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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의 물리적환경, 고객의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의 관계: 한·중 비교를 중심으로
Relationship among Store's Physical Environment, Emotional Response and Behavior Intention: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761 - 770  

김원겸 (배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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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해 한국과 중국 소비자 비교분석을 통하여 국가별 차이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실증분석을 위해 한국과 중국의 백화점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659부의 설문을 최종 분석에 활용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점포의 물리적 환경은 감정반응과 부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환경 차원 중 디자인요인, 사회요인은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긍정적 감정을 경유하여 행동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회요인은 부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부정적 감정을 경유하여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차이가 검증되었다. 한국 소비자의 경우 물리적 환경요인 중 주변요인이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소비자는 디자인요인과 사회요인이 긍정적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인 측면은 물론 실무적인 측면에서도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진출 소매유통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is builded upon previous researche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tore's physical environment, customers'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 intention. For achieving study purposes,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were set up after reviewing previous researches. The d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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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이를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자의 국내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범위를 확장하여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데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이를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자의 국내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범위를 확장하여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 또한 연구자의 국내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범위를 확장하여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데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비교연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동일 소매기업이 한국과 중국에 운영하는 점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였다. 따라서 한국의 서울시와 중국의 천진시에 위치한 2개의 백화점을 위주로 표본이 추출되어 본 연구결과를 한국과 중국 전체로 일반화 하는데 다소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연구범위를 확장하여 백화점의 물리적 환경, 감정반응,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이를 변수들 간의 관계에 한국과 중국 두 국가 간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백화점의 주변요인은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백화점의 디자인요인은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백화점의 사회요인은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백화점의 사회요인은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고객의 긍정적 감정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고객의 부정적 감정은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96)로 5% 수준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디자인요인이 호의적일수록 고객의 긍정적 감정은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 2에 대하여 한국은 채택, 중국은 기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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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동의도에 의해 소비행동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고는 마케팅담당자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행동의도에 의해 소비행동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고는 마케팅담당자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실제로 소비자가 구매의도에 따라 행동을 한다면 그러한 정보는 수요 예측에 상당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18].
행동의도란 무엇인가? 행동의도는 소비자들이 어떤 대상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 후 특정한 미래행동으로 나타내려는 개인의 의지와 신념을 의미한다[25].
Baker(1994)는 물리적 환경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Baker(1994)는 물리적 환경을 주변요인(ambient factor), 디자인요인(design factor), 사회요인 (social factor)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정희,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품질지각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7권, 제2호, pp.61-62, 2002. 

  2. 박효연, 정강옥, "점포속성과 점포개성이 점포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5권, 제1호, pp.144-158, 2010. 

  3. 박효은, 여은아, "긍정적, 부정적 쇼핑 감정이 쇼핑가치와 인터넷 의류 쇼핑 사이트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5권, 제2호, pp.103-11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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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estbrook and Black(1985)의 연구에 따르면 감정은 정서와 기분을 동반하는 의식적으로 경험한 주관적인 느낌 상태에 의해 특별하게 구분되는 일종의 정신적 현상으로 포괄적으로 정의되고 있다[3].

  4. 웅건용, 무연연, 김원겸, "국가이미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269-27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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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웅건용, 무연연, 김원겸(2010)은 행동의도를 ‘구매 계획’, ‘추천’, ‘지속적 이용’, ‘구매의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4].

  5. 웅건용, 김원겸, "점포이미지, 고객의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67-27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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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국내 유통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본격화 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여 비교국가론적 관점에서 국가간 쇼핑행태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국가별 마케팅전략을 차별화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5].

  6. 유창조, 현소은, 전중옥, "매장의 특징, 매장 내 감정 및 쇼핑 행위에 관한 구조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12권, 제2호, pp.4-22,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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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쇼핑을 통하여 경험하는 감정반응을 유발하고 이것이 소비자의 애고 결정과 행동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경쟁자와 차별화를 목표로 하는 점포에 큰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요인이 될 것이다[6][12].

    서비스는 쇼핑 시 느끼는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6].

    유창조, 현소은, 전중옥(1997)의 연구에서는 감정반응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Bagozzi (1994)는 긍정적 감정이 긍정적 구전, 전환행동, 지불의사 등의 행동의도와 유의한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6][10].

  7.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 간 비교",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pp.61-83, 1998. 

