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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굴착 중 바닥부 연약대로 인한 터널 융기 거동 사례 분석
Upheaveal Behaviour of Tunnel Bottom in the Weatherd Fracture Zone under Tunnel Excava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6, 2014년, pp.49 - 56  

장용채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김낙영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  진규동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손용민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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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구조물 안정성은 굴착하는 지반강도에 전적으로 좌우되는 특성이 있다. 지반강도가 약한 경우에는 터널 굴착 공사중 붕락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조건에서는 분할굴착 또는 사전 보강을 실시하여 굴착 중 붕락에 대비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약대에서는 상반굴착 중 천단부 붕락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사례는 많고 붕락 부위에 대해서 보강공법 적용을 통해 복구가 가능하다. 터널 바닥부에서 융기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상부구간까지 악영향을 미치므로 터널 구조물 전체적인 안정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하부구간이 불량한 경우에는 반드시 심도 있는 보강검토가 필요하다. 터널 바닥부 융기로 인해 터널 안정성에 위해한 영향을 주는 사례가 최근에 터널 장대화와 관련되어 증가하고 있으므로 보강적용 기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 하부구간 융기사례들을 조사하여 거동특성과 보강방안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bility of tunnel construction depends entirel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oil strength. If the soil strength is weak, collapse of tunnel occurs frequently under construction. In general, it copes with collapse by conducting half section excavation or reinforcement in advance under thes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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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터널시공 중 조사된 실제 붕락 사례를 근거로 분석해보면 천단부 국부적인 붕락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두 번째로 지표면 함몰형태 붕락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근에 터널길이가 장대화되면서 굴착완료 후 바닥부 연약한 지반조건으로 인하여 Fig. 4와 같이 터널 바닥부 융기가 발생하여 터널 천단부 균열 및 붕락이 확대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므로 본 연구에서 이러한 터널 바닥 측벽부 과다변위로 인한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터널 바닥 측벽부 숏크리트 탈락사례는 시간적인 측면에서 과거 주로 발생하였던 막장면 천단부 붕락, 지표면 함몰형 붕락과는 다른 거동특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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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 구조물의 특성은? 터널 구조물은 굴착하는 지반강도 조건에 전적으로 터널안정성을 좌우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터널 공사 중 굴착 주변 지반조건이 불량한 단층파쇄대 등은 시공 중 국부적으로 접하게 되는 단층파쇄대의 규모나 방향성, 지하수 발생 여건에 따라서 굴착과 동시에 붕락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터널 바닥부에 존재하는 연약대로 인해 터널 굴착 후 바닥부 융기가 발생한 현장사례를 분석한 결과는? (1) 일반적으로 터널 천단부에 국부적으로 연약대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1차 변위 발생 후 보강공법을 적용하여 강성증가 시 변위가 수렴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본 연구대상 터널과 같이 바닥부에 연약대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1차 변위 발생 후 2차 변위가 5 mm 이상 발생하다가 수렴양상을 보이다가 6개월 이상 시간 경과후 다시 3차 변위가 10 mm 이상 추가로 발생하는 시간 의존적 거동 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바닥부에 연약대가 존재하지 않는 터널과 굴착 후 변위거동 특성이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와같이 바닥부에 연약대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상부 보강공법 적용 이후, 터널 굴착 완료 이후까지 최소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계측을 실시하여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2) 현장조사 및 추가지반조사 결과와 역해석 결과 등을 이용하여 종합적으로 과다 변위 발생 원인에 대해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1차 보강구간에서 발생한 과다변위는 터널 굴착에 의한 지반이완으로 지속적인 지표수 침투에 의한 함수비 증가로 인해, 연약대 점토성분의 슬래이킹 발생으로 지반의 전단강도가 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숏크리트 및 강지보 보강량이 부족하였고, 이에 따라 지보재 침하에 의한 내공 부족 및 숏크리트에 전단파괴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한 시험결과, 슬래이킹시험과 수침시험(슬레이킹 속도시험) 결과로 수침 후 6시간 경과 후 원래의 형태를 잃어버리고 붕괴되는데, 이는 이암에 준하는 속도로 슬레이킹 속도가 매우 빠르며 이러한 경우 슬래이킹에 의한 강도 감소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보재 폐합 후에 발생하는 터널의 붕괴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보재 폐합 후에 발생하는 터널의 붕괴유형은 전단파괴에 인한 붕괴, 압축파괴에 의한 붕괴, 펀칭파괴에 인한붕괴, 휨압축파괴에 인한 붕괴, 밀림현상에 의한 붕괴가 있다. 전단파괴에 의한 붕괴유형은 연약대, 파쇄대, 단층대 등 국부적으로 취약한 지층조건과 터널이 간섭될 경우 취약한 부분에 집중된 지반응력 및 하중 등이 터널의 지보재에 국부적인 외력으로 작용하여 지보재의 전단파괴를 유발하여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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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청우기술 (2004), 00터널 안정성 분석 보고서, pp. 15-52. 

  2. 한국도로공사 (2003), 00터널 안정성 보고서, pp. 2-81. 

  3. 한국도로공사 (2004), 00터널 붕락원인 및 보강대책 보고서, pp. 9-78. 

  4.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2010), 터널붕괴사례집, 도서출판 씨아이알, pp. 25-28. 

  5. Kim, N. Y., Park, Y. H., Shim, J. W. and Park, Y. S. (2009), A study on the pattern of tunnel collapse in weathered rockmas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0, No. 1, pp. 55-6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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