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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아라뱃길의물환경 관리방안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45 no.12, 2012년, pp.90 - 96  

정선아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 ,  박천홍 (한국수자원공사 경인아라뱃길사업본부) ,  정의택 (한국수자원공사 경인아라뱃길사업본부) ,  고덕구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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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구축된 수질모델은 환경영향평가시 156개(수평 52개×수직 3층) 격자로 구성한 것과 비교하였을 때 매우 정교한 수리 수질모델링을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구축된 모델 시스템을 이용하여 경인아라뱃길의 운영시 실시간 수질예측과 의사결정 지원에 활용하고 최적의 유수소통을 통한 수질관리를 실현하고자 한다.
  • 또한 환경영향평가시 수질예측을 통해 운영 단계의 수질관리 목표 및 보전대책을 수립하였으나, 부영양화, 적조 및 녹조 과다발생 등의 사전에 예상하지 못한 이상 수질현상에 대비할 수 있도록 최적 수질관리방안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환경관리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고에서는 경인아라뱃길의 수질관리 기준수립 배경과 수질관리를 위한 운영계획, 건전한 수환경 유지를 위한 수질관리 방안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해수유입 20㎥/sec 와 담수 유입량 10㎥/sec의 대안이 주운수로의 정체예방과 수질개선에 적합한 방안으로 제시되었으나, 계절별로 유입수의 수질은 다양한 변화를 보이므로 목표수질 달성을 위한 수질예측 시스템의 운영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경인아라뱃길 시설물 운영에 따른 수리동역학적 거동 특성의 해석이 가능하며, 염분농도 이동 및 수질변화 특성의 예측이 가능한 EFDC 모형을 선정하여 수질대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모델구성은 CAD 설계도면 및 HEC-RAS 파일자료를 이용하여 주운수로의 3차원 바닥지형 정보가 포함된 모델격자를 구성하였으며, 수평방향 1,674개, 수직방향 10층의 격자를 구성하였다.
  • 3m/sec 이하로 부상하며 수중에 산소를 공급하게 된다. 수중폭기 가동을 통해 생물이 안전하게 서식할 수 있는 DO 5mg/L 이상을 유지하고 수질관리에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 최근에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한강의 조류발생이 빈번해지고 있는 추세이며, 그간 여러 노력의 결과로 BOD농도는 감소하였으나 COD, TP 등 난분해성 유기물과 영양염의 농도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이에 본 고에서는 경인아라뱃길의 효율적인 물환경 관리를 위하여 수립된 대책들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간단히 요약하면 그림 8과 같다. 인공기수역으로 조성되어 운영되는 뱃길 내부는 특수한 생태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최초의 사례인 만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수환경 변화를 파악하고 최적의 수질관리방안을 수립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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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인아라뱃길이란 무엇인가? 경인아라뱃길은 기존에 시행된 굴포천 방수로 중 13.9km를 활용하여 한강과 서해를 잇는 국내 최초의 운하로 만들어졌다. 수도권 화물의 도로운송을 일부 운하운송으로 분산하여 물류체계를 다양화하고, 운송비 절감, 교통난 완화,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신성장 동력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경인아라뱃길 건설사업의 사업구간은? 수도권 화물의 도로운송을 일부 운하운송으로 분산하여 물류체계를 다양화하고, 운송비 절감, 교통난 완화,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신성장 동력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경인아라뱃길 건설사업의 사업구간은 인천 서구 경서동(서해)에서 서울 강서구 개화동(행주대교)까지 주운수로 구간 18 km(저폭 80m, 평균수심 6.3m)이며, 284만m2의 인천터미널과 191만m2의 김포터미널을 포함한다(그림 1). 총 사업기간은 2009년 1월에서 2012년 12월까지이고, 총 사업비는 2조 2,500억 원이다.
경인아라뱃길 사업은 무엇에 의하여 추진되었는가? 9km를 활용하여 한강과 서해를 잇는 국내 최초의 운하로 만들어졌다. 수도권 화물의 도로운송을 일부 운하운송으로 분산하여 물류체계를 다양화하고, 운송비 절감, 교통난 완화,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신성장 동력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경인아라뱃길 건설사업의 사업구간은 인천 서구 경서동(서해)에서 서울 강서구 개화동(행주대교)까지 주운수로 구간 18 km(저폭 80m, 평균수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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