입・출구부에서 터널 붕락의 경우, 터널 갱구부 위치를 변경하거나 개착식 터널로 변경하여 비용이 과다하게 증가하고 붕락발생시 복구가 쉽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한국터널지하 공간학회, 2010).
터널시공중 붕락발생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어떤 사례가 자주 발생하는가? 이러한 터널건설 증가와 더불어 터널시공중 붕락발생 빈도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비례하여 터널 입 출구부 사면부 변상 발생후 터널내부까지 과다변위를 발생시키는 사례 또한 자주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시공 사례를 분석하여 갱구부 사면변상과 터널내부 변위를 발생시키는 요인들을 조사하였고 그중 특히 국부적인 단층파쇄대와 강우가 직접적인 붕락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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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10), "Case histories of tunnel collapses", pp. 16-27. 

  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7),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minimizing and preventing the disaster on tunnel constrction(IV)", pp. 24-77. 

  3. OOtunnel workin design report (2007),"Tunnel deformation and collapse cases review", pp. 4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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