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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 천음속 축류압축기의 최적 설계 및 공력 성능 시험 평가
Design Optimization of a Single-Stage Transonic Axial Compressor and Test Evaluation of Its Aerodynamic Performance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6 = no.75, 2012년, pp.77 - 84  

박태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황오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송지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항공기시스템공학) ,  임병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샤프트엔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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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single-stage transonic axial compressor was experimentally evaluated by measuring pressure and temperature distribution at the inlet and outlet of the compressor. The compressor was developed by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through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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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2000년 이후로 자동차/조선 분야, 전자/정보 통신 분야 등에서 다분야 통합 최적 설계(MDO) 기술을 적용한 바 있는데, 항공 분야에서는 비행기 동체(fuselage)나 날개(wing) 등의 설계에 편중되었으며 추진용 터보팬 엔진과 그 구성품에 대한 MDO 기술 개발은 전무한 상태이었다. 향후 국내의 가스터빈 엔진 개발 수요에 부응하며 그 구성품인 축류압축기의 최적 설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선행 핵심기술로 압축기의 MDO 설계 기술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압력이 낮은 ①의 경우 흡입면 주위에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 영역이 나타나고 유로 전체에 걸쳐 높은 압력 영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b)에서처럼 압력면 근처에서 압력이 상승하게 되고, 흡입면에서의 낮은 압력 지역도 사라지게 된다. 설계점에 근접하게 되면 (c)에서와 같이 유로 전 영역에 걸쳐 높은 압력 영역이 존재하게 되고, 압력이 더 증가하여 스톨이 발생하게 되면 (d)의 압력 분포에서 알 수 있듯이 유로 전반에 걸쳐 압력이 낮아지게 되고 압축기로서의 역할을 상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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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류압축기란 무엇인가? 축류압축기는 흔히 항공 추진용 가스터빈 엔진이나 전력 발전을 위한 가스터빈 엔진의 주요 구성품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천연가스의 장거리 이송을 위해 유용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항우연이 개발한 3단 고압 압축기(COMP1-3A)는 어떤 설계 기술을 사용하였는가? 특히 항공 추진 분야에서는 소형 UAV 또는 PAV용 가스 터빈 엔진의 국내 독자 개발을 위해 핵심 구성품에 대한 선행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의 3단 고압 압축기(COMP1-3A)와 1단 저압 압축기 (COMP2-1A) 개발(1)은 그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고압 압축 기의 경우 공력 설계와 구조 설계 간의 반복(iteration)을 통 해 목표 성능을 만족시키도록 하는 종래의(conventional) 설계 기술을 사용하였고, 저압 압축기의 경우 압축기 설계에 적합한 다분야 통합 최적 설계(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MDO) 프레임워크(2)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5,000 lbf 급 이하의 소형 가스터빈 엔진에 사용되는 압축기는 어떤 설계 고려점이 발생하는가? 5,000 lbf 급 이하의 소형 가스터빈 엔진에는 압축기 또한 소형화되어야 하는데, 소형 사이즈에서 해당 추력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회전속도를 증가시켜야만 하고, 블레이드 팁에서 음속을 넘나드는 천음속 상태에 이르게 되어 팁누설 유동 (tip leakage flow) 외에 충격파(shock wave) 등 설계시 고려 대상이 늘어나게 된다. 최근의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는 자동화 알고리즘이 포함되어 있어 설계 루틴의 상당 부분을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어 천음속 압축기 설계의 어려움을 조 금이나마 해소시켜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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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차세대 소형/고부하 압축기 다분야 통합 기술 개발(IV) 최종보고서," 지식경제부, 2012. 

  2. Kang, Y.-S., Park, T. C., Yang, S. S., Lee, S.-I., and Lee, D.-H., 2012,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 Single-Stage Transonic Axial Compressor," Proc. of ASME Turbo Expo, GT2012-69252. 

  3. "산업용 소형 가스터빈의 요소 성능시험/평가기술 개발 (II) 최종보고서," 상공자원부, 1993. 

  4. ASME PTC 10, 1997, "Performance Test Code on Compressors and Exhausters," ASME. 

  5. JIS B 8340, 2000, "Testing methods for turbo blowers and compressors," Japanese Standards Association (JSA). 

  6. ISO 5389, 2005, "Turbocompressors - Performance test cod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7. 홍상원, 이세일, 강형민, 이동호, 강영석, 양수석, 2009, "다단 축류압축기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유체기계저널, 제12권, 제5호, pp. 72-78. 

  8. 홍상원, 이세일, 강형민, 이동호, 강영석, 양수석, 2010, "인공신경망 이론을 적용한 3단 축류압축기의 다분야 통합최적설계," 유체기계저널, 제13권, 제6호, pp. 19-24. 

  9. Koch, C. C. and Smith, L. H., 1976, "Loss Sources and Magnitudes in Axial-Flow Compressors,"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pp. 411-424. 

  10. Pierret, S., Filomeno Coelho, R. and Kato, H., 2007, "Multidisciplinary and multiple operation points shape optimization of three-dimensional compressor blades," Structural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Vol. 33, No. 1, pp. 61-70. 

  11. ISO 1940, 2003, "Mechanical Vibration-Balance Quality Requirements for Rotors in a Constant (Rigid) Stat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12. 박태춘, 강영석, 양수석, 2008, "터보 압축기 성능시험을 위한 계측기기 선정," 항공우주기술, 제7권, 제2호, pp. 46-52. 

  13. 강영석, 박태춘, 황오식, 양수석, 2011, "다단 천음속 축류형 압축기 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14권, 제6호, pp. 96-101. 

  14. 임형수, 임영천, 송성진, 강신형, 양수석, 2009, "다단 축류 압축기의 스톨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12권, 제5호, pp. 79-83. 

  15. 강영석, 박태춘, 황오식, 임형수, 양수석, 2012, "다단 천음 속 압축기의 유동 불안정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15권, 제2호, pp. 12-19. 

  16. Vo, H. D., Tan, C. S., and Greitzer, E. M., 2005, "Criteria for Spike Initiated Rotating Stall," Proceedings of ASME Turbo Expo, GT2005-68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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