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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적 특성을 고려한 자전거 경로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icycle Route Selection Considering Topographic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1 no.3, 2013년, pp.3 - 9  

양정란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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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기반이 되는 자전거도로는 지형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되고 있어 실제 많은 이용자가 자전거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자전거 활용에 있어서 통학에서 경로선택을 할 때 지형적 요소를 고려한 최적 노선을 선택하는 경로기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최적경로의 연산에 있어서 경사도와 교차로를 고려한 식을 도출하였으며, 변형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Dijkstra Algorithm)을 적용해 최적 노선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통학용 자전거도로는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이동하기 위해, 목적지까지의 이동거리보다는 최단시간에 의해 선정되어야한다. 따라서 노선을 선정할 때 횡단보도나 교차로에 의한 대기시간과 경사에 의한 속도증감을 고려한 최단시간 노선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 in green growth picks up, the importance of bicycles which are an environment friendly means of communication has been magnified. However, bicycle routes which are the base of bicycles are designed without considering topographic elements and thus many users are experiencing inconven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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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형적 요소를 고려한 최적의 노선으로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다. 또한 자전거 이용에 있어서 생활교통으로의 접근이 활성화되도록 통학에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에 지형적 요소를 고려한 최적의 노선으로 경로를 선택하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자전거 이용에 있어서 생활교통으로의 접근이 활성화 되도록 통학에 초점을 두고 실험하였다.
  • 본 연구는 두 가지에 초점을 두었다. 첫째, 지형적 특성인 경사도와 교차로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둘째, 기존의 다익스트라를 변형시켜 적용하여 최적 노선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Martello(2009)가 사용한 속도모델 식의 기본 이동속도는 4.5m/sec로 가정하였으며, slope는 소수로 표현하였다. 오르막, 내리막의 자전거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다음 식 (2)와 같이 분리하여 언급하였다.
  • 대로, 중로, 소로마다 횡단시간이 조금씩 차이가 있었지만 평균적으로 60초 내외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1교차로 당 통과시간을 평균 1분으로 가정하여 교차로 당 통과속도를 식 (4)와 같이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학을 목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가장 가까운 경로로 가고자 할 경우를 가정하여 이동거리 및 속도를 기준으로 최단경로를 선정하였다. Fig.
  • 적용하기에 앞서 자전거도로 주행속도 설계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논리를 제시하고, 가정하였다. 행정안전부의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 매뉴얼」을 보면 자전거의 속도는 자전거 유형과 조건, 자전거전용도로의 경사, 바람의 속도와 방향, 자전거전용도로 이용자의 유형과 수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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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불편함을 겪고 있는 이유는?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기반이 되는 자전거도로는 지형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되고 있어 실제 많은 이용자가 자전거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자전거 활용에 있어서 통학에서 경로선택을 할 때 지형적 요소를 고려한 최적 노선을 선택하는 경로기법을 제시한다.
자전거의 중요성이 증대된 배경은?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기반이 되는 자전거도로는 지형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되고 있어 실제 많은 이용자가 자전거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자전거도로 노선 선정 시 횡단보도나 교차로에 의한 대기시간과 경사에 의한 속도증감을 고려한 최단시간 노선을 기준으로 해야하는 이유는? 이를 위해 최적경로의 연산에 있어서 경사도와 교차로를 고려한 식을 도출하였으며, 변형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Dijkstra Algorithm)을 적용해 최적 노선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통학용 자전거도로는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이동하기 위해, 목적지까지의 이동거리보다는 최단시간에 의해 선정되어야한다. 따라서 노선을 선정할 때 횡단보도나 교차로에 의한 대기시간과 경사에 의한 속도증감을 고려한 최단시간 노선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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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hn, Gye-Hyeong, Kim Eun-Jung, Lee Yong-Il, Jung Jun-Ha, Kim Young-Chan, 2006,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pedestrian signal tim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5, pp. 57-66. 

  2. Back, Seung-Heon, 2012, A study on bicycle route selection using optimal path search, Master's Degree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3. Ha, Eun-Ji, 2012, Assessing pedestrian networks using weighted accessibility based on road slope, Master's Degree Thesis, University of Seoul. 

  4. Kim, Jong-ho, 2011,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community bicycle road on a view of user, Master's Degree Thesis, Hanyang University. 

  5. Lee, Kwang-won, 2011, Bike route selection methods considering user characteristics using GIS,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6. Lee, Geun-Sang, Choi Yun-Woong, Cho Gi-Sung, 2006, Suggestion of slope evaluation by DEM-based aggreg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6 No.6D, pp.1019-1023. 

  7. Lee, Shin-Jun, 1999, Efficient path search algorithms on a network in GIS, Master's Degree Thesis, Yonsei University. 

  8. Mike Martello, 2009, Alternative impedances for shortest path network analysis for cycling, AASHTO GIS-T Conference. 

  9.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Korea cycling design standards. 

  10. Park, Ha-na, 2011,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bicycle for commuting to school, Master's Degree Thesis, University of Seoul. 

  11. Park, Hye-Sook, 2011, An improvement of a heuristic path search technique based on traffic characteristics at the intersection, Master's Degree Thesis, Sogang University. 

  12. Song, Chang-Yong, Chang Myung-Soon, Ha Dong-Ik, 1994, Guideline for vertical length by grade for bike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12 No.4, pp. 21-33. 

  13. Son, Young-Tae, Lee Jin-Kak, Lee Sang-Hwa, Kim Hong-Sang, 2007, Analysis of bicycle crossing tim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for providing safer right of bicycle us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9 No.3, pp.83-89. 

  14. Yang, Jung-Lan, Kim Hye-Young, Jun Chul-Min, 2012, Bicycle optimal path finding considering moving lo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20 No.4, pp.89-95. 

  15. Yang, Jung-Lan, 2013, Bicycle optimal path finding incorporating topographical characteristics, Master's Degree Thesis, University of Seoul. 

  16. Yoo, Hwan-Hee, Woo Hae-In, Lee Tae-Soo, 2002, Development of optimal routes guidance system based on G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10 No.1, pp.5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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