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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4 no.4, 2012년, pp.43 - 61
This research aims to examine the impact of store personality and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s' intention of revisiting the department store and their intention of recommendation to others. The participants were women in their 20s to 50s with experiences of purchasing apparel from major depart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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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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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suraman et al.(1985)은 서비스 품질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Parasuraman et al.(1985)은 서비스 품질을 서비스의 우수성에 관련된 소비자의 전반적인 판단 및 태도라 정의하였으며, 서비스 품질의 측정은 유형재와 달리 객관적인 척도에 의한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의 지각을 측정하여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며, 이러한 지각의 평가를 위하여 다항목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들이 개발되었다(전 태유, 박노현, 2007). Brady and Cronin(2001)은서비스 품질을 상호작용품질, 성과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을 포함시킨 복합적인 개념으로 보았으며 상호작용품질은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간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것이며, 성과 품질은 소비자가 제공받은 구체적인 서비스를 지각하는 것을 말하며, 물리적 환경 품질은 시설의 외양과 점포 시설의 편리성을 의미하는 한다고 하였다. | |
박효현와 이종호(2009)는 점포 개성의 구성차원을 따듯함, 세련됨, 활발함, 진취적임, 엄격함으로 구분하였는데, 이 연구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 점포 개성에 대한 척도를 개발한 d'Astous and Lévesque(2003)는 세련됨, 견고함, 진솔함, 활기참, 불쾌함 등의 다섯 가지 차원의 점포 개성을 구분하였으며, 박효현와 이종호(2009)는 점포 개성의 구성차원을 따뜻함, 세련됨, 활발함, 진취적임, 엄격함으로 구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할인점, 백화점, 슈퍼마켓, 재래시장, 편의점의 5가지 유형의 점포를 대상으로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는데 다양한 소매점포를 포함했다는 측면에서는 의의가 있으나, 한편으로는 점포 유형별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것에 대한 제한점도 가지고 있다(박효현, 정강옥, 2010). 또한 인간적 성격인 개성 이외에 성별, 연령, 지위, 라이프스타일 등과 같이 복합적인 구성요소로 브랜드 개성을 파악하였다. | |
점포 개성은 무엇인가? | 점포 개성은 인간의 개성을 나타내는 의미들로 점포에 대한 소비자의 정신적인 표현, 즉 점포에서 연상되는 인간적인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전달영 외, 2009; d'Astous & Lévesque,2003), 이는 어떤 점포를 사람으로 간주할 때 해당 점포를 어떤 개성의 소비자로 규정할 수 있는가와 관련되어진다. 점포 개성에 대한 척도를 개발한 d'Astous and Lévesque(2003)는 세련됨, 견고함, 진솔함, 활기참, 불쾌함 등의 다섯 가지 차원의 점포 개성을 구분하였으며, 박효현와 이종호(2009)는 점포 개성의 구성차원을 따뜻함, 세련됨, 활발함, 진취적임, 엄격함으로 구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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