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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각적 연속성을 통한 가로공간에서의 감성 연구 - 전통가로와 근대가로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Emotions in the Street Space through Visual Sequence - Focusing on Comparision of Traditional Streets and Modern Street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5 = no.94, 2012년, pp.181 - 188  

이정문 (호서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  오영근 (호서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dy movements of humans have emotions and these movements have meanings of 'Living Spirits' and 'Emotions'. Also emotions of humans indicate all body movements which are made within the environment. This study aims at providing new potentials to emotional design research methods not only by unde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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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시각적 연속성1)에 따른 몸·움직임 특성을 파악하며 실험을 통하여 시각적 연속성과 감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으로써, 감성디자인 연구방법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이를 통하여 대상지의 감성어휘에 대한 평가값을 중심으로 비교하며, 감성과 시각적 연속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들의 경향을 살펴본 결과, 시각적 연속성이나 감성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시각적 연속성에 따른 감성적 요인에 대해 직접적으로 다룬 연구는 미비한 실정임을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연속성과 감성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한다.
  • 본 연구는 몸·움직임에 따른 시지각의 특성을 파악함과 동시에 실험을 통하여 시지각에 의해 발생하는 시퀀스와 감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으로써, 감성디자인 연구방법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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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적 연속성에 관한 연구 중 필립 티엘은 어떤 설명을 하고 있는가? 그 중에서 필립 티엘(P. Thiel)은 인간의 동시 발생적인 행동, 지각, 사고의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실제적인 실시간 연속에 대해 해부하여 서술하며 환경적 개성에 대한 특성을 도식적으로 소개하는 표기법을 개발, 시퀀스를 설명하고 있다.6) 또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Object, Surface, Screen 등의 3가지 기본적인 유형 내에서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필립 티엘의 시각적 연속성에 관한 연구에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Thiel)은 인간의 동시 발생적인 행동, 지각, 사고의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실제적인 실시간 연속에 대해 해부하여 서술하며 환경적 개성에 대한 특성을 도식적으로 소개하는 표기법을 개발, 시퀀스를 설명하고 있다.6) 또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Object, Surface, Screen 등의 3가지 기본적인 유형 내에서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몸·움직임에 따른 시지각의 특성에 대한 실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몸·움직임에 따른 시지각의 특성을 파악함과 동시에 실험을 통하여 시지각에 의해 발생하는 시퀀스와 감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으로써, 감성디자인 연구방법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지 B(전통가로)가 대상지 A(근대가로)에 비해 보행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 것으로 보아, 시간성은 시각적 연속성에 따라 몸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두 대상지의 감성평가를 비교해본 결과, 대상지 A(근대가로)에서는 ‘개방적이다’, ‘아름답다’가 가장 높은 평균치를 보이고 있었으며, ‘부드럽다’에서 가장 낮은 평균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지 B(전통가로)에서는 ‘조화롭다’, ‘아름답다’, ‘자연적이다’, ‘따뜻하다’ 등이 높게나타났으며 ‘동적이다’의 평균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대상지 A(근대가로)에 비해 대상지 B(전통가로) 가 ‘동적이다’의 어휘를 제외한 모든 어휘에서는 평균적인 감성척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즉 시각적 연속성에 따라 감성 어휘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공간이야기를 시퀀스와 감성의 관계성을 통해 몸·움직임을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상지 A(근대가로)는 D1구간에서 D7구간까지 도달하면서 ‘자연스럽다’, ‘개방적이다’, ‘궁금하다’ 등과 같은 감성평가 지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D3구간과 D6구간을 거치면서 ‘폐쇄적이다’, ‘복잡하다’와 같은 감성평가 지수가 높게 나타나며 공간이야기를 끝맺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대상지 B(전통가로)에서는 D1구간에서 D6구간에 도달하기까지 ‘조화롭다’, ‘아름답다’, ‘자연적이다’, ‘따뜻하다’와 같은 감성평가 지수가 절정에 이르는 것을 확인하며 공간이야기를 끝맺을 수 있었다. 또한, 보행시간을 함께 결부시킨 결과, 감성평가가 비교적 높게 나온 전통가로는 근대가 로에 비해 보행시간이 더 긴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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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3 

  2. 김현철.김용미, 건축 공간 박물관, 발언, 1994 

  3.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도서출판 문학과 지성사, 2002 

  4. 오영근, 인간척도론, 시공문화사, 2002 

  5. 한국실내디자인학회(오영근 외 9인), 이성 그 너머의 감성공간디자인, 기문당, 2009 

  6. Philip Thiel, People, Paths, Purposes, Washington, 1997 

  7. 김연종, 몸 움직임이 공간구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8권 6호 통권 77호, 2009 

  8. 김진균, 시지각구조 분석에 의한 건축공간의 해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0권 12호, 1994 

  9. 서지은, 감성과 시지각을 고려한 거실공간의 관계성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5권 9호, 2009 

  10. 신하림, 보행가로의 시각적 연속성 분석-청주시 성안길을 대상으로-, 충북대 석론, 2012 

  11. 안진희, 현대미술관 공간의 시지각적 시퀀스 표현방법과 공간구성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론, 2012 

  12. 오영근, 몸 움직임에 따른 감성표현과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 17권 1호, 2008 

  13. 오지현.김억, 건축설계를 위한 '연속적 공간'과 인간의 공간지각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4권 2호, 2004 

  14. 오혜선, '몸'의 관점으로 본 현대 건축의 표현 양상 연구. 대한건축학회발표논문집 23권 1호, 2003 

  15. 이찬,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 통해서 본 한국전통공간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6호 통권 59호, 2006 

  16. 한명흠, 감성어휘를 통한 공간환경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경원대 박론, 2011 

  17. Kazuhiko MIYAUJI, A Study on The Sequence of Visual Environment With Human Movement Part 1, Journal of Architecture Planing Engineering. AIJ.NO.440,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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