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건지산 숲길 Universal Design 사업 이용후 평가 The Post Occupancy Evaluation of the Universal Design Project on Geonjisan Forest Trail Jeonju City, South Korea원문보기
전주시 건지산 UD 숲길은 2008년 한국토지공사 초록사회 만들기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전북생명의 숲이 주관하여 설계 및 시공이 추진되었다. 이 연구는 이용자 만족도, 이용자 수 조사의 이용후 평가를 통해 UD 숲길 설계의 적정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건지산 UD 숲길의 주이용자는 60대 이상의 지역주민이 전체이용자의 37%를 차지하며, 이용목적은 산책과 휴식 51.5%, 운동 및 재활치료 40.6%로 나타났다. UD 숲길 만족도는 5점 리커트 척도에서 3.91로 나타났고,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관리, 이용충돌, 폭과 경사에 대한 만족도 순서로 나타났다. 이용자수 조사에서 교통약자는 UD 숲길 45명, 기존 숲길 6명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건지산 UD 숲길은 교통약자의 이용을 유도하고, 일반인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UD 숲길 주변의 높은 경관만족도는 기존지형과 수목을 가능한 보존하고, 목재 데크를 설치함으로써 기존 자연경관이 잘 유지된 점을 나타냈다. 건지산 UD 숲길의 이용후 평가는 도시숲길 조성시 장애인, 노인, 약자, 임산부, 어린이 등 다양한 신체조건의 이용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의 도입 필요성을 나타내주고 있다.
전주시 건지산 UD 숲길은 2008년 한국토지공사 초록사회 만들기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전북생명의 숲이 주관하여 설계 및 시공이 추진되었다. 이 연구는 이용자 만족도, 이용자 수 조사의 이용후 평가를 통해 UD 숲길 설계의 적정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건지산 UD 숲길의 주이용자는 60대 이상의 지역주민이 전체이용자의 37%를 차지하며, 이용목적은 산책과 휴식 51.5%, 운동 및 재활치료 40.6%로 나타났다. UD 숲길 만족도는 5점 리커트 척도에서 3.91로 나타났고,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관리, 이용충돌, 폭과 경사에 대한 만족도 순서로 나타났다. 이용자수 조사에서 교통약자는 UD 숲길 45명, 기존 숲길 6명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건지산 UD 숲길은 교통약자의 이용을 유도하고, 일반인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UD 숲길 주변의 높은 경관만족도는 기존지형과 수목을 가능한 보존하고, 목재 데크를 설치함으로써 기존 자연경관이 잘 유지된 점을 나타냈다. 건지산 UD 숲길의 이용후 평가는 도시숲길 조성시 장애인, 노인, 약자, 임산부, 어린이 등 다양한 신체조건의 이용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의 도입 필요성을 나타내주고 있다.
The project on Geonjisan Universal Design Forest Trail in Jeonju City was designed and constructed by an NGO called 'Jeonbuk Forest for Life' which was a winner for the '2008 Open Competition by the 'Committee for Greening Society' established in Korea Land Corpo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
The project on Geonjisan Universal Design Forest Trail in Jeonju City was designed and constructed by an NGO called 'Jeonbuk Forest for Life' which was a winner for the '2008 Open Competition by the 'Committee for Greening Society' established in Korea Land Corpo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design satisfaction of UD forest trail. Post Occupancy Evaluation (POE) method was applied to measure the user satisfaction and the total number of users. The main result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the major users of the Geonjisan UD forest trail were people aged over 60 years old(37%) and the main purpose of trail usage were to 'walk and rest'(51.5%) and to 'exercise and rehabilitation' (40.6%). Furthermore, the overall user rating for the UD forest trail design was "satisfied"(3.91 point in 5-point Likert Scale). The three most influencing factors of the overall user satisfaction were facility management, user conflict, and trail width and slope. About forty-five people were found to be End-user in the UD forest trail while six people were found as End-user in non-UD trails. Most importantly, the number of End-user observed on the UD forest trail was greater than the number found in non-UD forest trail. The result implies that the UD forest trail attracts more End-users and provides opportunity for gathering and interaction with the other users. Moreover, the satisfaction rate for the UD forest trail landscape is found to be high in Likert scale, which we can assume that the well-grown existing trees and topographic features as well as appropriately designed wood-paths influence the high satisfaction rate of the users. The POE of UD forest trail revealed the importance of universal design concept due to its convenient uses of the handicapped, old, weak, pregnant woman or children.
