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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필러부품 프레스 금형설계를 위한 금형보정이력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Construction of information database with tool compensation histories for the tool design of a pillar part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7, 2012년, pp.43 - 50  

김세호 (대구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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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센터필러 부품의 성형공정에서 발생하는 스프링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기존 부품의 금형보정이력 정보를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기존 부품의 경우 과도한 스프링백 발생에 의한 형상정밀도 불량을 해결하기 위하여 3차의 금형 보정을 현장기술자의 작업에 의하여 수행하였으나, 보정값이 정량화되어 있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금형 보정과정의 결과를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보정이 의도대로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활용하여 유사부품의 금형설계에 활용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보정횟수를 감소시키고도 제품을 성공적으로 성형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base for the information of the shape accuracy is constructed with the finite element stamping analysis of the center pillar member. Analyses are carried out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ool compensation on the product quality previously performed by an expert in the press shop. Th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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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금형설계안의 보정의도가 실제제품에 반영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스프링백 해석결과로 얻은 제품형상을 시험에서 얻은 제품형상 및 금형과의 높이방향 형상차이를 비교하여 그 결과를 <그림 15>에 도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제작된 차량용 센터필러 부품 성형용 금형을 바탕으로 3차 보정이력의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보정이 스프링백 경향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유사형상 부품의 금형설계에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제품개발 기간 및 수정회수를 단축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프레스 부품인 센터필러 성형을 위한 프레스금형 형상의 보정이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분석하고, 보정효과로 얻어진 스프링백 등 형상정밀도의 주요정보를 정량화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제안된 보정안 및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유사형상을 가진 타차종 신규부품의 금형 수정에 이용한 결과 대부분의 측정점에서 허용공차를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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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산업은 금형업계에 어떤 요구를 하고 있는가? 프레스 금형산업의 최대 수요산업인 자동차 산업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한 제품 출시기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금형업계에 지속적으로 금형 개발기간을 단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금형산업체에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급속한 발전을 바탕으로 한 전산화와 무도면화로 금형 제작기간 및 공수절감, 제품의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금형업계에서는 금형 개발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무엇을 도모하고 있는가? 프레스 금형산업의 최대 수요산업인 자동차 산업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한 제품 출시기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금형업계에 지속적으로 금형 개발기간을 단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금형산업체에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급속한 발전을 바탕으로 한 전산화와 무도면화로 금형 제작기간 및 공수절감, 제품의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고품질화, 고기능화, 단납기화에 의한 제품 경쟁력 확보가 중요시되면서 생산성을 고려한 제품설계로 전환됨에 따라 동시공학(SE: Simultaneous engineering) 설계에 의한 제품 및 금형 평가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 부품의 금형보정이력 정보를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한 배경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센터필러 부품의 성형공정에서 발생하는 스프링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기존 부품의 금형보정이력 정보를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기존 부품의 경우 과도한 스프링백 발생에 의한 형상정밀도 불량을 해결하기 위하여 3차의 금형 보정을 현장기술자의 작업에 의하여 수행하였으나, 보정값이 정량화되어 있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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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 Gomes, O. Onipede and M. Lovell, "Investigation of springback in high strength anisotropic steel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59, pp. 91-98, 2005. 

  2. ESI, PAM-STAMP 2G User's Guide, 2009. 

  3. R. Hill,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Mathematical and Physical Sciences, vol. 193, pp. 281-297, 1948. 

  4. D. W. Jung, H. H. Ko, C. H. Lee and H. Y. You, "Finite element analysis of sheet metal forming process using shell element," J.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3, no. 1, pp. 152-158, 2006. 

  5. D. G. Jung. Analysis of Springback Mechanisms for the Improvement of the Shape Accuracy in the Stamping Process. M. S. Dissertation,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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