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 어머니의 학대 및 방임의 매개적 역할
The Mediating Effect of Maternal Abuse and Negl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Preschoolers' Social Behavior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5 = no.119, 2012년, pp.107 - 119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신나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나지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maternal abuse and negl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preschoolers' social behavior. A total of 702 mothers with 3-year-olds(353 boys and 349 girls) and the children's teachers, all of whom reside in Seoul, participated in the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연구변인 간의 상관관계에서 사회경제적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중 하나인 공격성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발견되지 않아, 구조모형에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 중 다른 하나인 친사회성만을 포함시켜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친사회성의 경우 구조모형의 결과를, 공격성의 경우 상관관계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였다.
  • , 2004)을 기초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학대 및 방임과 같은 양육행동이 매개변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행동을 주제로 한 최근 연구들이 동일한 행동을 여러 평가자가 측정하도록 하는 경향에 맞춰, 본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성과 공격성을 어머니보고와 교사보고를 통해 측정함으로써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 외에도, 부모의 학대 및 방임을 다룬 국내연구들이 주로 학령기나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정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나, 본 연구는 생후 초기에 속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예방적 측면에서 접근하였다는 점에도 그 의의가 있다.
  • 이는 최근 많은 연구들에서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사회인구학적인 특성 가운데 하나로 다루어 일종의 통제변인으로 살펴보는 경향이 많지만,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은 그 자체로서 유아의 친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음을 뜻한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유아의 친사회성 간 관계의 매개변인으로서 어머니 학대 및 방임의 부정적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유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재확인하였다. 자녀양육방식의 기초가 확립되는 이 시기 자녀의 부모를 대상으로 부정적 양육이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미칠 수 있는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긍정적 양육을 훈련하고자 하는 실제적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어머니의 학대 및 방임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즉,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어머니의 학대 및 방임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구조적 연구모형을 이용하여 탐색하였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어머니의 학대 및 방임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간의 경로를 탐색함으로써,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아의 친사회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더불어 어머니의 학대 및 방임을 통해 친사회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보다 최근 연구에서도 부모의 취업여부나 교육수준, 직업, 수입 등을 기초로 측정한 사회적으로 불리한 특성(social disadvantage)과 학령기 아동의 공격적이고 반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처벌적 혹은 방임적 양육행동의 매개적 역할을 보고하였다(Knutson, DeGarmo, & Reid, 2004). 유아를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를 발견하기가 어려운 현 시점에서, 학령기 아동이나 청소년의 공격성이나 비행 등과 같은 부적응적 행동에 초점을 둔 이러한 연구들을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학대 및 방임이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하였다.
  • , 2009), 양자 간의 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가정의 소득수준에 의해 측정된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친사회성 및 공격성을 포함한 유아의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사회성의 긍정적인 영향은? , 2005). 친사회성은 아동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서 건강한 자아를 유지하고, 사회․정서적으로 긍정적인 발달을 이루는 데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자아존중감, 심리적 적응, 학업성취 및 또래관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Eisenberg & Mussen, 1989; Chen et al., 2002).
아동의 공격성이란? , 2002). 반면 공격성은 아동의 사회, 정서, 인지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으로서(Olson & Hoza, 1993; Meehan, Hughes, & Cavell, 2003), 단기적으로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력이 보고되어 왔다(Walker et al., 1986).
부모의 양육행동의 다양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자녀의 발달적 측면을 연구한 결과는? , 2005). 이러한 연구들은 부모가 온정적, 반응적, 자율지향적 양육행동과 같이 긍정적으로 양육할수록 자녀의 친사회성이 높은 반면, 부모가 강압적, 통제적, 학대적, 방임적 양육행동과 같이 부정적으로 양육할수록 자녀의 공격성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후자와 관련하여 특히 부모의 학대나 폭력은 아동이 어린 시절부터 공격적인 행동을 습득하고, 이를 행동으로 나타낼 기회를 제공하므로(Noh & Park, 1992),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연구자들은 주로 이러한 부모 행동을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시켜 살펴보았다(Manly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이숙영?홍신아(2003). 저소득층 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대경험과 공격성에 관한 연구. 학생상담연구, 1, 83-100. 

  2. Belsky, J., Bell, B., Bradley, R. H., Stallard, N., & Stewart- Brown, S. L.(2007). Socioeconomic risk, parenting during the preschool years and child health age 6 years. European Journal of Public Health, 17(5), 508-513. 