The project on Geonjisan Universal Design Forest Trail in Jeonju City was designed and constructed by an NGO called 'Jeonbuk Forest for Life' which was a winner for the '2008 Open Competition by the 'Committee for Greening Society' established in Korea Land Corpo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design satisfaction of UD forest trail. Post Occupancy Evaluation (POE) method was applied to measure the user satisfaction and the total number of users. The main result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the major users of the Geonjisan UD forest trail were people aged over 60 years old(37%) and the main purpose of trail usage were to 'walk and rest'(51.5%) and to 'exercise and rehabilitation' (40.6%). Furthermore, the overall user rating for the UD forest trail design was "satisfied"(3.91 point in 5-point Likert Scale). The three most influencing factors of the overall user satisfaction were facility management, user conflict, and trail width and slope. About forty-five people were found to be End-user in the UD forest trail while six people were found as End-user in non-UD trails. Most importantly, the number of End-user observed on the UD forest trail was greater than the number found in non-UD forest trail. The result implies that the UD forest trail attracts more End-users and provides opportunity for gathering and interaction with the other users. Moreover, the satisfaction rate for the UD forest trail landscape is found to be high in Likert scale, which we can assume that the well-grown existing trees and topographic features as well as appropriately designed wood-paths influence the high satisfaction rate of the users. The POE of UD forest trail revealed the importance of universal design concept due to its convenient uses of the handicapped, old, weak, pregnant woman o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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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건지산 UD 숲길은 한정된 사업비로 인해 일부구간만 시공되었다. 따라서 추가사업에 대한 요구도, 선호하는 코스, 개선사항 등을 조사하여 추후 사업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장애인, 노인, 약자, 임산부, 어린이 등 다양한 신체조건의 이용자들이 숲길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개념의 도입 필요성과 설계의 적정성을 이용후 평가(Post Occupancy Evaluation)를 통해 나타내 주었다. 또한 만족도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시 면접 표기방식을 실시하여 일반인들에게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과 교통약자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본 연구는 접근성과 이동성을 중심으로 조성된 건지산 UD(Universal Design) 숲길의 이용후 평가(Post Occupancy Evaluation)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개념의 필요성과 설계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이용후 평가는 설문조사와 이용자수 조사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개념을 도입하여 조성된 건지산 UD 숲길의 이용후 평가를 통해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의 도입 필요성과 설계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건지산 UD 숲길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리커트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는 표 6과 같이 폭과 경사 4.
기존 숲경관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지형과 수목을 최대한 보존하고, 지면에서 최소 10cm 이상 간격을 두고 목재데크를 설치하였다. 목재데크를 포함한 건지산 UD 숲길 주변의 경관만족도는 3.
본 연구는 장애인, 노인, 약자, 임산부, 어린이 등 다양한 신체조건의 이용자들이 숲길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개념의 도입 필요성과 설계의 적정성을 이용후 평가(Post Occupancy Evaluation)를 통해 나타내 주었다. 또한 만족도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시 면접 표기방식을 실시하여 일반인들에게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과 교통약자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포장재료는 기존 식생을 보호하고 일정한 경사를 유지하기 위해 목재데크를 사용하였으며,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점자블럭, 안전난간과 휠체어 쉼터, 시설 안내를 위한 종합안내판을 설치하였다. 또한 숲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 및 휴식이 가능하도록 종점부와 시점부, 중간위치에 3개의 쉼터를 조성하고 벤치와 야외탁자를 설치하였다(그림 3 참조).
