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학대 및 방임과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의 안정성 및 상호적 영향
Stability and Reciprocal Effects of Abuse and Neglect by Parents and Adolescent Depression and Delinquency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2, 2017년, pp.133 - 148  

김민주 (이화여자대학교 아동가족연구소)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focused on the stability and reciprocal effects between abuse and neglect by parents and adolescent depression and delinquency. We examined both parent and child effects by adopting the transactional model proposed by Sameroff (2009). Methods: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Lee & Hwang, 2016) 청소년기라는 시기적 특성상 특정 변인의 평균수준이 전반적으로 변화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같은 발달단계 내에 속한 다른 개인들 간의 비교를 통한 상대적 안정성을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 안정성의 측면에서 각 변인들의 안정성을 살펴보았다.
  • 게다가 방임의 경우는 ‘아동방임에 대한 방임(The neglect of neglect; Wolock & Horowitz, 1984)’이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학대에 비해 학문적 관심도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대와 방임을 구분하여 이들이 독립적으로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부모의 학대 및 방임과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안정적임을 밝힘으로써 부모의 부정적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 개입의 중요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Sameroff (2009)의 교류모델을 적용하여 부모 효과뿐만 아니라 자녀가 부모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녀 효과도 고려함으로써 부모-자녀 간의 상호적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부모의 학대 및 방임 모형의 경로에서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학대의 개념화와 관련하여 광의의 학대 개념에 방임을 포함하기보다는 부정적 양육행동으로서 협의의 학대와 방임을 서로 구분하는 것이 더욱 적절함을 강조하였다.
  • 정리하면, 청소년의 우울은 부모의 학대 및 방임과 관련되는 양육행동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나, 일부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로가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선행 연구들은 학대나 방임 자체 보다는 이와 유사한 특성의 부정적 양육행동을 다루었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우울이 부모의 학대 및 방임에 미치는 경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변인들의 안정성에 이어 변인들 간의 상호적 영향과 관련하여, 부모의 학대 및 방임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소수의 연구들이 종단적 연구설계를 이용하여 부모의 학대 및 방임(Lim, 2015)과 거부적 양육(Barbot, Crossman, Hunter, Grigorenko, & Luthar, 2014) 등이 이후 청소년의 우울을 예측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양자 간의 인과적 관계를 밝히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 중인 한국아동 · 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중1 패널 가운데 2–4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 및 방임과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의 안정성, 그리고 이러한 연구변인들 간의 상호적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 무엇보다 학대와 방임을 구분하여 우울 및 비행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발견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단적 연구설계를 통해 부모의 학대 및 방임과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의 세 시점에 걸친 안정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대 및 방임의 개념적 차이를 기초로 양자를 구분하여, 이론적 틀로서 교류모델(Sameroff, 2009)을 기초로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 간의 관계와 부모의 방임과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 간의 관계에서 각 변인이 상호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 2008) 그 결과가 매우 비일관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은 함께 발달하기 쉽다는 측면에서(Lilienfeld, 2003), 우울과 비행의 상호적 영향을 가정하였다.
  •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선행 연구들은 부모의 학대 및 방임과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변인임을 가정하게 한다. 이러한 변인들 간의 관계는 시간이 지나면서 누적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으므로 장기적 측면에서 이들의 안정성과 상호적 영향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 청소년이 비행 행동을 하는 경우, 부모는 이를 통제하고자 언어적 혹은 신체적으로 강압적 방식으로 통제하거나(Sheehan & Watson, 2008) 혹은 무관심한 추적자로서 자녀의 비행 행동에 대해 방임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Patterson & Stouthamer-Loeber, 1984),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비행이 부모의 학대 및 방임을 유발하는 경로를 가정하여 관련 경로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나아가는 과도기적 시기로 신체적 · 인지적 · 사회정서적으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발달적 위기를 겪기 쉬워 이전의 발달단계에 비해 문제행동에 노출되기 쉽다. 이에 더해 우리나라의 지나친 교육열은 청소년기를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시기로 여기도록 하며, 높은 수준의 성취압력 속에서 또래간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에 공통적으로 관련되는 요인은?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에 공통적으로 관련되는 요인과 관련하여 부모의 양육행동은 자녀가 출생하면서부터 지속적으로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부모의 양육행동 중에서도 대표적인 부정적 양육행동에 속하는 부모의 학대나 방임의 경우 자녀에게 지속적인 신체적 · 정서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Anda et al.
연구 변인의 안정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그동안의 많은 연구들은 주로 횡단적 연구설계를 통해 동일한 시점의 자료를 이용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는데, 종단적 연구설계의 경우 각 연구 변인의 안정성뿐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인들 간 상호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용하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변인들의 안정성을 살펴보기 이전에 절대적 안정성(absolute stability)과 상대적 안정성(relative stability)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절대적 안정성은 한 집단에 속한 개인의 특정 변인에 대한 평균수준이 변화하는 정도를 의미한다면, 상대적 안정성은 한 집단에 속한 개인의 상대적 위치(개인 순위)가 변화하는 정도를 의미한다(Dallaire & Weinraub, 2005; McGue, Elkins, Walden, & Iacono,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3)

