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쉴드 TBM 터널에 적용 가능한 리스크 관리: II. 리스크 분석 방법
Risk management applicable to shield TBM tunnel: II. Risk analysis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683 - 697  

현기창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민상윤 (파슨스) ,  문준배 ((주)동아지질) ,  정경환 ((주)동아지질)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쉴드 TBM 터널에서 적용 가능한 리스크 분석 방법을 연구하였다. FTA 방법을 통해 리스크 아이템과 각각의 발생확률을 확인하고 AHP 방법을 통해 각각의 리스크 아이템의 영향도를 구하였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리스크 아이템의 리스크 레벨을 평가할 수 있었다. 개발된 방법을 EPB 쉴드 터널이 사용된 서울 지하철 현장에 적용하여 리스크 분석 결과가 현장 데이터에 부합하는 합리적 결과임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risk analysis methodology applicable to shield TBM tunnels was studied. Fault Tree Analysis (FTA) was utilized to identify all risk items and to calculate the probability of failure of each item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was used to obtain the impact of each risk item.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쉴드 TBM 터널 공사시 발생하는 다운타임 크기에 대한 상호 비교 척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고유벡터법을 활용함으로써 구한 리스크별 가중치를 리스크의 영향도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FTA와 AHP를 활용한 리스크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전 연구에서 리스크 확인 과정을 통해 정리된 리스크 요인들과 그에 따른 리스크 사이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한 FT도를 작성하였다.
  • 비교행렬 A를 통해 각 항목별 가중치를 구하기 위해서 비교행렬 A의 최대고유치(maximum eigenvalue)에 대응하는 주고유벡터(dominant eigenvector)의 요소를 가중치로 이용하는 고유벡터법(eigenvector method)이 사용되며 기본식은 아래 식 3과 같다(이홍철 등, 2007). 본 논문에서는 쉴드 TBM 터널 공사시 발생하는 다운타임 크기에 대한 상호 비교 척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고유벡터법을 활용함으로써 구한 리스크별 가중치를 리스크의 영향도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쉴드 TBM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요인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리스크 분석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쉴드 TBM 터널 공사시 정량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이전 연구에서 쉴드 TBM 터널에 발생 가능한 리스크들로 구성된 Fault Tree(FT)를 바탕으로 Fault Tree Analysis(FTA) 방법과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방법을 활용하여 발생가능한 주요 리스크의 발생확률과 영향도를 정량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구성된 FT의 기본 이벤트 즉, 리스크 요인들에 대한 발생확률을 근거로 위의 식 1과 2을 통해 쉴드 TBM 터널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들의 발생확률을 계산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서울 지하철 공사 현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리스크별 발생확률을 계산하고 이를 현장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정리된 10개의 리스크들을 바탕으로 쌍대 비교 행렬을 만든 뒤 TBM 시공 전문가들로부터 리스크의 영향도, 즉 각각의 리스크들로 인해 발생되는 다운타임 크기에 대한 상호 비교 척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 또한 제시된 리스크 평가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쉴드 TBM 터널현장에서의 리스크 발생 빈도와 그에 따라 발생하는 다운타임 자료를 바탕으로 비교하였다. 제안된 리스크 평가방법을 바탕으로 쉴드 TBM 터널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의 발생확률과 영향도를 모두 고려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할 리스크들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시공 중 발생하는 다운타임을 사전에 예측하고 대책공법을 제시할 수 있는 경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화 터널공법의 비중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근래에는 도심지의 대중교통수단 등과 같이 다양한 터널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시공상 문제점도 함께 증가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시공상 문제점에 대처하고 더욱이 발파굴착에 따른 소음, 진동 등의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계화 터널공법의 비중은 점차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장대터널의 경우 공기 단축이 가능하고 재래식 터널공법의 높은 노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은 기계화 터널공법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한국터널공학회, 2008).
정량적인 리스크 분석이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쉴드 TBM 터널 공사시 프로젝트의 수행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는 위험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함으로써 프로젝트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리스크 분석이 정량적으로 이루질 때 프로젝트의 다양하고 복잡한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정량적인 리스크 분석은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터널공법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나뉘는가? 일반적으로 터널공법은 크게 발파굴착에 의한 재래식 터널공법(conventional tunnelling)과 기계화 터널공법(mechanized tunnelling method)으로 나뉜다. 근래에는 도심지의 대중교통수단 등과 같이 다양한 터널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시공상 문제점도 함께 증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ong, E.S., Kong, J.S., Shin, H.S., Lee, I.M., (2007), "A Case Study for Probabilistic Risk Evaluation based on Event Tree Analysis Technique for the Design of Shield TB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2, pp. 139-147. 

  2. Kim, K.J., Jang, M.S. (2006), "The method of results of decision reflections between PI project valuation groups using AHP", Jou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8, No. 4, pp. 145-157. 

  3.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2008), Series of Tunnel Engineering 3 - Tunnel Mechanized Construction Design, CIR, Seoul. pp. 3-6. 

  4. Ku, B.H., Cha, J.M., Kim, H.C. (2008), "Reliability analysis of distribution systems by using FTA",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ower engineering autumnal conference, pp. 247-249. 

  5. Lee, H.C., Kim, S.K., Kim, O.K. (2007), "Development of decision making model for selecting the soft foundation improvement method using AHP techniqu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4, pp. 499-506. 

  6. Saaty, T.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