사업이 완료된 UD 숲길과 사업이 진행되지 않은 기존 숲길로 나누어 봄, 여름 새벽 5시부터 19시까지 매시간 30분부터 45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이용자수를 조사하였다(그림 2 참조). 조사 결과 이용자는 봄보다 여름, 주중보다 주말에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5 참조)
(2) 숲길 형태별 이용자수 조사
사업이 진행된 건지산 UD 숲길과 사업을 진행하지 않은 기존 숲길 이용자수 조사를 통해 각 숲길의 이용자 유형을 비교분석하였다(그림 2 참조). 조사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2011년 3월 25일 금요일, 3월 26일 토요일, 7월 1일 금요일, 7월 2일 토요일에 새벽운동을 하는 오전 5시부터 어두워지기 전인 오후 7시까지 매시간 30분에서 45분까지 하루 동안 14회를 관찰하였다.
설문조사 항목은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보행시설에 대한 이용객 평가(조우 등, 2009)’, ‘장애인 및 노약자의 특성을 고려한 무장애 자연휴양림 계획방향(이영환, 2010)’의 설문지 분석과 사업초기단계에 고려한 설계의도를 고려하여 예비설문지를 작성하였다.
표 1. 설문지의 설문문항
설문조사는 2008년 건지산에 조성된 UD 숲길에서 2011년 3월 25일 금요일, 3월 26일 토요일, 7월 1일 금요일, 7월 2일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총 4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 조사자는 조경전공 대학원생 4명이 2인 1조가 되어 지나가는 이용자와 쉼터에 앉아 있는 이용자에게 면접표기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용후 평가는 설문조사와 이용자수 조사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는 문헌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고, 봄과 여름에 주중과 주말로 나누어 총 4차례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400부 중 불성실한 응답지 13부를 제외한 387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이용자 특성 4문항, 이용행태 8문항, UD 숲길 이용만족도 8문항, UD 숲길 주변 환경만족도 6문항, 추가사업 요구도 2문항, 개선점 1문항, 인상 깊은 숲길 1문항으로 이루어졌다.
회수된 설문지 400부 중 불성실한 응답지 13부를 제외한 387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용자수 조사는 이용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새벽 5시부터 저녁 7시까지 시간대별 15분씩 이용자수와 신체특성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접근성과 이동성을 중심으로 조성된 건지산 UD(Universal Design) 숲길의 이용후 평가(Post Occupancy Evaluation)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개념의 필요성과 설계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이용후 평가는 설문조사와 이용자수 조사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는 문헌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고, 봄과 여름에 주중과 주말로 나누어 총 4차례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항목은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보행시설에 대한 이용객 평가(조우 등, 2009)’, ‘장애인 및 노약자의 특성을 고려한 무장애 자연휴양림 계획방향(이영환, 2010)’의 설문지 분석과 사업초기단계에 고려한 설계의도를 고려하여 예비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작성 후 전문가집단인 조경과 교수 5인의 자문을 거쳐 최종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전문가 자문은 예비설문지, 사업내용 및 도면, 평가항목조사서를 이메일로 2011년 2월 15일에 발송한 후 전화로 내용을 설명하였고, 2011년 2월 25일까지 이메일로 의견을 수렴하였다.
사업이 진행된 건지산 UD 숲길과 사업을 진행하지 않은 기존 숲길 이용자수 조사를 통해 각 숲길의 이용자 유형을 비교분석하였다(그림 2 참조). 조사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2011년 3월 25일 금요일, 3월 26일 토요일, 7월 1일 금요일, 7월 2일 토요일에 새벽운동을 하는 오전 5시부터 어두워지기 전인 오후 7시까지 매시간 30분에서 45분까지 하루 동안 14회를 관찰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건지산에 조성된 UD 숲길에서 2011년 3월 25일 금요일, 3월 26일 토요일, 7월 1일 금요일, 7월 2일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총 4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조사자는 조경전공 대학원생 4명이 2인 1조가 되어 지나가는 이용자와 쉼터에 앉아 있는 이용자에게 면접표기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는 오전 50부, 오후 50부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4일간 회수된 총 400부 중 불성실 응답자 13부를 제외한 387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가장 인상 깊었던 숲길에 대해 전체 응답자 155명 중 71명 (45.81%)에 해당하는 이용객이 건지산 숲길 일대로 응답했다 (표 10 참조). 건지산은 접근하기 쉬우며 주변에 위치한 체련공원의 운동시설과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편백림으로 이루어져 인근 주민들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2008년 한국토지공사 초록사회만들기’ 공모사업에 시민단체인 (사)전북생명의 숲이 응모하여 선정된 전북 전주시 건지산에 위치한 ‘건지산 UD(Universal Design) 숲길'이다(그림 1 참조).
