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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소비자의 내적반응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Physical Environment Influence of Chinese Department Stores and Consumer's Internal Responses on Store Loyalt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2, 2013년, pp.202 - 212  

장정정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전지현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영선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tstanding service quality is a crucial factor to increase customer revisits, to increase customer revisits, to create new customers through positive word-of-mouth marketing and increase profits; in conjunctio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department stores have a firsthand impact on customer pur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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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2. 고객의 내적반응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4-1. 고객의 내적반응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고객의 내적반응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 1999; Yi & Kim, 199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환경지각을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요인에 대한 전반적인 품질지각으로 소비자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그러나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백화점과 중국 백화점에 대하여 중국 소비자들이 한/중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추후에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유통 업체들에게 현지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요소를 파악하고 이들 각 요소에 대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전반적인 서비스 환경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요소를 파악하고 이들 각 요소에 대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전반적인 서비스 환경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물리적 환경변수와 고객 내적반응의 관계가 소비자의 점포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백화점의 서비스 환경과 품질향상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이 전반적인 서비스 환경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백화점의 서비스 물리적 환경요소를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중국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요소를 알아보고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서비스 환경지각과 내적반응 및 점포충성도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의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국에 위치한 중국 백화점과 한국에서 진출한 백화점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한/중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요소의 전반적인 서비스 환경지각과 고객의 내적반응, 점포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Fig. 1).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중국 백화점과 한국 백화점을 비교 분석한 대부분의 연구가 한국에 위치한 한국 백화점과 중국에 위치한 중국 백화점을 각각 조사하여 비교하였다는 점과는 달리 중국에 위치한 한국 백화점과 중국 백화점을 비교함으로써 해외에 진출한 한국 백화점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서비스 품질지각과 중국 백화점에 대한 서비스 환경지각이 각각 구매행동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한국 백화점이 중국 진출시 현지 소비자의 특성에 맞도록 서비스 품질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의류점포충성도와 관련하여 Kim and Chung(2001)은 점포충성도를 특정 점포에 대한 태도적 측면인 점포선호와 우호적인 구전노력, 재구매의도 및 행동적 측면인 반복구매행동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점포충성도를 특정 점포에 대해 일정기간 보이는 구전의도 및 재방문의도를 보이는 성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서비스 환경지각이 고객의 내적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백화점과 중국 백화점에 대하여 중국 소비자들이 한/중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추후에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유통 업체들에게 현지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요소를 파악하고 이들 각 요소에 대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전반적인 서비스 환경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물리적 환경변수와 고객 내적반응의 관계가 소비자의 점포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백화점의 서비스 환경과 품질향상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5. 점포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 환경지각과 내적반응, 점포충성도 사이의 관계는 중국 내에 있는 한국과 중국의 백화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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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적 환경은 어떤 요소인가? Bitner(1992)는 물리적 분위기 혹은 물리적 증거 개념을 확대하여 서비스 기업에서의 물리적 환경을 Servicescape라고 표현하고, 그것을 자연적-사회적 환경과 대비 되는 개념으로서 인간이 만든 물리적 환경(physical environment)이라고 정의하였다. 물리적 환경은 소비자들의구매를 증가시키는 디자인의 노력이고, 구매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다(Kotler, 1973). 또한 최종 구매단계에서도 중요한데, 의도한대로 소비자의 신념,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관리해야 할것이다(Lim et al.
Servicescape란 무엇인가? Bitner(1992)는 물리적 분위기 혹은 물리적 증거 개념을 확대하여 서비스 기업에서의 물리적 환경을 Servicescape라고 표현하고, 그것을 자연적-사회적 환경과 대비 되는 개념으로서 인간이 만든 물리적 환경(physical environment)이라고 정의하였다. 물리적 환경은 소비자들의구매를 증가시키는 디자인의 노력이고, 구매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다(Kotler, 1973).
물리적 환경은 어떻게 차별화의 수단 및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하는가? 물리적 환경은 고객에게 첫인상을 형성하며, 제품에서의 포장(wrap)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고객으로 하여금 신뢰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고객의 서비스 품질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미지 변화를 위한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고, 소비경험 과정에서 감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차별화의 수단 및 촉진제(facilitato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또한 물리적 환경디자인을 통해 고객과 종업원은 자신들의 역할이나 시설 이용의 행동지침 등을 추론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 다(Choi, 2008; Pei, 2009; Zeithaml & Bitner,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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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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