  1.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2. Anda, R. F., Felitti, V. J., Bremner, J. D., Walker, J. D., Whitfield, C., Perry, B. D., ... Giles, W. H. (2006). The enduring effects of abuse and related adverse experiences in childhood. European Archives of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 256(3), 174-186. doi:10.1007/s00406-005-0624-4 

  3. Barbot, B., Crossman, E., Hunter, S. R., Grigorenko, E. L., & Luthar, S. S. (2014). Reciprocal influences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child adjustment in a high-risk population: A 5-year cross-lagged analysis of bidirectional effect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84(5), 567-580. doi:10.1037/ort0000012 

  4. Bender, D., & Losel, F. (2011). Bullying at school as a predictor of delinquency, violence and other anti-social behaviour in adulthood. Criminal Behaviour and Mental Health, 21(2), 99-106. doi:10.1002/cbm.799 

  5. Brown, J., Cohen, P., Johnson, J. G., & Smailes, E. M. (1999). Childhood abuse and neglect: Specificity of effects on adolescent and young adult depression and suicidalit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8(12), 1490-1496. doi:10.1097/00004583-199912000-00009 

  6. Buist, K. L., Dekovic, M., Meeus, W., & van Aken, M. A. (2004). The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early adolescent attachment an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ur. Journal of Adolescence, 27(3), 251-266. doi:10.1016/j.adolescence.2003.11.012 

  7. Carlson, G. A., & Cantwell, D. P. (1980). Unmasking masked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7(4), 445-449. doi:10.1176/ajp.137.4.445 

  8. Chen, F. F. (2007). Sensitivity of goodness of fit indexes to lack of measurement invarianc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4(3), 464-504. doi:10.1080/10705510701301834 

  9. Clements, M., Aber, J. L., & Seidman, E. (2008). The dynamics of life stressors and depressive symptoms in early adolescence: A test of six theoretical models. Child Development, 79(4), 1168-1182.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27563544 

  10. Coley, R. L., Kull, M. A., & Carrano, J. (2014). Parental endorsement of spanking and children'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frican American and Hispanic famili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8(1), 22-31. doi:10.1037/a0035272 

  11. Costello, D. M., Swendsen, J., Rose, J. S., & Dierker, L. C. (2008).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ssociated with trajectories of depressed mood from adolescence to early adulthoo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6(2), 173-183. doi:10.1037/0022-006X.76.2.173 

  12. Coyne, J. C. (1976). Toward an interactional description of depression. Psychiatry, 39(1), 28-40. doi:10.1080/00332747.1976.11023874 

  13. Dallaire, D. H., & Weinraub, M. (2005). The stability of parenting behaviors over the first 6 years of lif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2), 201-219. doi:10.1016/j.ecresq.2005.04.008 

  14. Desha, L. N., Nicholson, J. M., & Ziviani, J. M. (2011). Adolescent depression and time spent with parents and siblings. Social Indicators Research, 101(2), 233-238.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41476435 

  15. Ferreiro, F., Wichstrom, L., Seoane, G., & Senra, C. (2014). Reciprocal associations between depressive symptoms and disordered eating among adolescent girls and boys: A multiwave,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2(5), 803-812. doi:10.1007/s10802-013-9833-x 