조사자는 조경전공 대학원생 4명이 2인 1조가 되어 지나가는 이용자와 쉼터에 앉아 있는 이용자에게 면접표기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는 오전 50부, 오후 50부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4일간 회수된 총 400부 중 불성실 응답자 13부를 제외한 387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용자수 조사에서 교통약자는 UD 숲길 45명, 사업이 진행되지 않은 기존 숲길 6명으로 관찰되었다.
5m이며, 휠체어 이용이 가능하도록 8% 이내의 경사로 조성되었다(그림 2 참조). 포장재료는 기존 식생을 보호하고 일정한 경사를 유지하기 위해 목재데크를 사용하였으며,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점자블럭, 안전난간과 휠체어 쉼터, 시설 안내를 위한 종합안내판을 설치하였다. 또한 숲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 및 휴식이 가능하도록 종점부와 시점부, 중간위치에 3개의 쉼터를 조성하고 벤치와 야외탁자를 설치하였다(그림 3 참조).
설문조사는 문헌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고, 봄과 여름에 주중과 주말로 나누어 총 4차례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400부 중 불성실한 응답지 13부를 제외한 387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용자수 조사는 이용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새벽 5시부터 저녁 7시까지 시간대별 15분씩 이용자수와 신체특성을 관찰하였다.
데이터처리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2.0(SPSS Inc. 2004)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크론바하 알파 (Cronbach alpha) 계수를 이용한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사, 기술통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UD 숲길에 대한 전체 만족도는 5점 리커트 척도에서 3.91로 나타났으며,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는 관리, 이용 충돌, 폭과 경사 순으로 나타났다.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폭과 경사, 이용충돌, 포장재가 높게 나타났으며, 숲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치유효과, 계절성, 경관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건지산 UD 숲길 만족도와 각 항목별 만족도의 회귀분석결과 각 항목들은 건지산 UD 숲길 만족도(Y)를 61.4% 설명할 수 있으며, 관리에 대한 만족도(X1)가 표준화 회귀계수 0.206으로 전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이용충돌(X2) 0.
건지산 UD 숲길 만족도와 각 항목별 상관관계는 안전성 (0.634), 관리(0.633), 폭과 경사(0.599), 연결성(0.582), 이용충돌(0.578), 포장재(0.541), 거리(0.477)로 나타났으며 모두 유의한 관계를 가진다(표 8 참조)
건지산 UD 숲길은 인근주민들이 도보로 접근하여 휴식 및 산책, 운동 및 재활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혼자 오거나 친구와 함께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지산 UD 숲길에 대한 추가조성 요구도는 높았으며, 개선사항으로는 휴식시설과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건지산 UD 숲길은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숲길 이용자들이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평균 폭 1.5m, 경사 8% 이하로 조성되었으며, 설문조사 결과 폭과 경사에 4.04의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수 조사에서 교통약자는 UD 숲길 45명, 사업이 진행되지 않은 기존 숲길 6명으로 관찰되어 UD 숲길을 통해 교통약자의 이용을 유도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건지산 UD 숲길은 인근주민들이 도보로 접근하여 휴식 및 산책, 운동 및 재활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혼자 오거나 친구와 함께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지산 UD 숲길에 대한 추가조성 요구도는 높았으며, 개선사항으로는 휴식시설과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건지산 UD 숲길은 접근성과 이동성을 고려하여 폭 1.5m, 경사 8% 이하로 조성됨으로써 폭과 경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숲환경에서는 UD 숲길 주변의 편백림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치유효과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다. 반면 쓰레기 투기와 주변의 가로등 부족으로 UD 숲길 시설관리와 숲환경의 범죄안전성은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건지산 UD 숲길의 접근방법은 도보 63.8%, 자가용 33.9%, 대중교통 2.3%로 나타났다. 동행인의 유형은 혼자 38.