  8. 이흥연, 안성식, 한경석, "외식산업의 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서비스 제품 품질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식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pp.219-240, 2010. 

  9. 전달영, 권주형, 김주완, "점포개성과 기능적 점포 이미지가 점포애호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쇼핑동기의 조절효과", 마케팅관리연구, 제14권, 제1호, pp.108-124, 2009. 

  10. 전병렬, 노영만,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고객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감정반응의 중개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pp.438-44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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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창조, 현소은, 전중옥(1997)의 연구에서는 감정반응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Bagozzi (1994)는 긍정적 감정이 긍정적 구전, 전환행동, 지불의사 등의 행동의도와 유의한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6][10].

  11. 정형식, 김영심, "점포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 및 매장 내 감정이 소비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제8권, 제3호, pp.12-21, 2003. 

  12. 조성호, "패밀리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 반응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4권, 제1호, pp.365-38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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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쇼핑을 통하여 경험하는 감정반응을 유발하고 이것이 소비자의 애고 결정과 행동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경쟁자와 차별화를 목표로 하는 점포에 큰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요인이 될 것이다[6][12].

    최승만(2007)은 물리적 환경과 감정반응,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추천의도 사이의 영향관계에 관련성이 존재함을 밝혔고, 조성호(2010)의 연구에서도 물리적 환경요인이 감정반응의 즐거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고객의 충성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12][14].

  13. 지성구, 이상근, "점포 혼잡성이 점포 내 감정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제15권, 제3호, pp.169-18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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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성구, 이헌종(2006)은 물리적 환경이 환기와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부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였다[13].

  14. 최승만, 호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감정 반응,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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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말해서 단순히 같은 차원에 존재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고,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의 상호 독립성에 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14][20].

    최승만(2007)은 물리적 환경과 감정반응,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추천의도 사이의 영향관계에 관련성이 존재함을 밝혔고, 조성호(2010)의 연구에서도 물리적 환경요인이 감정반응의 즐거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고객의 충성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12][14].

  15. 최철재, "점포이미지와 충성도의 관계에서 인지적 만족과 감정적 만족의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293-302, 2009. 

  16. B. I. Babin and I. S. Attaway, "Atmospheric affect as a tool for creating value and gaining share of custome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0, No.2, pp.91-99, 2000. 

  17. J. D. Baker, Grewal and A. Parasuraman, "The influence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4. pp.328-339,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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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ker(1994)는 물리적 환경을 주변요인(ambient factor), 디자인요인(design factor), 사회요인 (social factor)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17].

  18. J. F. Engel,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10th.). New York: The Dryden Pres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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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소비자가 구매의도에 따라 행동을 한다면 그러한 정보는 수요 예측에 상당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18].

  19. M. J. Bitner, "Service 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57-71, 1992. 

  20.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9-430,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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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말해서 단순히 같은 차원에 존재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고,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의 상호 독립성에 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14][20].

  21. P. Kotler,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Vol.49, Winter, pp.48-64,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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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촉각과 관련된 물리적 자극에는 연함, 부드러움, 온도 등이 포함된다고 주장하였다[21].

  22. R. A. Westbrook and W. C. Black, "A motivation-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Vol.61, pp.78-103,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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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estbrook and Black(1985)은 감정은 매장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쇼핑객들의 행동에 매우 독특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22].

  23. R. Batra and O. T. Ahtola,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des," Marketing Letters, Vol.2, pp.159-170, 1991. 

  24. Ryu, "Dine scape, emo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upscale restaurants," Ph. D. Dissertation, Kansas State University, US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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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yu(2005)는 행동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재방문의도’, ‘추천의도’, ‘체류시간’, ‘소비액’ 항목을 사용하였다[24].

    Ryu(2005)는 Mehrabian-Russell의 환경심리학 연구모형을 적용하여 7개 Dinescape차원(facility aesthetics, lighting, ambience, layout, service product, and social factor)을 개발하였고, 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시설의 심미성, 분위기, 사회적 요인이 즐거움의 정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24].

  25. W. Boulding, A. Kalra, R. Staelin, and V.A. Zeithaml,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0, No.1, pp.7-27,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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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의도는 소비자들이 어떤 대상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 후 특정한 미래행동으로 나타내려는 개인의 의지와 신념을 의미한다[25].

  26. V. A. Zeithaml, "The behavioral consequence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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