  16. Gershoff, E. T., Lansford, J. E., Sexton, H. R., Davis-Kean, P., & Sameroff, A. J. (2012). Longitudinal links between spanking and children's externalizing behaviors in a national sample of White, Black, Hispanic, and Asian American families. Child Development, 83(3), 838-843. doi:10.1111/j.1467-8624.2011.01732.x 

  17. Hipwell, A., Keenan, K., Kasza, K., Loeber, R., Stouthamer-Loeber, M., & Bean, T. (2008). Reciprocal influences between girls' conduct problems and depression, and parental punishment and warmth: A six year prospective analysi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5), 663-677. doi:10.1007/s10802-007-9206-4 

  18. Hirsch, B. J., & DuBois, D. L. (1992). The relation of peer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symptomatology during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 A two-year longitudinal analysi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0(3), 333-347. doi:10.1007/BF00937913 

  19. Hofstra, M. B., van der Ende, J., & Verhulst, F. C. (2000). Continuity and change of psychopathology from childhood into adulthood: A 14-year follow-up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9(7), 850-858. doi:10.1097/00004583-200007000-00013 

  20. Keijsers, L., Branje, S., Hawk, S. T., Schwartz, S. J., Frijns, T., Koot, H. M., . . . Meeus, W. (2012). Forbidden friends as forbidden fruit: Parental supervision of friendships, contact with deviant peers, and adolescent delinquency. Child Development, 83(2), 651-666. doi:10.1111/j.1467-8624.2011.01701.x 

  21. Kerr, M., Stattin, H., & Burk, W. J. (2010). A reinterpretation of parental monitoring in longitudinal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20(1), 39-64. doi:10.1111/j.1532-7795.2009.00623.x 

  22. Kerr, M., Stattin, H., & Pakalniskiene, V. (2008). Parents react to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by worrying more and monitoring less. In M. Kerr, H. Stattin & R. C. M. E. Engels (Eds.), What can parents do?: New insights into the role of parents in adolescent problem behavior (pp. 91-112). Chichester: John Wiley & Sons. 

  23. Kessler, R. C., Avenevoli, S., & Merikangas, K. R. (2001). Mood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n epidemiologic perspective. Biological Psychiatry, 49(12), 1002-1014. doi:10.1016/S0006-3223(01)01129-5 

  24. Kiesner, J. (2002). Depressive symptoms in early adolescence: Their relations with classroom problem behavior and peer statu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2(4), 463-478. doi:10.1111/1532-7795.00042 

  25. Lilienfeld, S. O. (2003). Comorbidity between and within childhoo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disorders: Reflections and direction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3), 285-291. doi:10.1023/A:1023229529866 

  26. Little, T. D., Cunningham, W. A., Shahar, G., & Widaman, K. F. (2002). To parcel or not to parcel: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9(2), 151-173. doi:10.1207/S15328007SEM0902_1 

  27. Logan-Greene, P., & Jones, A. S. (2015). Chronic neglect and aggression/ delinquency: A longitudinal examination. Child Abuse and Neglect, 45, 9-20. doi:10.1016/j.chiabu.2015.04.003 

  28. Mallett, C. A., Stoddard Dare, P., & Seck, M. M. (2009). Predicting juvenile delinquency: The nexus of childhood maltreatment, depression and bipolar disorder. Criminal Behaviour and Mental Health, 19(4), 235-246. doi:10.1002/cbm.737 

  29. McGue, M., Elkins, I., Walden, B., & Iacono, W. G. (2005). Perceptions of the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1(6), 971-984. doi:10.1037/0012-1649.41.6.971 

  30. Mills, R., Scott, J., Alati, R., O'Callaghan, M., Najman, J. M., & Strathearn, L. (2013). Child maltreatment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problems in a large birth cohort. Child Abuse and Neglect, 37(5), 292-302. doi:10.1016/j.chiabu.2012.11.008 

  31. Newsom, J. T. (2015). Longitudina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comprehensive introduction. New York: Routledge. doi:10.1080/10705511.2016.1202772 

  32. Patterson, G. R. (1982). Coercive family process. Eugene, OR: Castalia. 

  33. Patterson, G. R., & Stouthamer-Loeber, M. (1984). The correlation of family management practices and delinquency. Child Development, 55(4), 1299-1307. doi:10.2307/1129999 

  34. Patterson, G. R., & Yoerger, K. (1993). Developmental models for delinquent behavior. In S. Hodgins (Ed.), Mental disorder and crime (pp. 140-172). Thousand Oaks, CA: Sage. 

