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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가로수종별 이미지 및 선호도 분석 - 대구광역시 동대구로를 대상으로 -
Sensibility Image and Preference Analysis of Street Tree Species using 3D Simulation - Focused on Tongdaeguro in Daegu Metropolitan City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0 no.6, 2012년, pp.47 - 59  

정성관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  신재윤 (경북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김경태 (부산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 ,  최철현 (경북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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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경관에서 중요한 요소인 가로수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를 평가해보기 위하여 3차원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수종 계절별 경관이미지를 제작하였다. 대상지는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위치한 동대구로로 설정하였으며, 평가 수종은 개잎갈나무, 메타세콰이어, 튜울립나무, 느티나무로 선정하였다. 제작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여름경관에서는 느티나무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을 및 겨울경관에서는 메타세콰이어의 선호도가 높게 분석되었다. 감성적 평가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미적 요인, 인지적 요인, 개성적 요인, 자연적 요인, 공간적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선호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모든 계절에서 공통적으로 심미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세콰이어의 경우 겨울경관에서 다른 수종에 비해 선호도 및 긍정적 의미의 감성이미지가 높게 평가되었으며, 심미적 요인의 감소가 다른 수종에 비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수종의 종류 및 계절변화에 따른 감성이미지의 정량적 평가를 통해 쾌적한 도로경관 조성을 위한 객관적 자료 제시 및 경관계획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pecies and seasonal scenery image were made using 3D simulation modeling to evaluate emotional image of street trees in the roads cape. Study site are set in Tongdaeguro, located in Daegu Metropolitan City and Cedrus deodara, Metasequoia glyptostroboides, Liriodendron tulipifera 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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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로경관에서 가로수와 같은 자연물이 경관의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자연물의 특성상 정량화의 어려움 및 수종ㆍ계절별로 다양한 특징을 갖기 때문에 평가의 어려움이 있어 이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인 경관을 재현할 수 있는 3차원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수종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평가 요인이 무엇인지 대표적인 도시 가로수종을 비교하여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도로의 분리대 식재를 대상으로 각각의 수종에서 느껴지는 선호도와 감성 이미지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피험자들이 도로에 식재된 수목을 보고 느끼는 감성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분석하여 향후 도로경관의 식재계획 및 설계에 참고가 되는 기초 자료와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시의 도로경관을 대상으로 수종별 시각적 선호도와 감성적 반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수종선정에 필요한 객관적 자료를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다음 조건을 기준으로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첫째, 주요 도로정비사업 예정지구 중 녹지사업 대상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둘째, 도로녹화의 위치 중 차도 내부에 분리대가 조성된 공간1) 그리고 식재수종이 교목 위주로 식재된 구간을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 그 결과, 기존에 식재되어 있는 대조군의 개잎갈나무를 비롯하여 이와 유사한 수형을 가진 메타세콰이어, 튜울립나무, 느티나무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수종은 원추형, 배상형, 원형 등 각각의 특색있는 수형을 대표하는 수종으로서 이러한 차이에서 나타나는 경관적 선호도 및 감성이미지를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선정된 수종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원추형인 메타세콰이어의 경우 지엽이 치밀하고 수형이 정돈되어 있어 가로수 또는 유도식재로 많이 사용되는 수종이다.
  • 특히 주 이용자인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도시 전체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의 가로요소 중 분리대에 식재된 수종의 변화가 사람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에 대해 심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 이를 위해서는 자연물인 수목을 대상으로 수종에 따른 감성이미지를 측정하고 선호요소를 파악하여 경관향상을 위한 방안을 구상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도로의 분리대 식재를 대상으로 각각의 수종에서 느껴지는 선호도와 감성 이미지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피험자들이 도로에 식재된 수목을 보고 느끼는 감성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분석하여 향후 도로경관의 식재계획 및 설계에 참고가 되는 기초 자료와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 경관에 대한 평가는 시각적 자극을 통해 대상물을 인지하고 그 변화에 따른 자극에 반응하면서 이루어지므로 경관구성요소에 대한 이용자들의 평가와 반응에 대한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리대에 식재된 수목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운전자의 시점에서 느껴지는 감성 이미지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경관평가를 위한 시점의 선정은 다른 가로요소에 의한 시각적 간섭이 적고 교목수종 교체에 의한 변화를 우선적으로 파악해보기 위하여 교체대상인 개잎갈나무가 주요 경관요소로 나타날 수 있는 양측 분리대 사이에 연속적인 경관이 나타나는 지점으로 선정하였다.
  • 연구 대상지에 식재되어 있는 개잎갈나무는 상록침엽수로 사계절 녹음을 제공하며 독특한 경관미를 연출하지만 천근성 수종으로 강한 바람에 의한 도복가능성과 짙은 녹색 잎의 색상으로 인한 무거운 분위기를 형성하여 교체가 논의되고 있다. 이에 실제 수종교체가 이루어지기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 지에 식재가능한 대표적인 가로수종들을 살펴보고 적합한 수종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지역인 대구광역시의 주요 가로수종 중에서 대조군인 개잎갈나무의 규모와 수형을 바탕으로 조경관련 교직 및 실무에 종사하는 전문가 6명의 의견 및 도로 분리대의 식재 가능성을 고려하여 교체수종에 대해 검토하였다(표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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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인 경제성장은 도시민들에게 어떤 욕구를 증대시키는 계기가 되었는가? 지속적인 경제성장은 도시민들에게 삶의 질적 향상과 같은 욕구를 증대시키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의식주와 같은 기본적인 요소가 충족됨으로써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구가 집중된 도시공간을 중심으로 도시의 미적ㆍ질적 향상을 위한 경관 개선사업 등의 시행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 도로경관에서 중요한 요소인 가로수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해 무엇을 수행했는가? 본 연구에서는 도로경관에서 중요한 요소인 가로수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를 평가해보기 위하여 3차원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수종 계절별 경관이미지를 제작하였다. 대상지는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위치한 동대구로로 설정하였으며, 평가 수종은 개잎갈나무, 메타세콰이어, 튜울립나무, 느티나무로 선정하였다.
도시의 미적ㆍ질적 향상을 위한 경관 개선사업 중 관심이 집중되는 경관은 무엇인가? 의식주와 같은 기본적인 요소가 충족됨으로써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구가 집중된 도시공간을 중심으로 도시의 미적ㆍ질적 향상을 위한 경관 개선사업 등의 시행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도시민들이 많이 접하게 되는 가로경관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으며, 도시의 뼈대가 되는 도로는 재화나 인구의 이동과 같은 다양한 활동의 근원이 되어 도시공간구조 및 지역적 이미지의 형성, 문화 창출 등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권상준 등, 2005; 임승빈, 2007). 도시의 도로경관에서 형성된 이미지는 도시민의 정서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관의 계획 및 설계는 기존의 기능 중심 설계에서 벗어나 이용자들을 고려한 경관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권상준과 홍영록, 2005; 이병주 등,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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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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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세희(2007) 보행자 가로 이미지에 의한 보행가로 경관 특성 분석: 서울시 보행환경기본계획 사업 가로를 대상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4. 김종호, 김명수, 임성빈, 금기정(2003)감성공학을 이용한 도로횡단구조물의 경관평가와 분석.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2003(10): 1710-1715. 

