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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실내디자인 관련학과 교과과정 현황과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Issues and Characteristic of Interior Design Curriculum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5 = no.94, 2012년, pp.227 - 236  

박찬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iscuss identity of Interior Design as an academic study, I analyzed educational objectives and curriculums of Interior Design in tertiary educational institutions. To this end, I surveyed 83 colleges and categorized those colleges based on their school system and academic field where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학문적 정체성과 교육의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교육인증에 대한 논의가 여러 연구자 들에 의해 제기되어왔으나 현재 큰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보기 어려운 이유는? 실내디자인 분야에서도 학문적 정체성과 교육의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교육인증에 대한 논의가 여러 연구자 들에 의해 제기되어왔으나 현재 큰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러한 배경에는 미국의 CIDA(Council for Interior Design Accreditation)와 NCIDQ(National Council for Interior Design Qualification)의 예나 한국의 건축학 교육인증과 건축사자격제도의 예가 그러하듯 자격제도와 연관되지 못하는 교육인증은 그 실효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교과과정이란? 교과과정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계획이라할 수 있다. 협의의 의미로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이기도 하다.
커리큘럼의 의미는 어떻게 변했는가? 협의의 의미로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이기도 하다. 본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은 라틴어의 ‘쿠 레레(currere)’에서 온 말로서 ‘달린다’는 뜻이었고, 이것이 나중에 경마장의 경주로(race course)를 의미하는 말이 되었다. 경마장에서 말이 경주를 하기 위해 출발점에서 종착점까지 달려가야 하는 일정한 코스가 커리큘럼인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THE INTERIOR DESIGN PROFESSION: FACTS & FIGURES, ASID, 2012 

  2. 서수경, 한국 대학 실내디자인 관련 교육 현황 분석과 개선 방향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83호, 2010 

  3. 이동원 외 2인, 전문대학의 학제변화에 따른 실내디자인 교육과정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59호, 2006 

  4. 신경주, 한국 실내디자인 분야의 교육현황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8호, 2003 

  5. 박혜숙 외 4인, 실내디자인 교육의 특성화 방안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5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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