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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6 = no.75, 2012년, pp.77 - 84
박태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황오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송지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항공기시스템공학) , 임병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샤프트엔진팀)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single-stage transonic axial compressor was experimentally evaluated by measuring pressure and temperature distribution at the inlet and outlet of the compressor. The compressor was developed by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through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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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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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류압축기란 무엇인가? | 축류압축기는 흔히 항공 추진용 가스터빈 엔진이나 전력 발전을 위한 가스터빈 엔진의 주요 구성품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천연가스의 장거리 이송을 위해 유용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 |
항우연이 개발한 3단 고압 압축기(COMP1-3A)는 어떤 설계 기술을 사용하였는가? | 특히 항공 추진 분야에서는 소형 UAV 또는 PAV용 가스 터빈 엔진의 국내 독자 개발을 위해 핵심 구성품에 대한 선행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의 3단 고압 압축기(COMP1-3A)와 1단 저압 압축기 (COMP2-1A) 개발(1)은 그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고압 압축 기의 경우 공력 설계와 구조 설계 간의 반복(iteration)을 통 해 목표 성능을 만족시키도록 하는 종래의(conventional) 설계 기술을 사용하였고, 저압 압축기의 경우 압축기 설계에 적합한 다분야 통합 최적 설계(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MDO) 프레임워크(2)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
5,000 lbf 급 이하의 소형 가스터빈 엔진에 사용되는 압축기는 어떤 설계 고려점이 발생하는가? | 5,000 lbf 급 이하의 소형 가스터빈 엔진에는 압축기 또한 소형화되어야 하는데, 소형 사이즈에서 해당 추력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회전속도를 증가시켜야만 하고, 블레이드 팁에서 음속을 넘나드는 천음속 상태에 이르게 되어 팁누설 유동 (tip leakage flow) 외에 충격파(shock wave) 등 설계시 고려 대상이 늘어나게 된다. 최근의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는 자동화 알고리즘이 포함되어 있어 설계 루틴의 상당 부분을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어 천음속 압축기 설계의 어려움을 조 금이나마 해소시켜주고 있다. |
"차세대 소형/고부하 압축기 다분야 통합 기술 개발(IV) 최종보고서," 지식경제부, 2012.
Kang, Y.-S., Park, T. C., Yang, S. S., Lee, S.-I., and Lee, D.-H., 2012,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 Single-Stage Transonic Axial Compressor," Proc. of ASME Turbo Expo, GT2012-69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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