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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0 no.4, 2018년, pp.64 - 73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유민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정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영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장동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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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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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발생하는 터널 융기의 주요 원인은? | 국내에서 발생하는 터널 융기의 주요 원인은 지반구속해제 및 지하수 유입 등으로 인한 스퀴징(Squeezing)일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를 위해서는 터널의 변위계측자료 (내공변위, 융기의 속도)를 필수적으로 확인하여야 하며, 페이스맵핑, 현장조사, 지하수변화 등 굴착시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 |
융기가 예상되는 구간에서는 건설단계에서 발생 가능성을 검토하고 가능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 경우에는 교통안전성을 심각하게 저해시키고 유지관리에 막대한 비용을 필요로 한다. 특히 교통 구조물로 콘크리트 슬래브가 적용되는 구간에서는 하로 (높이를 낮추는 작업)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슬래브를 전체적으로 올려서 종곡선 선형을 맞추는 보수작업을 실시해야 하며 보수 한도를 초과할 경우에는 대처가 매우 곤란해진다. 따라서 융기가 예상되는 구간에서는 건설단계 에서 발생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하며,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
융기의 특징은? | 침하의 발생 원인에 대한 메카니즘은 밝혀져 있고 대책 방안도 수립되어 있지만, 융기는 원인 규명이 불명확하고 대책 방안도 매우 제한적이다. 융기는 주로 굴착에 의한 응력변화, 팽창성 점토, 지하수 변동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건설이 종료된 이후에도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교통안전성을 심각하게 저해시키고 유지관리에 막대한 비용을 필요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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