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고결 파쇄대 구간에서 발생하는 터널바닥 지반 융기의 원인과 대책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0 no.4, 2018년, pp.64 - 73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유민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정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영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장동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기사는 터널 건설 및 운영단계에서 발생하는 융기문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융기의 원인, 조사방법 및 대책에 관련된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작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발생하는 터널 융기의 주요 원인은? 국내에서 발생하는 터널 융기의 주요 원인은 지반구속해제 및 지하수 유입 등으로 인한 스퀴징(Squeezing)일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를 위해서는 터널의 변위계측자료 (내공변위, 융기의 속도)를 필수적으로 확인하여야 하며, 페이스맵핑, 현장조사, 지하수변화 등 굴착시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융기가 예상되는 구간에서는 건설단계에서 발생 가능성을 검토하고 가능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경우에는 교통안전성을 심각하게 저해시키고 유지관리에 막대한 비용을 필요로 한다. 특히 교통 구조물로 콘크리트 슬래브가 적용되는 구간에서는 하로 (높이를 낮추는 작업)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슬래브를 전체적으로 올려서 종곡선 선형을 맞추는 보수작업을 실시해야 하며 보수 한도를 초과할 경우에는 대처가 매우 곤란해진다. 따라서 융기가 예상되는 구간에서는 건설단계 에서 발생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하며,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융기의 특징은? 침하의 발생 원인에 대한 메카니즘은 밝혀져 있고 대책 방안도 수립되어 있지만, 융기는 원인 규명이 불명확하고 대책 방안도 매우 제한적이다. 융기는 주로 굴착에 의한 응력변화, 팽창성 점토, 지하수 변동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건설이 종료된 이후에도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교통안전성을 심각하게 저해시키고 유지관리에 막대한 비용을 필요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