  3. Berger, L. M.(2004). Income, family structure, and child maltreatment risk.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6, 725-748. 

  4. Berger, L. M.(2005). Income, family characteristics, and physical violence toward children. Child Abuse & Neglect, 29, 107-133. 

  5. Berger, L. M., & Brooks-Gunn, J.(2005).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knowledge and behaviors, and perceived maltreatment of young low-birth-weight children. Social Service Review, 79(2), 237-267. 

  6. Browne, M. W., & Cudeck, R.(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pp. 136-162). Beverly Hills, CA: Sage. 

  7. Chen, X., Liu, M., Rubin, K. H., Cen, G., Gao, X., & Li, D.(2002). Sociability and prosocial orientation as predictors of youth adjustment: A seven-year longitudinal study in a Chinese sampl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6, 128-136. 

  8. Choi, J. M., & Woo, H. J.(2002). The study on the effect of the maternal variables on the verbal abus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5), 225-235. 

  9. Chung, I. J.(2008). Developmental pathways from child abuse to peer reje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79-95. 

  10. Chung, M. R., Kwon, J. Y., & Lee, M. J.(2009). The comparison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s, social competence, and parental self-efficacy by their family incom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6), 359-378. 

  11. Chyung, Y. J.(2004). Children's peer experiences, familial support, and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11), 1-15. 

  12. Conger, R. D., Ge, X., Elder, Jr. G. H., Lorenz, F. O., & Simons, R. L.(1994). Economic stress, coercive family process, and developmental problems of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5, 541-561. 

  13. Crick, N. R.(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14.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579-588. 

  15. Doh, H. S., Kim, M. J., Park, B. K., & Hwang, Y. E. (2005). The relations of parenting behaviors perceived by children to children's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3), 185-195. 

  16. Duncan, G. J., & Brooks-Gunn, J.(2000). Family poverty, welfare reform,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1), 188-196. 

  17. Eisenberg, N., & Mussen, P. H.(1989). The roots of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Erickson, M. F., & Egeland, B.(2002). Child neglect. In J. E. B. Myers, L. Berliner, J. Briere, C. T. Hendrix, C. Jenny, & T. A. Reid (Eds.), The APSAC handbook on child maltreatment (2nd ed., pp. 3-20). Thousand Oaks, CA: Sage. 

  19. Gelles, R. J.(1992). Poverty and violence toward children.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5, 258-274. 

  20. Goo, J. M.(2011). Influence of stress of employed housewife on child abu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21. Ha, E. K., & Park, C. M.(2002). A study on the status of child abuse and its related variables: Based on a primary school in Daegu. Journal of the Korean Public Health Association, 28(4), 351-362. 

  22. Haskett, M. E.(1990).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of young physically abused children.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21, 109-118. 

  23. Hong, S. H.(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4. Hong, Y. S.(2010). The influence of their parent's abuse on children's depression and the effects of emotional support.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30, 225-244. 

  25. Jo, E. J.(2012). A study on finding protective factors which effect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from parents' abuse: Comparison between abus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Forum for Youth Culture, 29, 138-164. 

  26. Keenan, K., & Wakschlag, L. S.(2000). More than the terrible twos: The nature and severity of behavior problems in clinic-referred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 33-46. 

  27. Kim, J. I.(2009). The impact of economic pressure on school life and problem behavior of poor children: Focusing on family risk variables and verification of mediating effect of negative parental ro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8, 7-43. 

  28. Kim, K. H.(2006). The effect of family background on physical child abuse.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5, 53-74. 

  29. Kim, K. H., & Kim, Y. S.(2008). Process analysis of poverty influencing on child abuse and neglect: Analyzing mediation effect of parent's depression and family relationship. Journal of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7(5), 847-859. 

  30. Kim, S. H.(2002). The effects of the child-rearing stress of employed mothers on their child abu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31. Knutson, J. F., DeGarmo, D. S., & Reid, J. B.(2004). Social disadvantage and neglectful parenting as precursors to the development of antisocial and aggressive child behavior: Testing a theoretical model. Aggressive Behavior, 30, 187-205. 

  32.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2011). Annual report on the household income and expenditure survey. Seoul: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33. Kwon, J. Y.(1991). A study on the effects of physical abuse in the emotion and behaviors: Focused on children under custo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4. Lee, J. Y.(1996). Peer relationships and personality of abus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5. Lee, J. Y., & Han, J. S.(2003). Child abuse and child, parent, and family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2), 63-78. 

