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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0 no.5, 2012년, pp.425 - 433
Dijkstra's algorithm is one of well-known methods to find shortest paths over a network. However, more research 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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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경로탐색이란 무엇인가? | 최적경로탐색은 출발지 또는 경유지와 목적지와의 경로에서 가장 효과적인 비용을 갖는 경로를 찾는 것이다. 최적경로탐색은 1950년대 Ford(1956)와 Bellman (1958)의 알고리즘“Bellman-Ford”을 기반으로 하여 Moore(1959)의“Moore-Bellman-Ford”알고리즘과 Dijkstra(1959)에 의해 그 기틀이 마련되었으며, 그 이후 많은 알고리즘들이 제안되고있다. | |
A*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 각 노드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휴리스틱을 사용하여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최적이 되므로 A* 알고리즘이라고 불린다.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은 조사하지 않은 state들 중 가장 유용한 state을 반복 조사하는 것이고, 목표에 도달하지 않으면 계속 인접 state을 조사한다. A* 알고리즘은 추정 방향으로의 경로탐색으로 전체적인 탐색횟수가 적고 적은 메모리 사용으로 알고리즘의 수행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최단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이지만 특정한 목적지 하나를 명시하지 않고 하나의 시작점만 주면 다른 모든 정점에 이르는 최단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 그러나, 하나의 목적지까지 최단거리로 경로를 찾을 경우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연산량의 낭비가 있을 수 있다(문병로, 2007). 이에 비하여, 단방향 A* (A-star)알고리즘은 최적 경로를 보장하고 다른 단방향 탐색 방법에 비하여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dechter, 1985; 방수남 등, 2006). |
나정훈 (2009), DGPS 기반의 무인자율차량을 위한 항법 알고리즘 개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pp. 55-56.
문병로 (2007),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관계 중심의 사고법, 한빛미디어, pp. 302-326.
방수남, 허준, 손홍규, 이용웅 (2006), 지형공간정보 및 최적탐색기법을 이용한 최적침투경로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 26권, 제 1D호, pp. 195-202.
안진호, 박민지, 강성호, 문병인 (2010), 우선순위 큐를 이용한 A* 기반 최단경로 탐색 기법, 한국정보기술학회지, 한국정보기술학회, 제 8권, 제 8호, pp. 1-7.
우훈제, 박상배, 조경환, 김병우 (2009), 무인자율주행차량의 최적 경로 계획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학술대회, 한국자동차공학회, pp. 988-992.
이광원 (2011), GIS에 의한 이용자의 이동특성을 고려한 자전거 노선 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pp. 1-121.
이신준, 양성봉, 최윤철 (1999), 경로탐색을 위한 GIS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의 구현, 논문집-연세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연세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제 31권, 제 2호, pp. 79-82.
이종출, 노태호, 강윤성, 김세준 (2005), 의사결정 시스템을 이용한 GIS 기반의 노선선정, 2005 GIS/RS 공동 춘계학술대회,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pp. 407-412.
최재화, 서용운, 이석배 (1991), GIS기법을 활용한 최적노선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 9권, 제 2호, pp. 127-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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