  5. 김지혜(2009) 가로경관의 이미지 평가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 삼청동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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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서승원(2010) 이용자 인지에 따른 캠퍼스 주변 가로경관특성 분석: 인하대후문가 걷고 싶은 거리 사례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서임기, 이병주, 이재선, 남궁문(2011) 감성인지 만족도를 고려한 도로횡 단면 구조설계 기준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31(3): 363-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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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병호(2006) 한국 조경수목의 규격 표준화 및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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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이시재(2003) 서면 '젊음의 거리'의 시지각적 평가를 중심으로 한 가로 경관개선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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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허준(2002) 교량의 시각적 선호도의 차이: 한강교량을 대상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0(2): 1-11. 

  27. Kaplan, R.(1984) Wilderness perception and psychological benefits: An analysis of a continuing program. Leisure Sciences 6(3): 271-290. 

  28. Kaplan, S. and J. F. Talbot(1983) Psychological benefits of a wilderness experience. In I. Altman & J. F. Wohlwill (Eds). Human Behavior and Environment. Vol. 6: 163-203, New York, NY: Plenum. 

  29. Lohr, V. I. and C. H. Pearson-Mimes(2006) Responses to scenes with spreading, rounded, and conical tree forms. Environment & Behavior 38(5): 667-688. 

  30. Summit, J. and R. Sommer(1999) Further studies of preferred tree shapes. Environment & Behavior 31(4): 550-576. 

  31. Talbot, J. F. and S. Kaplan(1986) Perspective on wilderness: Reexamining the value of extended wilderness experiences. Journal of Environment Psychoogy 6(3): 177-188. 

  32. ?增光他(1992) 感性工學に基づくデザイン支援システムの開發. 人間工學. 

  33. 田?裕惠(1995) 感性工學の手法による斜張橋の景觀設計システムの開發. 鳥取大學工學部土木工學科卒業論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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