  36. Lee, K. H., & Kim, J. I.(2011). The effects of parental poverty and mother-child play interaction on child physical aggression and hyperactivit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4), 209-219. 

  37. Lee, K. S., Kim, S. H., & Kim, M. J.(2010). The Influence of a child's gender and age and family socio-economic factors on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a child's socialit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4), 187-212. 

  38. Lee, K. S., Shin, Y. J., Chun, Y. J., & Park, J. A.(2004).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 problem among young children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4), 53-73. 

  39. Lee, Y. M.(2006). Aggression reduction program: Targeted 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Low-Wage Cla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0. Letourneau, N. L., Duffet-Leger, L., Levac, L., Watson, B., & Young-Morris, C. (2011).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 development: A meta-analysi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published online before print. 

  41. Manly, J. T., Kim, J. E., Rogosch, F. A., & Cicchetti, D.(2001). Dimensions of child maltreat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Contributions of developmental timing and subtype. Development & Psychopathology, 13, 759-782. 

  42. Marsh, H. W., & Hau, K. T.(1996). Assessing goodness of fit: Is parsimony always desirable?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4, 364-390. 

  43. Meehan, B. T., Hughes, J. N., & Cavell, T. A.(2003).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s compensatory resources for aggressive children. Child Development, 74, 1145-1157. 

  44. Naughton, A., Mann, M., Tempest, V., Kemp, A. M., & Maguire, S.(2011). Can we identify the neglected/ emotional abused preschool child? A systematic review.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96(1), 92. 

  45. Noh, C. Y., & Park, S. Y.(1992). A study on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the family viol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al violent behavior and child's agg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0(4), 219-230. 

  46. Olson, S. L., & Hoza, B.(1993). Preschool development antecedents of conduct problems in children beginning school.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2, 60-67. 

  47. Olweus, D.(1980). Familial and temperamental determinants of aggressive behavior in adolescent boys: A caus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16, 644-660. 

  48. Park, J. H.(2002). Relationships of home- and daycare- environments with social competence among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49. Park, M. K.(2005). A study on risk factors by child neglect typ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50. Rigby, K., & Slee, P. T.(1993). Dimensions of interpersonal relation among Australian children and implications for psychological well-being.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3(1), 33-42. 

  51. Sebanc, A. M.(2003). The friendship features of preschool children: Links with prosocial behavior and aggression. Social Development, 12(2), 249-268. 

  52. Shaw, D. S., Winslow, E. B., & Flanagan, C.(2003). A prospective study of the effects of marital status and family relations on young children's adjustment among African American and European American families. Child Development, 70, 742-755. 

  53. Shin, H. Y., & Choi, H. R.(2003). The relations among child abuse by parents, child's aggression and interpersonal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2), 295-307. 

  54. Sim, H. O.(2005).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prosocial behavior and peer relation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2), 121-134. 

  55. Simons, K. J., Paternite, C. E., & Shore, C.(2001). Quality of parent/adolescent attachment and aggression in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1(2), 182-203. 

  56. Son, S. H., & Rhee, E. H.(2004). The relations of peer competence to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kills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4), 167-177. 

  57. Stouthamer-Loeber, M., Loeber, R., Homish, D. L., & Wei, E.(2001). Maltreatment of boys and the development of disruptive and delinquent behavior. Development & Psychopathology, 13, 941-955. 

  58. Straus, M. A., Hamby, S. L., Finkelhor, D., Moore, D. W., & Runyan, D.(1998). Identification of child maltreatment with the parent-child conflict tactics scales: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data for a national sample of American parents. Child Abuse & Neglect, 22(4), 249-270. 

  59. Walker, H. M., O'Neill, R., Shinn, M., Ramsey, B., Patterson, G. R., Reid, J., & Capaldi, D.(1986). Longitudinal assessment and long term follow-up of antisocial behavior in fourth grade boys: Rationale, methodology, measures, and result.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Oregon. 

  60. Yeo, J. J.(2010).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networks on child abus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2, 99-127. 

  61. Yoo, J. W.(2006). The effects of abuse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62. Yoo, J. W., & Kim, H. M.(2007). The effects of child abuse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11(3), 361-38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