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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경로 탐색을 이용한 자전거 경로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icycle Route Selection Using Optimal Path Search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0 no.5, 2012년, pp.425 - 433  

백승헌 (전남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한동엽 (전남대학교 공학대학 해양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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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네트워크 상에서 최단경로를 찾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적 경로 탐색을 위하여 임의점과의 최단거리만 고려해서 선택하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보다 목표점까지 휴리스틱 요소를 고려하여 판단하는 $A^*$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경로 선정을 위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과 $A^*$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전거 경로 선정 요소를 이용하여 경사에 따른 수평거리와 평균 속도를 계산하였다. 그리고 다익스트라 알고리즘과 $A^*$ 알고리즘을 적용해 최단거리와 최단시간에 따른 자전거 경로 선정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대규모 지역에서 $A^*$ 알고리즘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보다 경로 선정 처리 시간이 빠르게 나타났다. 향후 최적 경로선정 알고리즘은 자전거 노선 계획이나 자전거 실시간 모바일 앱에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jkstra's algorithm is one of well-known methods to find shortest paths over a network. However, more research on $A^*$ algorithm is necessary to discover the shortest route to a goal point with the heuristic information rather than Dijkstra's algorithm which aims to find a path consi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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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규모 지역은 자전거를 출·퇴근에 이용할 경우, 본실험에서는 여수 도심 주택가에서 여수 국가 산업단지까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고자 할 경우를 가정하여, 이동 거리 및 시간을 기준으로 최단 경로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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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경로탐색이란 무엇인가? 최적경로탐색은 출발지 또는 경유지와 목적지와의 경로에서 가장 효과적인 비용을 갖는 경로를 찾는 것이다. 최적경로탐색은 1950년대 Ford(1956)와 Bellman (1958)의 알고리즘“Bellman-Ford”을 기반으로 하여 Moore(1959)의“Moore-Bellman-Ford”알고리즘과 Dijkstra(1959)에 의해 그 기틀이 마련되었으며, 그 이후 많은 알고리즘들이 제안되고있다.
A*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각 노드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휴리스틱을 사용하여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최적이 되므로 A* 알고리즘이라고 불린다.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은 조사하지 않은 state들 중 가장 유용한 state을 반복 조사하는 것이고, 목표에 도달하지 않으면 계속 인접 state을 조사한다. A* 알고리즘은 추정 방향으로의 경로탐색으로 전체적인 탐색횟수가 적고 적은 메모리 사용으로 알고리즘의 수행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최단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이지만 특정한 목적지 하나를 명시하지 않고 하나의 시작점만 주면 다른 모든 정점에 이르는 최단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 그러나, 하나의 목적지까지 최단거리로 경로를 찾을 경우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연산량의 낭비가 있을 수 있다(문병로, 2007). 이에 비하여, 단방향 A* (A-star)알고리즘은 최적 경로를 보장하고 다른 단방향 탐색 방법에 비하여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dechter, 1985; 방수남 등,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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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환일, 이병희, 장우석 (2008), 입자 군집 최적화와 개선된 Dijkstra 알고리즘을 이용한 경로 계획 기법,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제 18권, 제 2호, pp. 212-215. 

  2. 나정훈 (2009), DGPS 기반의 무인자율차량을 위한 항법 알고리즘 개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pp. 55-56. 

  3. 문병로 (2007),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관계 중심의 사고법, 한빛미디어, pp. 302-326. 

  4. 방수남, 허준, 손홍규, 이용웅 (2006), 지형공간정보 및 최적탐색기법을 이용한 최적침투경로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 26권, 제 1D호, pp. 195-202. 

  5. 안진호, 박민지, 강성호, 문병인 (2010), 우선순위 큐를 이용한 A* 기반 최단경로 탐색 기법, 한국정보기술학회지, 한국정보기술학회, 제 8권, 제 8호, pp. 1-7. 

  6. 우훈제, 박상배, 조경환, 김병우 (2009), 무인자율주행차량의 최적 경로 계획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학술대회, 한국자동차공학회, pp. 988-992. 

  7. 이광원 (2011), GIS에 의한 이용자의 이동특성을 고려한 자전거 노선 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pp. 1-121. 

  8. 이신준, 양성봉, 최윤철 (1999), 경로탐색을 위한 GIS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의 구현, 논문집-연세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연세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제 31권, 제 2호, pp. 79-82. 

  9. 이종출, 노태호, 강윤성, 김세준 (2005), 의사결정 시스템을 이용한 GIS 기반의 노선선정, 2005 GIS/RS 공동 춘계학술대회,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pp. 407-412. 

  10. 최재화, 서용운, 이석배 (1991), GIS기법을 활용한 최적노선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 9권, 제 2호, pp. 127-138. 

  11. Abboud, M., Abou Jaoude L.M. and Kerbage, Z. (2004), Real time GPS navigation system, American University of Beirut, http://webfea.fea.aub.edu.lb/proceedings/2004/SRC-ECE-27.pdf 

  12. Bellman, R. (1958), On a routing problem, Quarterly of Applied Mathematics,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Vol. 16, No. 1, pp. 87-90. 

  13. Dechter, R. and Pearl, J. (1985), Generalized best-first search strategies and the optimality of A*, Journal of the ACM, ACM, Vol. 32, No. 3, pp. 505-536. 

  14. Dijkstra, E. W. (1959),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ction with graphs, Numerische Mathematik, Springer, Vol. 1, pp. 269-271. 

  15. Ford, L. R. (1956), Network flow theory, Technical Report P-923, RAND Corporation, Santa Monica, CA. 

  16. Hart, P. E., Nilsson, N. J. and Raphael, B. (1968),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Science and Cybernetics, IEEE, Vol. SSC4, No. 2, pp. 100-107. 

  17. Kurose, J. F. and Ross, K. W. (2005), Computer networking: A top-down approach featuring the internet, 3rd Edition, Pearson Addison-Wesley, Boston, pp. 262-279. 

  18. Mike, M. (2009), Alternative impedances for shortest path network analysis for cycling, GIS-T Symposium summary report, AASHTO, Oklahoma, pp. 49-61. 

  19. Moore, E. F. (1959), The shortest path through a maze, In proceedings of an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Theory of Switching, Part II, Bell Telephone System, pp. 285-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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