건지산 UD 숲길의 주이용자는 60대 이상의 지역주민들로서 산책과 휴식, 운동과 재활치료를 목적으로 이용하며, 새로 조성된 UD 숲길시설과 숲환경에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수 조사에서 교통약자의 이용률은 전체이용자수에 비해 적지만, UD 숲길과 기존 숲길의 교통약자 이용률을 상대적으로 비교했을 때 UD 숲길의 교통약자 이용률은 큰 의미를 가진다.
1%로 분석되었다(표 2 참조). 교통약자는 환자 8.3%,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 2.3%, 임산부 및 유모차이용자는 0.5%로 나타났으며, 전북대학교 대학병원이 인접해있는 지리적 여건과 비교적 이동이 용이한 환자들이 숲길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도입한 건지산 UD 숲길은 교통약자의 이용을 유도하고, 일반인과 교통약자가 어울릴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자연경관을 유지하기 위해 주변 식생과 지형을 최대한 보존하고 목재데크를 설치함으로써 UD 숲길 주변에 대한 경관만족도가 높게 평가되어 기존 자연경관이 잘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설문조사시 차지한 환자의 비율을 고려하면 UD 숲길의 교통약자 수는 훨씬 더 증가하게 된다. 또한 흙길에 대한 선호와 과거 이용패턴에 의해 이용자 수가 기존 숲길에서 더 많이 나타났지만, 유니버설 디자인을 고려하여 조성된 UD 숲길은 일반인, 교통약자, 교통약자를 동반한 일반인 등 다양한 계층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이용행태는 UD 숲길 계획시 다양한 계층의 이용을 유도하고자 했던 의도가 잘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
857로서 각 설문항목에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분석 결과 UD 숲길에 대한 전체 만족도 3.91, 경관만족도 3.85로 나타나 UD 숲길이 이용에 편리하며, 기존경관이 잘 보존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숲경관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지형과 수목을 최대한 보존하고, 지면에서 최소 10cm 이상 간격을 두고 목재데크를 설치하였다. 목재데크를 포함한 건지산 UD 숲길 주변의 경관만족도는 3.85로 기존 자연경관이 잘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5m, 경사 8% 이하로 조성됨으로써 폭과 경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숲환경에서는 UD 숲길 주변의 편백림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치유효과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다. 반면 쓰레기 투기와 주변의 가로등 부족으로 UD 숲길 시설관리와 숲환경의 범죄안전성은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건지산 UD 숲길은 장애인을 비롯한 교통약자만을 위한 시설이 아니다. 설문조사 및 이용자수 조사에서 일반인, 교통약자, 교통약자와 동반한 가족 등 다양한 유형의 이용자들이 산책을 하거나, 쉼터에서 담소를 나누는 모습 등이 관찰되어, UD 숲길이 일반인과 교통약자가 함께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1로 나타났으며,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는 관리, 이용 충돌, 폭과 경사 순으로 나타났다.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폭과 경사, 이용충돌, 포장재가 높게 나타났으며, 숲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치유효과, 계절성, 경관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신체조건에 따른 건지산 UD 숲길 만족도와 숲길 추가조성 요구도는 일반인에 비해 교통약자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신체조건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으며, 추가조성 요구도는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가진다.