  35. Reitz, E., Dekovic, M., Meijer, A. M., & Engels, R. C. (2006).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parenting, best friends, and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 Testing bidirectional effec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6(3), 272-295. doi:10.1177/0272431606288591 

  36. Ritakallio, M., Koivisto, A., Pahlen, B., Pelkonen, M., Marttunen, M., & Kaltiala-Heino, R. (2008). Continuity, comorbidity and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dep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ur in middle adolescence: A 2-year prospective follow-up study. Journal of Adolescence, 31(3), 355-370. doi:10.1016/j.adolescence.2007.06.006 

  37. Salihovic, S., Kerr, M., Ozdemir, M., & Pakalniskiene, V. (2012). Directions of effects between adolescent psychopathic traits and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0(6), 957-969. doi:10.1007/s10802-012-9623-x 

  38. Sameroff, A. J. (2009). The transactional model. In A. J. Sameroff (Ed.), The transactional model of development: How children and contexts shape each other (pp. 3-21). Washingt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9. Sameroff, A. J., & Chandler, M. J. (1975). Reproductive risk and the continuum of caretaking casualty. In F. D. Horowitz, M. Hetherington, S. Scarr-Salapatek, & G. Sigel (Eds.),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Vol. 4, pp. 187-244).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0. Sheehan, M. J., & Watson, M. W. (2008). Reciprocal influences between maternal discipline techniques and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ggressive Behavior, 34(3), 245-255. doi:10.1002/ab.20241 

  41. Sheidow, A. J., Strachan, M. K., Minden, J. A., Henry, D. B., Tolan, P. H., & Gorman-Smith, D. (2008). The relation of antisocial behavior patterns and changes in internalizing symptoms for a sample of inner-city youth: Comorbidity within a developmental framework.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7(7), 821-829. doi:10.1007/s10964-007-9265-4 

  42. Shelton, K. H., & Harold, G. T. (2008). Interparental conflict, negative parenting, and children's adjustment: Bridging links between parents' depression and children's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2(5), 712-724. doi:10.1037/a0013515 

  43. Slesnick, N., & Waldron, H. B. (1997).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interactions of depressed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1(2), 234-245. doi:10.1037/0893-3200.11.2.234 

  44. Stice, E., & Barrera, M. (1995).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perceived parenting and adolescents' substance use and externalizing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31(2), 322-334. doi:10.1037/0012-1649.31.2.322 

  45. Vandenberg, R. J., & Lance, C. E. (2000).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measurement invariance literature: Suggestions,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for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3(1), 4-70. doi:10.1177/109442810031002 

  46. Verboom, C. E., Sijtsema, J. J., Verhulst, F. C., Penninx, B. W. J. H., & Ormel, J. (2014).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depressive problems, academic performance, and social functioning in adolescent boys and girls. Developmental Psychology, 50(1), 247-257. doi:10.1037/a0032547 

  47. Vieno, A., Kiesner, J., Pastore, M., & Santinello, M. (2008). Antisocial behavior and depressive symptoms: Longitudinal and concurrent relations. Adolescence, 43(171), 649-660. 

  48. Vuchinich, S., Bank, L., & Patterson, G. R. (1992). Parenting, peers, and the stability of antisocial behavior in preadolescent boys. Developmental Psychology, 28(3), 510-521. doi:10.1037/0012-1649.28.3.510 

  49. Wang, M., & Kenny, S. (2014). Longitudinal links between fathers' and mothers' harsh verbal discipline and adolescents' conduct problems and depressive symptoms. Child Development, 85(3), 908-923. doi:10.1111/cdev.12143 

  50. Wolock, I., & Horowitz, B. (1984). Child maltreatment as a social problem: The neglect of neglect.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4(4), 530-543. doi:10.1111/j.1939-0025.1984.tb01524.x 

  51. Bae, H.-O. (2007). Life table method and multi-variate survival analysis of child maltreatment recurrence by abuse typ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11(3), 389-41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7015742 

  52. Cho, C. B., & Kim, D. K. (2010).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adolescents adap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4), 207-22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461791 

  53. Cho, E. S. (2010).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among adolescent depressio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emotional clarity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141490 