연구결과를 통해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도입한 건지산 UD 숲길은 교통약자의 이용을 유도하고, 일반인과 교통약자가 어울릴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자연경관을 유지하기 위해 주변 식생과 지형을 최대한 보존하고 목재데크를 설치함으로써 UD 숲길 주변에 대한 경관만족도가 높게 평가되어 기존 자연경관이 잘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0%로 나타났다. 이용 목적으로는 운동 및 재활치료 40%, 산책 38.8%, 휴식 12.7%로 나타났으며, 60% 이상의 이용객이 전후 경유지 없이 UD 숲길과 주변공간에서 휴식과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체련공원에서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횟수에 의한 건지산 UD 숲길 만족도와 숲길추가조성 요구도는 일주일에 1회 미만인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용 횟수에 따른 만족도는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며, 추가조성 요구도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다.
91로 높게 나타났다.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관리, 이용충돌, 폭과 경사, 안전성, 포장재, 연결성, 거리 만족도 순서로 나타났다. 집단간 만족도와 추가조성 요구도 조사에서 일반인보다 교통약자의 추가조성 요구도가 높으며, 이용횟수가 적은 집단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전체 이용자수는 UD 숲길 685명, 기존 숲길 805명으로 기존 숲길의 이용자가 더 많이 조사되었다. 그러나 교통약자는 UD 숲길 45명, 기존 숲길 6명으로 조사되었다.
사업이 완료된 UD 숲길과 사업이 진행되지 않은 기존 숲길로 나누어 봄, 여름 새벽 5시부터 19시까지 매시간 30분부터 45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이용자수를 조사하였다(그림 2 참조). 조사 결과 이용자는 봄보다 여름, 주중보다 주말에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5 참조)
건지산 UD 숲길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리커트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는 표 6과 같이 폭과 경사 4.04, 포장재 3.79, 연결성 3.78, 거리 및 안전성 3.77, 이용충돌 3.75, 관리 3.68로 나타났으며, 전체 만족도는 3.91로 나타났다.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관리, 이용충돌, 폭과 경사, 안전성, 포장재, 연결성, 거리 만족도 순서로 나타났다. 집단간 만족도와 추가조성 요구도 조사에서 일반인보다 교통약자의 추가조성 요구도가 높으며, 이용횟수가 적은 집단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추가사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이용자는 숲길 이용의 편리성과 더불어 교통약자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었다. 추가사업이 필요하지 않다고 대답한 이용자는 숲에 인공적인 시설을 설치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과 UD 숲길을 장애인 시설로 잘못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논문은 UD 숲길의 데크로드 설치구간에 대한 만족도 평가만 이루어져 모든 유형의 도시 숲길에 적용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교통약자의 유형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 도출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분석과정에서 접근성과 이동성에 초점이 맞춰져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의 다른 요소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또한 교통약자의 유형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 도출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분석과정에서 접근성과 이동성에 초점이 맞춰져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의 다른 요소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는 추후 연구과제로서 도시 숲길의 유형에 따른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교통약자의 유형에 따른 불편요소별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도시숲길에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니버설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은 사람들의 나이나 신체 능력에 관계없이, 개개인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제품과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 접근 방법이다. 이는 기존의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의 개념을 뛰어넘어 모든 생활영역에서 연령과 장애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이효창 등, 2007).
유니버설디자인의 7가지 원칙은 무엇인가?
유니버설디자인의 필요성을 주도적으로 주장한 미국 노스케롤라이나 주립대학의 Ronald L. Mace는 유니버설디자인센터를 설립하고 7가지 원칙을 ① 공평한 사용, ② 사용상의 융통성, ③ 간단하고 직감적인 사용, ④ 이해하기 쉬운 정보전달, ⑤ 실수에 대한 포용력, ⑥ 적은 신체적 노력, ⑦ 접근과 사용을 위한 크기와 공간으로 정하였다(이호승, 2007)
유니버설디자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은 사람들의 나이나 신체 능력에 관계없이, 개개인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제품과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 접근 방법이다. 이는 기존의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의 개념을 뛰어넘어 모든 생활영역에서 연령과 장애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이효창 등, 2007). 유니버설디자인의 필요성을 주도적으로 주장한 미국 노스케롤라이나 주립대학의 Ronald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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