  54. Choi, J.-A. (2010). The reciprocal causation between delinquency and depression during early adolescence: Test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Studies on Korean Youth, 21(4), 143-16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451654 

  55. Hong, M., & Kim, H. J. (2007). Child abuse and neglect: Current situation and policy measure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128, 47-5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450292 

  56. Huh, M. Y. (1999).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397901 

  57. Jeon, Y.-S.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discipline and delinquency.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49, 89-12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25722 

  58. Jin, H.-M., & Bae, S.-W. (2012). A meta-analysis on the variables related with juvenile delinquenc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2), 193-22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60130311 

  59. Kim, J. [Jeonghwa].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trengths, school life healths and stress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5(3), 129-14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800894 

  60. Kim, J. [Joohan]., Kim, M. K., & Hong, S. H. (2009). Writing article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Communication Books. 

  61. Kim, J.-C., & Choi, J.-Y. (2011). The influence of child abuse by parents on child aggressi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victimizat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 19-3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10641 

  62. Kim, J.-H., & Jung, H.-W. (2009).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parent attachment and delinquency: Multigroup analysis across gender.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20(2), 125-14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26254 

  63. Kim, J. H., & Lee, D. W. (1995). A study on the juvenile delinquency scales in Korea (KIC Publication No. 95-01). Retrieved from https://www.kic.re.kr 

  64. Kim, J. S. (2006).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juvenile delinquency and criminal risk. Korean Criminal Psychology Review, 2(2), 175-20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443640 

  65. Kim, J.-Y., & Lee, I.-S. (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behavioral maladjustment of youth experiencing domestic violence in urban and rural areas: Moderating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Korean Journal of Victimology, 16(1), 199-22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446782 

  66. Kim, K. I., Kim, J. H., & Won, H. T. (1984). Korean Manual of Symptom Checklist-90-Revision. Seoul: Jungangjeokseong. 

  67. Kim, S. W. (2003).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abused children's adjustment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876131 

  68.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The review of the state of child abuse 2015 (KMHW Publication No. 11-1352000-000025-10). Retrieved from http://www.mohw.go.kr 

  69. Kwon, S. W., Lee, D.-E., Jang, E.-H., & Han, K.-J. (2013). The effect of experience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in middle school on suicidal ide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1), 205-23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871604 

  70. Lee, E. (2011). The reciprocal relationships between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s: Parenting as a mediator, predictor, and its consequence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8(1), 21-4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633200 

  71. Lee, J.-Y., & Oh, K. J. (2011). Examination of the temporal developmental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depression and delinquency by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2), 497-51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27563 

  72. Lee, S. [Sangmoon]. (2013). The developmental processes of delinquent behavior: Testing Thornberry's interactional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24(3), 221-25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757647 

  73. Lee, S. [Soonhee]., & Hoe, M. (2015). The analysis of longitudin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delinquency in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Welfare, 17(2), 241-26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574234 

  74. Lee, S.-G. (2012).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s and delinquent behaviors in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36, 157-18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60129010 

  75. Lee, S.-G., & Chung, H.-J. (2013).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behaviors and school violence.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4, 1-2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623540 

  76. Lee, S.-S. (2007). Low self-control, delinquent peers, and juvenile delinquency: A test of panel data. Studies on Korean Youth, 18(2), 159-18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090198 

  77. Lee, W. H., & Hwang, S. H. (2016). Comparative study of social learning and general strain theories using latent growth curve model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Review, 59, 91-11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083774 

  78. Lim, S. A. (2015). Effects of child maltreatment on delinquency by the mediation role of psychosocial adaptation: Moderating effect of family inco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0, 85-10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82203 

  79.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4).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1-3th wave [Data file and codebook]. Retrieved from http://archive.nypi.re.kr/ 

  80. Park, J.-Y. (2010). The differences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 and high school student where child abuse have effects on adolescent suicide.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28, 61-9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9693811 

  81. Park, Y. J., & Sung, H. J. (2014). The impact of abuse experience from caregivers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46, 85-11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53567 

  82. Yoon, H. M. (1997). The impact of child abuse and neglect on the child-parent relationship and self esteem perceived by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1), 95-12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066621 

  83. Yun, J.-S., Yoo, S.-K., & Hong, S.-H. (2012).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working alliance and outcome in the early phase of counsel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4), 1903-191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17944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